UE,AHRSS

아그리콜라/설비

last modified: 2015-01-26 23:10:02 Contributors

보드게임 아그리콜라에서 쓰는 설비 카드들과 해당 카드에 대한 설명.

중복되는 설비는 아주 약간만 존재하며, 가끔 주요 설비와 동일하거나 주요 설비보다 우월한 기능을 갖춘 보조 설비 카드도 존재한다. 설비를 내려놓으려면 설비 내려놓기 행동을 이용해 해당 비용을 지불하고 내려놓아야 한다.

Contents

1. 주요 설비
1.1. 화로
1.2. 화덕
1.3. 흙가마
1.4. 돌가마
1.5. 우물
1.6. 가구 제작소
1.7. 그릇 제작소
1.8. 바구니 제작소
2. 보조 설비
2.1. 행동 설비
2.1.1. 술집
2.1.2. 흙 언덕
2.2. 이동 설비
2.2.1. 갈대로 바꾸기
2.2.2. 돌로 바꾸기
2.2.3. 친절한 이웃
2.2.4. 건축 자재
2.2.5. 곡식 다발
2.2.6. 구호품
2.2.7. 노점
2.2.8. 주말 시장
2.2.9. 통나무
2.2.10. 나무집 늘리기
2.2.11. 흙집 늘리기
2.2.12. 돌집 늘리기
2.2.13. 멧돼지 번식
2.2.14. 우시장
2.2.15. 손님
2.2.16.
2.2.17. 외양간
2.2.18. 작은 우리
2.3.
2.4. 대체 설비
2.4.1. 작은 화로
2.4.2. 화덕
2.4.3. 부뚜막
2.4.4. 나무가마
2.4.5. 빵가마-빵집-제빵소
2.4.6. 제재소
2.4.7. 마을 우물
2.5. 생산 설비
2.5.1. 콩밭
2.5.2. 상추밭
2.5.3. 잡목숲
2.5.4. 축사
2.5.5. 방목장


1. 주요 설비


게임에 단 10개밖에 존재하지 않는 설비들. 뒷면과 배경이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그래서인지 보조 설비보다 3배 강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게임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카드들이라고 해도 무방. 행동 선택과 같이 만약 한 플레이어가 한 설비를 집어갔다면 해당 설비가 반납되지 않는 한 다른 플레이어는 집을 수 없다.

전부 음식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 점수를 1~4점씩 가지고 있는게 특징. 음식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일반적인 행동에 비해 훨씬 효과가 좋기때문에 주요 설비를 확보하지 못한 사람은 날품팔이와 낚시, 유랑극단등으로 음식을 벌어들이고 종자씨까지 먹어버리는 식으로 처절하게 연명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종종 주요 설비 뺨치는 보조 설비나 직업도 있으므로 방심은 금물.

불을 사용하는 설비와 추가 점수 위주의 설비가 있는데, 불을 사용하는 설비는 작물과 가축을 높은 비율로 음식과 교환해준다. 추가 점수 위주의 설비는 건축 자원을 음식으로 바꾸어주며 게임 종료시 가지고 있는 건축 자원의 개수에 따라 추가 점수를 준다. 이도저도 아닌 우물의 경우에는 안그래도 비싼 돌 자원을 잡아먹고 음식 회수도 1턴 1개씩 5턴간으로 매우 잉여하지만, 점수가 4점이라는 데에서 의외의 포인트가 있다.(이건 공식 매뉴얼에도 서술된 내용이다.)

