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시즈오카

last modified: 2015-03-29 21:19:42 Contributors

静岡
Shizuoka
Silent Hill[1]

Contents

1. 시즈오카 현
1.1. 지리
1.2. 특징
1.3. 여담
1.4. 대중문화에서의 시즈오카
1.5. 시즈오카가 배경인 작품
1.6. 출신 인물
2. 시즈오카 시


1. 시즈오카 현

일본 도도부현
홋카이도 & 도호쿠 지방
北海道 & 東北地方
간토 지방
関東地方
주부 지방
中部地方
간사이 지방
関西地方
주고쿠 지방 & 시코쿠 지방
中国地方 & 四国地方
큐슈 지방 & 오키나와
九州地方 & 沖繩
홋카이도
北海道
이바라키
茨城県
니이가타
新潟県
미에
三重県
돗토리
鳥取県
후쿠오카
福岡県
아오모리
青森県
도치기
栃木県
토야마
富山県
시가
滋賀県
시마네
島根県
사가
佐賀県
이와테
岩手県
군마
群馬県
이시카와
石川県
교토
京都府
오카야마
岡山県
나가사키
長崎県
미야기
宮城県
사이타마
埼玉県
후쿠이
福井県
오사카
大阪府
히로시마
広島県
구마모토
熊本県
아키타
秋田県
치바
千葉県
야마나시
山梨県
효고
兵庫県
야마구치
山口県
오이타
大分県
야마가타
山形県
도쿄
東京都
나가노
長野県
나라
奈良県
도쿠시마
徳島県
미야자키
宮崎県
후쿠시마
福島県
가나가와
神奈川県
기후
岐阜県
와카야마
和歌山県
가가와
香川県
가고시마
鹿児島県
시즈오카
静岡県
에히메
愛媛県
오키나와
沖縄県
아이치
愛知県
고치
高知県





일본 혼슈 중부에 있는 . 현청 소재지는 아래의 도시이다. 옛날 이름은 현의 오이 강(大井川)을 경계로 서부는 도토미(遠江) 국, 동부는 스루가(駿河) 국, 저기 오른쪽에 삐져나온 곳은 이즈(伊豆) 국.

1.1. 지리

서쪽은 일본 알프스 깊숙이까지 뻗어있고 동쪽은 북쪽의 후지산과 남쪽의 인기있는 휴양지인 이즈 반도까지 미친다.

중부지방은 태평양에 접해 있으며 현의 동부는 후지산의 광대한 비탈면과 스루가 만 북안 및 이즈 반도를 포함하는 지역이다. 후지 화산대에 속하는 많은 화산이 분출하고, 일대에 많은 온천이 산재하며, 이즈 반도 해안에는 높은 해식애가 발달하였다. 서부에는 해발고도 3,000m의 고봉이 줄을 잇는 아카이시 산맥이 남서로 뻗고, 텐류 강과 오이 강 등이 깊은 협곡을 이루며 남류한다.

1.2. 특징

일본 녹차의 50%이상을 생산하는 녹차 산지이며 오차노사토라는 녹차 박물관이 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오랫동안 기거했던 하마마쓰 성과 닛코로 옮기기 전까지 도쿠가와의 무덤이었던 구능산 동조궁 등이 유명한 관광 명소이다. 2009년 6월 4일 후지산 시즈오카 공항이 개항했으며, 인천에서 매일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이 매일 운항...했으나 2014년 3월 30일부터 대한항공이 단항하고 현재는 아시아나항공이 주 5회씩 투입하고 있다.아마 도호쿠 대지진의 후유증도 있고 도쿄나고야의 어중간한 위치도 한 몫하는듯...

현내를 도카이도 본선도카이도 신칸센이 가로질러 간다. 도쿄나고야 접근성 자체는 좋지만 정작 이 구간에 굴러다니는 신칸센의 80%는 시즈오카 내에서 단 한 개의 정차역도 없다![2]

또 일본 축구의 발상지이고, 동시에 상당히 축구 열기가 뜨거운 곳이기도 하다. J리그에서 주빌로 이와타[3]미즈 S 펄스라는 2개의 축구 클럽을 가지고 있다.[4][5]

하겐다즈 녹차맛의 원료 생산지다.

1.3. 여담

시즈오카현은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곳이며, 도카이 대지진의 진원지 후보 0순위인 스루가 만을 둘러싸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 만 가까이에 위치한 오마에자키시에는 하마오카 원자력 발전소가 있다. 뭐? 도카이 대지진이 언젠가는 다시 일어날 것이 분명한 만큼 이는 매우 위험하며, 원전반대론자들은 이 원전을 일본에서 가장 위험한 원전으로 지목했다. 하마오카가 원자력 사고를 일으킬 경우, 방사능 물질이 도쿄로 곧장 날아온다는 게 이유. 여기다 원전을 세운 놈은 누구냐?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당시 일본 총리였던 간 나오토는 반대를 무릅쓰고 하마오카 원전의 가동을 중지시켰지만 2014년 시점에서 원전 해체는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원전 측에서는 재가동을 신청했다.

