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시흥동"

E,AHRSS

시흥

last modified: 2015-03-06 14:28:50 Contributors

Contents

1. 전통적 지명
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1.2. 경기도의 기초자치단체 시흥시
2.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

Siheung. 한자로는 모두 始興이다.
라스가 홍보대사로 활동중이다

1. 전통적 지명

시흥의 역사적 내력에 관해서는 시흥시/역사 문서 참조할 것.
그 흔적은 아래의 두 지명에 남아있다.

1.1.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5개 행정동이 나누어 관리하는 법정동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시흥시의 기원. 시흥군청도 이곳에 있었다가 1914년 영등포 방면으로 옮겨갔다. 1963년 서울에 편입되었다. 현재에도 가끔 서울 영등포권 내에서 행선지에 표시된 '시흥 방면'은 경기도 시흥시가 아닌 서울 시흥동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특히 범일운수라면 100% 또한 1963년 서울 대확장 이전에는 '시흥'이라고 하면 지금의 금천구 일대 내지는 금천구를 비롯한 주변 지역(관악구, 광명시)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6.25전쟁 당시 '시흥지구전투사령부'가 금천구쪽에 있었다. 사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서울 영등포권을 거쳐가는 버스들 노선표에는 '시흥동' 대신에 그냥 '시흥'으로 표기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 영등포권에서 경기 시흥시로 가려면 광명시나 부천시를 거쳐가야 한다(...). 서울 택시, 특히 영등포 지역 택시를 이용할 때 시흥에 가달라고 하면 90% 이상의 확률로 금천구청 앞이나, 시흥사거리, 금천우체국 등 시흥동으로 간다. 서울 택시로 시흥시에 가려면 기사에게 신천리, 월곶, 시화 등 동단위 지역명을 말해주어야 한다.

1.2. 경기도의 기초자치단체 시흥시

정작 여기는 시흥군에 들어온 시기가 제일 늦다. 현재의 시흥시 남부는 1914년에, 현재의 시흥시 북부는 1973년(...)에 시흥군으로 편입되었다. 주객전도 이렇게 된 연유는 항목 참조.

나이 드신 분들에게 시흥은 1의 서울 시흥동을 가리키므로 어르신과 대화하면서 이 지역을 시흥이라 부르지 않도록 하자.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 굳이 노인에게 현 시흥시 지역에 관련된 얘기를 한다면 시흥시 북부는 '신천리', 남부는 '시흥스마트허브'[1]나 '정왕동'이라고 하는 편이 더 낫다.

2.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

금토동·사송동·시흥동의 3개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 금토동에는 한국도로공사, 사송동에는 국수자원공사, 시흥동에는 세종연구소가 있다.
1과는 관련이 없다.
----
  • [1] 사실 시화공단이라 말하는 것이 속 편하다. 시흥스마트허브는 2000년대에 바뀐 명칭이라 노인들에게는 낮설기 때문. 비슷한 이유로 어르신들은 안산스마트허브를 '반월공단', 남동인더스파크를 '남동공단',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여천산단'이라고 부르시니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