1.1. 화로


비용: 흙 2/3개
효과: 아무 때나, 채소와 가축을 다음과 같은 비율로 음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채소->음식 2개
양-> 음식 2개
멧돼지-> 음식 2개
소-> 음식 3개
빵굽기 효율: 2개
점수: 1점

두개가 존재하며, 한개는 흙 2개, 다른 한개는 흙 3개로 내려놓을 수 있다. 당연하지만 흙 2개만 소모하는 쪽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주요 설비 내려놓기가 나오는 첫번째 주기에서 흙 확보와 차례 선점이라는 엄청난 눈치싸움을 볼수 있다.
'아무 때나'라는 텍스트 그대로 곡식을 제외한 채소와 가축들을 언제든지 음식으로 바꿔 먹어 치울수 있다. 굳이 빵 굽기를 하거나 날품팔이같은 음식을 얻기 위한 행동을 딱히 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어느정도 수의 가축만 확보가 된다면 자체적으로 음식을 충당하며 자유롭게 농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즉 초반의 최중요 전략목표라고 봐도 무방하다. 인류가 불을 사용하게 된 이후 급격히 발전한 것과 같은 느낌. 그리고 아래 서술하겠지만 화로에는 숨겨진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1.2. 화덕


비용: 흙 4/5개 또는 화로 1개 반납
효과: 아무 때나, 채소와 가축을 다음과 같은 비율로 음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채소->음식 3개
양-> 음식 2개
멧돼지-> 음식 3개
소-> 음식 4개
빵굽기 효율: 3개
점수: 1점

화로와 마찬가지로 두개가 존재하며 효과는 화로의 상위호환. 초반에 흙 2개 화로를 놓쳤다면 흙 4개 화덕을 목표로 달리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흙 2개 행동 칸이 있을 경우에.

화로 1개를 반납함으로써 추가 비용 없이 얻어 올 수 있기때문에 흙 2개짜리 화로를 선점하는 사람은 화덕으로 옮겨타는데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물론 설비 내려놓기 행동을 한번 해야하기 때문에 쉽게 올라가긴 어렵지만 전략적으로 대단히 유리한건 마찬가지.

화로보다 변환 효율이 높지만 양만큼은 2개로 비율이 여전하기 때문에 적절한 농경과 양을 주력으로 하겠다면 화로에서 굳이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된다.

화로/화덕은 합쳐서 모두 4개기 때문에 4인 플레이까진 한명이 중복 획득하지 않는다면 모두에게 한개씩 돌아가지만, 5인 플레이에서는 한명이 필연적으로 가마를 가져가게 된다... 하지만 이 화덕과 완전히 동일한 카드가 보조설비로도 존재하기 때문에 선점했다고 안심하는 것은 금물.

1.3. 흙가마


비용: 흙 3개, 돌 1개
효과: 빵을 구울 때, 곡식 1개를 음식 5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 즉시 빵을 구울 수 있습니다.
점수: 2점

편리함과 빵굽기 행동으로 인한 행동 로스가 일어난다는 점에서 위의 화로/화덕에게 다소 밀리는 감이 있지만 흙가마의 큰 의의는 아그리콜라에서 가장 큰 교환율이다. 곡식 중심의 트리를 타겠다면 가마를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적극적으로 사용하겠다면 1주기의 씨뿌리기 이후 빵굽기를 이용해 행동 로스를 최대한 줄이고, 가마를 가져올때 여분의 곡식 한개를 남겨두어 놓자마자 음식 5개로 바꿔먹는 철저히 계산된 플레이가 필요하다. 다만 빵굽기 행동은 게임내에서 굉장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철저히 계산한다해도 만약 두명 이상이 빵굽기 트리를 선택할 경우 공멸할 가능성이 크다.
화로/화덕에 비해 쓰기가 난해하고 자원도 비싸기 때문인지 점수가 2점이다. 게다가 돌가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도 싸고 교환효율도 좋다는 장점도 있다.

1.4. 돌가마


비용: 흙 1개, 돌 3개
효과: 빵을 구울 때, 곡식을 최대 2개까지 각각 음식 4개씩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 즉시 빵을 구울 수 있습니다.
점수: 3점

흙가마의 상호호환. 흙가마가 단일 음식교환비가 최대라면 이쪽은 한번에 만들어낼수 있는 음식 수가 무려 8개다. 2인가족이라 쳤을때 수확 두번을 버틸수 있는 양. 흙가마와 마찬가지로 행동 로스를 최대한 줄이고, 가져올때 곡식 두개를 남겨두어 즉시 음식 8개로 변환하는 계산이 중요하다. 다만 이쪽은 1개에 1점이라 불릴정도의 비싼자원인 돌을 3개나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추가 행동 카드에 돌 획득이 없다면 초반엔 아예 놓을 수가 없고, 있다 쳐도 상당히 비싼 비용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흙가마를 우선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초반에 화로/화덕을 차지하기 위한 흙 획득 경쟁에 비해 돌 획득은 쉬운편이기 때문에 흙 확보가 힘들다면 한번 노려보자.
돌이 비싼 자원이라 그런지 점수가 3점으로 제대로 된 효과를 가진 주요 설비중 제일 높은편.