1.4. 대중문화에서의 시즈오카

애니메이션 《마루코는 아홉살》의 무대인 시미즈 시(清水市)는 오늘날의 시즈오카 시 시미즈 구(静岡市清水区)이다. 매리지 로얄의 히로인 텐류 에나도 이곳 출신. 《딸기 마시마로》의 배경도 시즈오카 현의 도시인 하마마츠(浜松)이다. 여담이지만 하마마츠는 현청 소재지인 시즈오카 시보다 인구도 더 많고 면적도 더 넓다. 《여름색 기적》의 주무대는 이즈 반도 최남단 시모다 시.

반다이의 본사가 시즈오카 시에 있으며, 타미야 후지미 아오시마 등의 일본의 메이저 플라모델 업체들이 시즈오카에 몰려있어서 매년 5월 시즈오카에서 업체들을 중심으로 신제품 발표 및 플라모델 전시회를 하는 시즈오카 하비쇼 를 하기도 한다. 일본 최대의 플라모델 관련 행사이니 일정을 맞춰 한번쯤 가볼만 하다.

노홍철이 MBC 프로그램 촬영차 갔다가('자체발광'이란 프로그램의 '한국어로만 해외여행이 가능할까?'라는 기획이다.) 이곳 엉덩이 씨름 행사에서 초딩에게 지는 굴욕을 당했는데, 이는 현지 NHK 방송국에서도 방송되었다. 위인이 일개 초딩에게 지다니![6]

동쪽 끝에 위치한 타미 시(熱海市)끓는 바다진 마징가 충격! Z편의 주요 배경, 러브 플러스+의 여행 이벤트 배경으로 등장한다. 태풍을 부르는 영광의 불고기 로드에도 배경지로 등장.한국어 더빙판에서는 태안군이 되는 수모를 겪었다

걸스 운트 판처 10화에서 현립 오아라이 여학원vs.쿠로모리미네 여학원 결승전의 장소가 된 곳이 시즈오카현의 고텐바(御殿場)시에 위치하고, 후지산이 인접한 동후지 훈련장(東富士練習場)[7]이다. 참고로 쵸노 아미는 이 훈련장 근처에 있는 육상자위대후지학교에서 교관으로 근무한다. 그 여파로 인해 같은 장소에서 2013년 판과 2014년 판의 후지종합화력훈련(줄여서 '종화련'. 매년 8월 말 쯤 한다)에 관심있게 참관한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었다!

1.6. 출신 인물

2. 시즈오카 시


시청 본관의 모습

위 현의 현청소재지. 2003년 인구 약 47만명의 현청 소재지 시즈오카 시와 24만명이 거주하는 인접 수산 도시인 시미즈 시가 통합하여 새로운 시즈오카 시가 발족하였다.

예전에는 슨푸(駿府)라 불리며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오고쇼(大御所)로 만년을 보낸 곳이다. 행정구의 하나인 아오이 구(葵区)의 이름은 도쿠가와 가의 문장인 "아오이"(아욱)에 유래한다.
----
  • [1] 시즈오카를 영어로 직역한 데서 유래한 말장난.
  • [2] 노조미신요코하마 - 나고야 사이에서 단 한 번도 정차하지 않는다!
  • [3] 2013년에 강등이 확정되어 2014년부터는 J2 League에서 시작하게 된다.
  • [4] 그뿐만이 아니라 캡틴 츠바사의 주인공 오오조라 츠바사가 이사를 온 곳이 바로 시즈오카다.
  • [5] 주빌로 이와타는 현 서부, 시미즈 에스펄스는 현 동부에 연고를 두고있어, 현 내 축구팬들은 지역에 따라 갈리는 경향이 있다. 축구 이외의 부분에서도 서부와 중・동부는 지역감정이 심한 편이다.
  • [6] 참고로 엉덩이 씨름 대회가 진행된 곳은 시즈오카 현 이토 시로, 온천 관광지로 유명한 곳이다. 여담으로 노홍철은 현지에서 한국어로만 음식을 주문하여 벚꽃새우 풀코스 요리를 얄짤없이 먹어야 했다. 고문
  • [7] OVA판 2화에서도 동후지 훈련장이 줄거리가 되는 배경으로 나왔다!
  • [8] 굳이 말하면 주인공의 팀이 시즈오카에 있다. 대회의 장소는 도쿄와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