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신칸센

last modified: 2015-03-29 14:50:52 Contributors

Contents

1. 일본고속철도 신칸센
1.1. 신칸센 노선 일람 (영업거리)
1.2. 신칸센의 규격
1.3. 신칸센 열차 일람
1.4. 신칸센의 등급분류
1.5. 신칸센과 합체하는 것
1.6. 외국 수출형
2. MEIKO하츠네 미쿠의 듀엣곡
3. 동급생2의 열혈 체육교사 텐도 신칸센

1. 일본고속철도 신칸센

新幹線(신간선) / Shinkansen

c0026408_4dd8ac7a2512e.jpg
[JPG image (89.81 KB)]


581px-Shinkansen_map_201503_ja.png
[PNG image (Unknown)]

개통 예정 노선을 포함한 노선도.하늘색이 없는 것 같지만 무시하자. 바다가 있어

일본에서 1964년부터 일본국유철도(日本国有鉄道, JNR)가 개업하여, 1987년 4월부터 분할민영화되어 새로이 출범한 JR 그룹이 승계운영하고 있는 고속철도의 명칭. 문자 그대로 새로운 간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본의 법규상 시속 20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해야 신칸센에 분류되며, 1964년 개통당시 시속 200km였던 속도는 이후 계속해서 상향되어 현행노선은 시속 240~320km 운전에 대응되어 있고, 신제차량의 최대영업속도 또한 그 수준에 달하고 장차 상향될 예정이다. 궤간은 전구간 1,435mm, JR 그룹이 보유한 노선 중 신칸센을 제외한 표준궤 노선은 타자와코 선(田沢湖線)이나 오우 본선(奥羽本線) 일부구간 등의 예에 한정되어 있다.[1]

1964 도쿄 올림픽을 대비하여 만든 일본의 역작으로 올림픽 개회 직전인 1964년 10월 1일 도카이도 신칸센의 개통으로 영업을 개시, 세계 최초의 고속철도[2]이며 60년대 비행기에 밀려 저평가를 받던 철도 전반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는 역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국제적인 지명도 역시 높으며 탄환열차 (Bullet Train), 초특급 (Super Express) 등의 명칭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초기 개통된 노선이 도카이도 본선의 고속선이라는 개념이었기에 도카이도 신선(東海道新線)이라는 명칭이 사용된적도 있었다.

철저하게 다이어를 엄수하는 정시성과 개통이래 50년 이상 사망사고가 전혀 없는 안전성[3]으로 이름이 높으며, 일본 국민들에게 받는 관심과 애정도 상당하다. 1964년 최초의 신칸센이 개통될 당시에는 '꿈의 초특급'이라는 애칭을 얻었고, 얼마전 영업운전에서 은퇴한 신칸센 0계의 경우 작별운행에 상당한 인파가 운집. 0계의 경우 열차 자체가 세계 최초의 고속열차+일본의 마스코트로 오랜 기간 활약했기에 아마 철도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도 모습정도는 한번 본적이 있을정도의 인기 모델. 상단에 있는 후지산을 배경으로 하는 신칸센 사진은 일본어 교과서 표지사진으로도 엄청 많이 쓰인다.

신칸센의 안전성은 그 이유가 매우 간단하다. 바로 "철로에 사고가 날 수 있는 원인을 접근 시키지 않는 것". 처음 신칸센을 개발할 당시 종래의 기술로는 도저히 220km/h로 질주하는 0계 전동차를 유사시 급정차 시킬 방법이 없었다. 여기서 일본의 기술자들은 별별 생각을 하는데 심지어 "선로 가운데에 수로를 만들어 물이 흐르게 하고 급정차가 필요하면 그 물에 브레이크용 판을 넣어 저항력으로 멈추게 한다"란 시안도 있었다(...) 이래도 도저히 해답이 안나오자 나온 결론이 "어차피 표준궤라 딴 선로로 이동도 안되고, 생각하기도 귀찮은데 선로 주변을 막아버려서 급정차 할 일이 없게 만들자". 즉, 아예 선로에 접근하는 길을 차단하여 신칸센 전용 선로로 만들어버리고 사고 날 일이 없게 만들자는 사상...덕분에 신칸센의 정시성과 안정성은 세계 최고를 달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투신자살하는 사람들이 있다보니 이 때문에 지연을 먹는 게 문제라면 문제.