1.5. 우물


비용: 나무 1개, 돌 3개
효과: 다음 라운드 칸 5개에 음식을 1개씩 놓습니다. 해당 라운드가 시작될 때마다, 이 음식을 가져옵니다.
점수: 4점

언뜻 보면 비싼 돌을 3개나 먹으면서, 음식은 1턴에 1개씩 5턴동안 가져오는 수지가 안맞는 장사다. 단 매뉴얼에도 적혀있을정도로 강렬한 우물의 효과는 바로 4점이라는 점수. 아그리콜라에서 설비 하나로 4점 이상을 벌어들일 수 있는 설비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위력을 지닌 셈이다. 사실상 이 점수 때문에 가져오는 설비이며, 음식 5개는 이에 추가로 따라오는 부가효과라고 봐도 무방하다.

참고로 우물 제작자가 있으면 2라운드에 우물을 가져올 수 있다.(직업놓기-나무 가져오기-원하는 자원 1개 가져오기-주요 설비 놓기)하지만 애초에 치열한 자원 쟁탈전에서 저 행동을 다 할 수 없을 뿐더러 그렇게 무리하면서까지 우물을 빨리 지을 필요도 없다는 게 문제.
(개정된 룰로 3행동 만으로 가져 올 수 있게 되었다 2인용)

1.6. 가구 제작소


비용: 나무 2개, 돌 2개
효과: 수확 때마다 1번씩, 나무 1개를 음식 2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나무 3/5/7개에 대해 추가점수 1/2/3점을 받습니다.
점수: 2점

매 수확마다 나무 1개를 음식 2개로 바꾸게 해주는 생각보다 우수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나무는 획득량이 많지만, 사용하는 방법도 많고(울타리 15, 외양간 8, 나무방 0~10(15도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10), 수많은 보조 설비들)사용할 곳도 많기 때문에 여기서 나무를 음식으로 바꿔 먹고 있으면 점수가 높을 수가 없다. 추가 점수가 있으려면 게임 내에서 추가로 나무를 주는 직업이나 설비가 누군가에게 있을 경우가 많다. 제작소 설비들은 음식 확보용으로 운영하긴 무리가 있고 가마를 운영하면서 혹시모를 음식 부족을 땜빵하기 위해, 또는 화로/화덕쪽에서 적극적으로 추가 점수를 노리기 위해 운영하는 식의 확장 설비같은 느낌이 강하다.

1.7. 그릇 제작소


비용: 흙 2개, 돌 2개
효과: 수확 때마다 1번씩, 흙 1개를 음식 2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흙 3/5/7개에 대해 추가점수 1/2/3점을 받습니다.
점수: 2점

가구 제작소의 텍스트에 들어가는 '나무'를 모두 '흙'으로 바꿔놓은 느낌.
물론 흙은 주요 설비가 어느정도 놓아진 후엔 경쟁자가 흙집으로 티어업/확장을 하려는 플레이어정도라 중후반에 획득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도 흙 섞는 사람과 궁합이 좋다.

1.8. 바구니 제작소


비용: 갈대 2개, 돌 2개
효과: 수확 때마다 1번씩, 갈대 1개를 음식 3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갈대 2/4/5개에 대해 추가점수 1/2/3점을 받습니다.
점수: 2점

갈대는 일반적으로 집 증축/개조에만 쓰는 활용도가 매우 한정된 자원이지만 매우 비싼 자원이기도 해서 음식 교환비와 추가 점수가 상대적으로 더 높다. 그렇지만 의외로 후반에 갈대의 수요량이 급감해서 필드에 갈대가 남아도는 경우도 있고, 효과 자체도 우수하다는 점에서 막판 뒤집기를 노리기 용이한편.


