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쏘콘

last modified: 2014-11-08 11:06:31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성능

205 쏘콘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피콘クヌギダマPineco전국 : 204
성도 : 093
수컷 : 50%
암컷 : 50%
벌레
쏘콘フォレトスForretress전국 : 205
성도 : 094
벌레
강철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옹골참일격기가 통하지 않으며 체력이 가득찬 상태에서 일격에 쓰러지지 않는다.
*방진날씨에 의한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04 피콘도롱이벌레 포켓몬0.6m 7.2kg벌레
205 쏘콘1.3m 125.8kg

진화
204 피콘
레벨 31

205 쏘콘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1배0.5배0.25배0배
불꽃고스트 격투 땅 물 바위 비행 악 전기강철 노말 드래곤 벌레 얼음 에스퍼 페어리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04 피콘506590353515290
205 쏘콘7590140606040465

도감설명
204 피콘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X
나무껍질을 짜맞춰서 껍질을 두껍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무거워져도 신경 쓰지 않는다.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매달려 있는 채로 먹이가 되는 벌레가 날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자기 자신은 그다지 움직이지 않는다.
크리스탈입에서 내뿜는 액체는 나무껍질을 붙이는 접착제. 공기에 닿으면 굳어진다.
3세대나뭇가지에 매달려 먹이를 기다린다.
나무를 흔들어 식사를 방해하면 지면에 떨어진 후 갑자기 폭발한다.
4~5세대
Y
나무열매와 똑 닮았다. 실수로 새 포켓몬에게 쪼이기도 하지만 단단한 껍질이 몸을 보호하고 있다.
205 쏘콘
금/하트골드
리프그린
강철 같은 단단한 껍질로 전신을 둘러싸고 있다. 안의 정체는 불명.
은/소울실버
파이어레드
Y
나무에 붙어있는 채로 안 움직인다. 단단한 껍질 파편을 흩뿌려서 다가오는 무리들은 쫓아버린다.
크리스탈굵은 나무줄기에 달라붙어있다. 뭔가의 기척을 느낄 때마다 껍질 파편을 발사한다.
3세대강철 껍질 속에 본체가 있다.
먹이를 붙잡을 때 껍질이 열리지만 너무 빨라서 안이 보이지 않는다.
4~5세대
X
강철 껍질이 몸을 보호하고 있다. 틈새에서 엿보고 있는 눈이 있지만 내용물의 정체는 수수께끼다.

1. 소개

2세대부터 등장한 포켓몬으로 모티브는 말 그대로 도롱이벌레. 사실 보노라면 견과류에 가깝다. 특히 피콘은 솔방울. 진짜 도롱나방의 컨셉을 이은 것은 도롱충이, 그리고 그 진화형인 도롱마담나메일이다.

박치기가 가능한 나무에서 가끔 출몰하는 피콘을 잡아 레벨 31까지 올리면 진화한다. 네임드 트레이너로서는 사천왕 독수가 사용하고 대부분 이 때 처음 구경할 것이다.

2. 성능

본격 장판 포켓몬.

상당한 방어를 가지고 있으나 특방은 다수의 강철 포켓몬이 그렇듯이 그다지 높지 않고 종족값 합계도 그럭저럭 합격선에 달하는 수준이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실전 성능은 매우 뛰어난 편.

단단한 껍질이 떨어져서 뿌려진 작은 조각들이 적들을 물러나게 한다는 도감 설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압정뿌리기를 익히며, 크리스탈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이 기술은 쏘콘의 전용기였다. 당시엔 대폭발 말곤 쓸 만한 기술도 없었고 강철 속성을 살릴 만한 기술도 없었지만 갈수록 강철 기술이 늘어나고 미러숏, 자이로볼, 보복 등의 느린 종족치를 살려주는 자력기가 생기면서 점점 성능이 좋아졌다. 아쉽게도 6세대에서 추가된 강력한 함정기 끈적끈적네트는 배울 수 없다.

공격기로는 고작해야 자이로볼/지진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 어태커로서 쓰이진 않고, 고속스핀과 스텔스락/독압정/압정뿌리기를 함께 배우기 때문에 스핀 요원이나 셋업 요원으로 쓰인다. 또한, 대폭발자이로볼로 어느 정도 화력 지원이 가능하며, 볼트체인지까지 배운다. 교체가 번번히 일어나는 66 대전에 철저히 맞춰진 포켓몬이라 할 수 있다. 핫삼, 슈바르고와 마찬가지로 약점이 불 4배 1개뿐이며 설령 불 기술에 찔려도 특성이 옹골참이라 일격사 당하는 일은 거의 없다. 매우 안정적인 장판 설치가 가능하다.

울퉁불퉁멧을 소지함으로서 물리 어태커를 받아내고 볼트체인지를 써서 유리한 포켓몬과 교체하는 식의 운용이 일반적이다. 유턴을 쓰는 포켓몬과의 궁합이 매우 좋은데, 개굴닌자처럼 빠른 포켓몬과의 조합이 좋다.

하지만 특수내구가 매우 약해 특수기는 1배로 맞아도 매우 아프다. 특공이 낮은 탱탱겔열탕에 맞아도 간담이 서늘해진다. 특수 어태커 앞에 내놓는 것은 자살행위나 다름없다. 특방에 보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럴 경우, 역으로 물리 어태커에게 뚫리는 비참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너트령과 비교되기도 하나, 쌍막이 되는 내구에 각종 보조기를 활용하는 너트령과 물리막이 및 스피너인 쏘콘과는 역할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