일본의 주요 대도시들과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간선으로, 철도 교통의 척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항공 노선들과 당당하게 경쟁할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이용객도 대단히 많다.[4] 일본의 3대 주요 광역권 도쿄, 나고야, 오사카를 연결하는 도카이도 신칸센의 경우 배차간격이 지하철 수준으로 빡빡하며, 이 노선 하나가 JR 도카이를 사실상 먹여살리고(...) 있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

사족으로 일부 신칸센 차량은 변신로봇에 들어가기도 한다.(…) 실제로 변신할때 안의 승객들은 대체 어떻게(이하생략)[5]

에로게 그것은 흩날리는 벚꽃처럼의 등장인물들, 라이트노벨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에서 주인공이 기르는 고양이 이름들 등의 철덕 작가가 쓴 작품에 신칸센 열차 이름(정확히는 종별)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1.1. 신칸센 노선 일람 (영업거리)

1.2. 신칸센의 규격

1.4. 신칸센의 등급분류

신칸센의 열차 등급
도카이도 신칸센 & 산요 신칸센노조미 히카리 코다마
산요 신칸센 & 큐슈 신칸센미즈호 사쿠라 츠바메
도호쿠 신칸센 & 홋카이도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 야마비코 나스노
도호쿠 신칸센 지선
미니 신칸센
츠바사
(야마가타 신칸센)
코마치
(아키타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 카가야키 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조에츠 신칸센 (MAX) 토키 (MAX) 타니가와
- MAX가 앞에 붙은 등급은 2층 차량(E4계)이 투입된다.
- 미니 신칸센인 츠바사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야마비코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 미니 신칸센인 코마치는 도호쿠 신칸센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복합열차로 운행한다.
-야마비코와 나스노는 각각 모리오카 이북, 코오리야마 이북으로는 운행하지 않는다.

1.6. 외국 수출형

  • 타이완 고속철도 700T계 전동차(신칸센 700계 전동차 기반)
  • 영국철도 395형 전동차(신칸센 400계 전동차 기반)
  • 중국철로고속 CRH2 전동차(신칸센 E2계 전동차 기반)

2. MEIKO하츠네 미쿠의 듀엣곡

3. 동급생2의 열혈 체육교사 텐도 신칸센

----
  • [1] 이 노선들도 신칸센 차량을 직통 운전시키기 위해서 표준궤로 개궤한 경우. 미니 신칸센 참조.
  • [2] UIC가 규정한 고속철도의 정의에서는 고속철도의 속도 조건으로 시속 230km/h 이상을 내걸고 있으며, 이미 시속 230km/h를 넘어가는 열차는 1920년대에 독일이 실험용으로 내놓은 바가 있다. 그러나 UIC의 정의에서 고속철도는 일반적인 철도 노선에 단순히 열차만 빠른 것이 아니라 빠른 열차와, 빠른 열차를 원활하게 운행시킬 수 있도록 고규격으로 정비된 철도 인프라와 신호체계 등을 모두 아우르는 철도운행시스템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러한 조건을 처음으로 만족시킨 철도는 단연 일본의 도카이도 신칸센이다.
  • [3] 사망사고가 없지는 않으나 모두 신칸센 책임이 아닌 외부요인, 즉 승객의 과실로 인한 사망이거나 투신자살이다. 신칸센 그 자체의 원인으로 사상자를 낸 사고는 지금까지 없다. 지진이나 폭설 등으로 인한 탈선사고도 있었으나 사망자는 없었다.
  • [4] 사실 신칸센 첫 개통 후 4년간은 타는 사람도 별로 없었다. 신칸센이 대박 노선이 된 계기는 1970 오사카 엑스포 때문이다. 이 때 탑승객 수요가 폭증한 이후로 신칸센은 일본 교통 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했다.
  • [5]용자 엑스카이저의 레이커 형제는 승객을 태운 경우에는 아예 출동을 안하고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라이너가오는 기계들로 가득차서 탈수가없고(...)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의 신칸센들은 센푸지 콘체른의 사유물이니 별 상관은 없다만…
  • [6] 사진은 #
  • [7] JR 홋카이도에서 도호쿠-홋카이도 신칸센 직통 노선에서 차후 운영할 신칸센 차량. 차량 외, 내부 디자인은 베이스인 신칸센 E5계 전동차와 흡사하며 기술 사양은 동일.#
  • [8] 이쪽은 컨셉 자체가 기차이다
  • [9] 드릴 라이너(다그 드릴)만 C62 증기 기관차를 베이스로 한다
  • [10] 리더인 J-5는 500계, J-7은 700계, J-4는 E4계 전동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