2. 보조 설비


보조 설비는 플레이어마다 7장씩 받고 시작하게 되며, 드래프트 룰을 사용할 수도 있고 하우스 룰에 따라 장수를 조절할 수도 있다. 일단 설치하면 확실히 이득을 가져다주는 주요 설비에 비해 미묘한 효과가 많기때문에 일장 일단이 있는 카드가 대부분이다.

일부 카드는 주요 설비를 반납하는 대신 주요 설비보다 막강한 성능을 가진 설비도 있고, 주요 설비와 완전히 동일한 설비도 있다.

우선권을 잡으면서 추가로 내려놓을 수 있기때문에 행동 로스를 최소화하려면 이때 놓는 것이 좋다.

2.1. 행동 설비


놓는 즉시 다른 플레이어도 사용 할 수 있는 행동 칸으로 바뀌는 설비들. 당연하지만 주인에게 이득을 주지만 다른 플레이어 역시 이로 이해 이득을 볼 수 있다.

2.1.1. 술집


비용: 나무 2개, 돌 2개
효과: 술집은 모두가 쓸 수 있는 행동 칸입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술집을 이용할 경우 음식 3개를 공동창고에서 가져갑니다[1] 자신이 술집을 이용할 경우 음식 3개를 가져오거나 추가점수 2점을 받습니다. [2]
조건: 없음
점수: 2점

일단 내려놓는데 성공 했고, 자신이 따로 행동할 필요 없이 충분히 음식을 확보 할 수 있다면 엄청난 점수를 벌어들이게 하는 카드. 다른 플레이어는 기본 효과가 날품팔이를 능가하는 행동 칸을 얻게되어 편리해지고 자신 역시 음식을 가져오거나 점수를 벌어들이는데 사용할 수 있다. 자체적으로 2점을 제공한다는 것도 포인트.

2.1.2. 흙 언덕


비용: 없음
효과: 흙 언덕은 모두가 쓸 수 있는 행동 칸입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흙 언덕을 이용 할 경우 흙 언덕 주인에게 음식 1개를 내고 공동창고에서 흙 5개를 가져갑니다. 자신이 흙 언덕을 이용할 경우 흙 5개를 가져오거나 추가점수 2점을 받습니다.
조건: 직업 3개
점수: 없음

술집에 비견되는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한번 행동에 흙 5개라는 전무후무한 효과때문에 이게 한번 뜬다면 후반에 흙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술집과 달리 주인 역시 음식 1개씩의 소소한 이득을 본단것도 장점. 대신 직업 3개라는 조건과 점수가 없다는 페널티를 안고 있기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등장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초반의 설비 쟁탈전에 큰 영향을 주진 않는다. 흙집이 여럿 보이는 정도? 그릇 제작소와의 연계도 생각해 볼법 하다.

2.2. 이동 설비


사용 즉시 왼쪽 사람에게로 소유권이 이전되는 카드. 단순하지만 직관적인 효과가 많다. 당연하지만 이 카드를 새롭게 받은 사람이 효과를 쓰려면 설비를 내려놓는 과정을 또 거쳐야 한다. 발동 비용이 없거나 효과가 미미한 카드들은 시작 플레이어 되기 행동을 이용해 슬쩍 내려놓는 센스가 중요하다.
효과 앞부분에 '이 카드를 내려놓으면 즉시' 부분이 적혀있지만 생략했다.

2.2.1. 갈대로 바꾸기


비용: 나무 2개 또는 흙 2개
효과: 갈대 2개를 가져옵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자원교환 카드. 급하게 집을 고치거나 늘려야 할때 자주 쓰인다.

2.2.2. 돌로 바꾸기


비용: 나무 2개 또는 흙 2개
효과: 돌 2개를 가져옵니다.

갈대로 바꾸기의 돌 버전. 그래도 돌은 필요량이 갈대보다 많다는 점이 차별화.

2.2.3. 친절한 이웃


비용: 나무 1개 또는 흙 1개
효과: 돌 1개나 갈대 1개를 가져옵니다.

역시 단순한 효과. 돌로 바꾸기/갈대로 바꾸기의 상호호환격이다.


2.2.4. 건축 자재


비용: 없음
효과: 나무 1개나 흙 1개를 가져옵니다.

발동 비용이 없기 때문에 시작 플레이어 되기를 선택하거나 상대의 시작 플레이어 되기를 막기위해 내려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말 저 효과를 노리고 내려놓는 것은 보기 힘들다.

2.2.5. 곡식 다발


비용: 없음
효과: 곡식 1개를 가져옵니다.

건축 자재와 동일한 타이밍에 쓰인다.

2.2.6. 구호품


비용: 없음
효과: 지금까지 끝낸 라운드 하나당 음식 1개씩을 가져옵니다.
조건: 직업 없음

발동비용이 "직업 없는 상태로 오래 버텼을 것" 이다.
직업을 하나라도 깔면 사용이 불가능하고, 일찍 사용하면 얻어지는 음식 수가 적어 타이밍 조절을 잘 하여야 한다. 적절한 타이밍은 직업 없이 초반에 나무와 갈대만을 모아 방을 늘리고, 첫 가족을 늘릴 때 붙어 있는 보조 설비 칸에서 내놓는 것이다. 이 타이밍은 전체적으로 음식을 대량으로 벌 설비가 없고, 2주기의 4~6개의 밥은 한 분기를 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므로 쏠쏠한 임시 수입이 된다.
게임의 재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직업을 이후에나 내려놓을 수 있다는 사실이 이 설비를 운용하는 묘미. 게임 끝날때까지 직업을 쓰지 않겠다면 13개의 대량확보도 노릴 수 있다. 그 때쯤 되면 음식 13개가 맛이 없을 가능성이 꽤 되지만.....

2.2.7. 노점


비용: 곡식 1개
효과: 채소 1개를 가져옵니다.

지극히 단순한 1:1 교환처럼 보이지만 중반에서나 나타나는 채소를 초반에도 얻어볼 수 있다는게 장점. 당연하지만 채소는 심으면 스스로 늘어나기 때문에 빨리 얻어놓을 수록 중반에 채소 획득 경쟁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2.2.8. 주말 시장


비용: 곡식 3개
효과: 채소 2개를 가져옵니다.

노점의 상호호환 카드. 곡식을 3개 지불하지만 채소를 2개 가져오기 때문에 밭을 여러개 일궈뒀다면 이쪽이 유리하다.

2.2.9. 통나무


비용: 돌 1개
효과: 나무 3개를 가져옵니다.

한개 남은 돌을 쓰기 애매할때 쓰면 좋을법한 카드. 교환비는 상당히 우수한 축에 속한다.


2.2.10. 나무집 늘리기


비용: 갈대 1개, 나무 5개
효과: 나무집에 방을 1개 늘립니다.

방 늘리기 행동을 하지 않고 방을 늘릴 수 있다. 코스트는 방 늘리기에 비해 갈대 하나가 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설비의 진짜 능력은 그게 아니다! 이 카드는 "보조 설비" 로, 시작 플레이어 되기 그리고/또는 보조 설비 놓기 칸에 들어가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다음 라운드에 가족 늘리기가 나올 것이라고 예측되는 5라운드 또는 그것이 확정되어 있는 6라운드에, 기습적으로 선턴을 들여 가며 방을 늘리고 다음 가족 늘리기를 빼앗을 수 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설비가 "사용하고 왼쪽으로 돌리는" 설비라는 것이다. 누군가가 선턴과 함께 기습적으로 가족을 늘리면, 아그리콜라의 선턴 시스템에 의해, 그 오른쪽 사람이 다음에 선턴을 잡는 것은 누군가가 선턴을(=가족을) 흘려 보내지 않는 이상 4인플 기준 3턴 후가 된다. 그야말로 맞고 나면 게임이 하기 싫어질 지경.

외국의 사이트에서는 아예 밴(Ban,금지) 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2.2.11. 흙집 늘리기


비용: 갈대 1개, 흙 4개
효과: 흙집에 방을 1개 늘립니다.

나무집, 돌집 늘리기와 동일하지만 돌집 늘리기처럼 일반적인 방 늘리기에 비해 필요한 흙 수가 1개 적다.


2.2.12. 돌집 늘리기


비용: 갈대 1개, 돌 3개
효과: 돌집에 방을 1개 늘립니다.

나무집 늘리기의 돌집버전이지만 돌집 방늘리기보다 비용이 더 싸다. 후반에 돌이 모였다면 선을 잡으면서 질러보자.

2.2.13. 멧돼지 번식


비용: 음식 1개
효과: 멧돼지 1마리를 가져옵니다.

노점과 마찬가지로 중반부터 획득가능한 멧돼지를 빨리 얻어볼 수 있는게 장점. 하지만 멧돼지 한마리로는 번식이 안되기 때문에 다른 직업,보조설비와 연동해서 빨리 번식할 수 있게 하면 이득이 크다.

2.2.14. 우시장


비용: 양 1개
효과: 소 1마리를 가져옵니다.

각자 초,중반에 등장하는 양,멧돼지와 달리 후반에 등장하는 소를 초반에도 얻게 해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크다. 다만 멧돼지 번식과 동일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 관련 직업, 보조설비를 이용해 이익을 극대화시키면 유리하다. 비용이 양 1개로 비싸다는게 약간 걸린다.

2.2.15. 손님


비용: 음식 2개
효과: 손님 토큰을 1개 가져옵니다. 가져온 손님 토큰은 다음 라운드에 1번, 가족 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2개를 지불해 다음 라운드에 가족을 임시로 1명 생성한다. 음식 2개면 1회용 치고 싼 값은 아니지만 그렇게 얻은 임시 가족 한명이 어느 행동을 하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 자원이 급한 초반, 확장이 필요한 중반, 조금이라도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하는 후반 모두 쓸모있는 카드.


2.2.16.


비용: 음식 1개
효과: 밭 1개를 일굽니다.

초중반 모두가 밭갈기에 정신이 없다면 노려볼만한 카드. 음식 2개를 지불해 선도 잡고 밭도 가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2.2.17. 외양간


비용: 나무 1개
효과: 외양간 1개를 짓습니다. [3]

외양간을 직접 짓는것보다 비용이 싸다. 드물게 단독으로 보조 설비 놓는 행동을 해도 나쁘지 않은 카드.

2.2.18. 작은 우리


비용: 음식 2개
효과: 1칸짜리 우리가 생기도록 울타리를 칩니다. 나무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나무를 최대 4개까지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음식 2개로 1칸짜리 울타리 하나가 생기는 만큼 효과가 상당히 좋은편. 선을 잡으면서 하면 행동 로스도 없다.


2.3.


나무길, 흙길, 돌길의 1,2,3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각 나무 1개, 흙 3개, 돌 5개의 비용을 필요로 한다. 게임이 끝났을때 가장 높은 단계의 길을 설치한 플레이어가 추가점수 2점을 획득한다. 돌길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잘 나오지 않고, 보통은 나무길을 가진 플레이어가 슬쩍 내려놓아 2점을 먹거나, 흙길 플레이어가 그런 나무길 플레이어를 저격하는 식으로 나타난다.

2.4. 대체 설비


주요 설비와 동일하거나, 주요 설비의 열화판 또는 주요설비보다 강력한 설비가 있다.

2.4.1. 작은 화로


비용: 흙 1개
효과: 아무 때나, 채소와 가축을 다음과 같은 비율로 음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채소->음식 2개
양-> 음식 1개
멧돼지-> 음식 2개
소-> 음식 3개
빵굽기 효율: 2개
점수: 1점

굉장히 충격적인 설비. 양은 음식 1개로 바뀐다는 것만 제외하면 화로와 기능이 동일하다. 비용이 화로의 절반 이하라는걸 감안하면 더더욱 충격적. 점수도 1점으로 동일하다! 때문에 이걸 손에 들고있으면 남들이 흙 쟁탈전을 벌일때 혼자 웃으며 다른 플레이어보다 한발 앞서나갈 수 있다. 선을 잡으면서 놓으면 되기때문에 주요 설비 놓기 행동이 나올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것도 장점.이 장점으로 남들이 먹으려고 목숨거는 첫 양을 끊어가면 기분이 좋다! 작은 화로 또한 '화로'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것을 버리면서 화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작은 화로 자체의 음식 교환 효율은 아무래도 좋지 못한 편이기 때문에 화덕으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2.4.2. 화덕


주요 설비의 화덕과 완전히 동일하지만 내려놓기 위한 비용이 '화로 1개 반납'뿐이다. 즉 이쪽은 작은 화로와 달리 주요 설비의 화로를 미리 차지해놓아야한다.

2.4.3. 부뚜막


비용: 화덕 1개 반납
효과: 아무 때나, 채소와 가축을 다음과 같은 비율로 음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채소->음식 4개
양-> 음식 2개
멧돼지-> 음식 3개
소-> 음식 4개
빵굽기 효율: 3개
점수: 3점

충격과 공포의 화덕 업그레이드 버전. 채소의 교환비가 3에서 4로 늘어났으며 점수가 3점으로 훌쩍 뛰어버렸다. 단 조건이 화덕 반납이라는 다소 까다로운 조건이기 때문에... 만약 보조설비 '양념' 또는 '통구이'와 함께 쓸 수 있다면 극강의 효율을 자랑한다.

2.4.4. 나무가마


비용: 나무 3개, 돌 1개
효과: 빵을 구울 때, 곡식을 1개당 음식 3개씩으로 원하는 만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 즉시 빵을 구울 수 있습니다.
점수: 2점

얼핏 보기엔 흙가마/돌가마의 하위호환 같지만 이쪽은 곡식의 수에 제한이 없다. 교환비는 낮지만 음식을 대량으로 급히 찍어내야 할때 쓸모있다. 이 카드 역시 선을 잡으면서 설비를 내려놓고 빵을 굽는식의 1석 3조를 해야 가마계열의 공통적 문제점인 행동 로스를 줄일 수 있다.

2.4.5. 빵가마-빵집-제빵소


비용: 가마 1개 반납
효과: 빵을 구울 때, 곡식을 최대 2개까지 각각 음식 5개씩으로 원하는 만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놓을 때 즉시 빵을 구울 수 있습니다.
점수: 3/4/5점

셋다 흙가마/돌가마의 상위호환. 세 카드가 동일한 효과와 비용을 가지고 있지만 각각 점수가 다르므로 이건 순수한 운에 맡길수밖에 없다. 운영 방식은 여타 가마와 동일하지만 음식을 찍어내는 양이 10이라는 전무후무한 양이기 때문에 행동 로스만 최소화하면 초고효율.

2.4.6. 제재소


비용: 가구 제작소 반납
효과: 수확 때마다 1번씩, 나무 1개를 음식 3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이 끝났을 때, 나무 2/4/5개에 대해 추가점수 1/2/3점을 받습니다.
점수: 3점

가구 제작소의 상위호환. 바구니 제작소와 동일한 효과를 나무로 하는 버전이다. 점수 역시 3점으로 상당히 높은편.

2.4.7. 마을 우물


비용: 우물 반납
효과: 다음 라운드 칸 3개에 음식을 1개씩 놓습니다. 해당 라운드가 시작될 때마다 이 음식을 가져옵니다.
점수: 5점

점수가 5점이나 되며, 우물의 5번 음식받기가 끝난 이후에도 당연히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총 8개의 음식을 확보하는 식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자원을 모으기는 힘들겠지만, 반납한 우물을 또 다시 지을 수도 있다.



2.5. 생산 설비


밭이나 우리의 기능을 대신 해주는 카드. 생산 설비라는 분류는 가칭이며, 밭이나 우리의 기능을 똑같이 하는 대신 밭이나 우리의 점수를 받을 수는 없다. 대신 각 카드별로 1점씩 점수를 보유하므로 15칸을 전부 채운 상태라면 훌륭한 추가 점수원이 될 수 있을지도?

이하의 카드 효과들에는 마지막에 '점수를 계산할 때는 밭 또는 우리로 계산하지 않습니다'라는 텍스트가 생략되어 있다.


2.5.1. 콩밭


비용: 없음
효과: 씨를 뿌릴 때, 이 카드에 채소를 심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밭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조건: 직업 2개
점수: 1점

효과는 단순한 채소용 밭 하나를 얻는 것. 비용이 없어서 선턴을 잡으며 밭을 간다는 느낌으로 무리없이 낼 수 있지만, 직업 2개라는 초반에는 약간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다만 채소 자체는 일반적인 진행에선 중반부터 등장하므로 그때쯤이면 직업 2개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2.5.2. 상추밭


비용: 없음
효과: 씨를 뿌릴 때, 이 카드에 채소를 심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밭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이 카드에서 수확한 채소는 수확한 즉시 음식 4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조건: 직업 3개
점수: 1점

콩밭의 상호호환 설비. 조금 더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추가 효과가 매번 가족 두명을 부양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효과다. 또한, 주요 설비가 없어도 교환이 가능하며 부뚜막과 동일한 교환율을 보여주므로 내볼만한 가치가 있다. 조건에 비해 비용이 없는 것도 이점.

2.5.3. 잡목숲


비용: 나무 2개
효과: 씨를 뿌릴 때, 이 카드에 나무를 2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심은 나무는 심은 곡식과 같이 취급하며 수확 중 농장 단계에 수확합니다.
조건: 직업 1개
점수: 1점

나무를 곡식처럼 심는다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곡식과 같이 스택도 3개가 쌓인다. 기본적으로 나무 2개에, 2개를 추가 투자해야 최대한 이득을 볼 수 있는 설비인데 놓는 순간 사실상 나무 4개를 필요로 하지만 이 경우 얻게되는 나무의 변환률은 +2로, 그다지 많다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아 만약 이 카드를 첫 라운드부터 놓을 경우 6주기에 걸쳐 나무를 심는다면 매 주기마다 나무가 2개씩 수확되는 결과로, 총 8개 정도의 추가 나무를 획득할 수 있다. 사실 나무가 증식한다는 점에서는 분명히 플러스 요인이 되지만, 큰 이득을 보려면 나무가 빠듯한 초반에 심어야 한다는 점이 딜레마. 무엇보다, 나무가 너무 천천히 들어온다는 점 역시 다소 망설여 질 수 있다. 조건은 직업 1개로 간단해 초반에도 내놓긴 괜찮다.

2.5.4. 축사


비용: 나무 2개
효과: 이 카드에 가축을 2마리까지 놓을 수 있습니다. 2마리가 서로 같은 종류일 필요는 없습니다.
조건: 직업 1개
점수: 1점

1칸짜리 우리와 비슷하지만 가축을 섞어 키울 수 있다. 비용이 우리 하나를 새로 치는것보다 싸고 조건도 직업 1개로 단순해, 우리를 칠 비용이 없는데 우리를 치고 싶다면 괜찮은 선택이 될듯. 이 설비 위에 외양간이 놓이는지는 확인바람.

2.5.5. 방목장


비용: 나무 2개
효과: 이 카드에 양 1마리, 멧돼지 1마리, 소 1마리를 놓을 수 있습니다.
조건: 직업 2개
점수: 1점

축사의 상호호환 설비. 단순히 마리수로만 따져보면 축사보다 1마리 더 키울 수 있지만 같은 종을 키울수가 없어서 번식이 곤란하다. 조건이나 비용은 축사와 완전히 동일하다. 여러 종류의 가축을 한 쌍 정도씩 키울때 새끼들을 대기(?)시키는 장소로 쓰면 상당히 괜찮다.
----
  • [1] 술집 주인에게 무언가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 [2] 추가점수는 점수기록용지에 적어 놓습니다.
  • [3] 카드를 놓는 비용 외에 따로 외양간 짓는 비용을 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