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프링필드

last modified: 2015-03-08 01:17:04 Contributors

심슨의 무대가 되는 데스 월드 가상의 도시를 찾아오신 분은 스프링필드(심슨) 참조.

Contents

1. 영어권 지명
1.1. 실존 지명
1.1.1. 매사추세츠 중남부의 도시
1.1.2. 일리노이 중부의 도시
1.1.3. 미주리 서남부의 도시
2. 미군의 조병창
3. 마법선생 네기마의 가문명

1. 영어권 지명

Springfield(우물이 솟는 땅)

영어권에 흔한 지명. 위키백과에 따로 지명 항목이 개설되어 있을 정도로# 영어권에서 흔한 지명이다. 영국 에식스 지방에 있던 스프링필드가 기원이라고 한다. 후에 미국에 건너간 영국 출신자들이 매사추세츠에 처음 스프링필드를 세웠고, 미국에는 현재 25개 주에 걸쳐 34개나 되는 스프링필드의 지명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미국에서 두 번째로 흔한 도시 이름이라고 한다). 실존 지명은 듣보잡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의 배경이 되는 데스 월드 가상의 도시가 널리 알려져 있다.

1.1. 실존 지명

미국에 스프링필드 지명이 많이 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인지도가 있는 다음의 세 도시이다.

1.1.1. 매사추세츠 중남부의 도시

매사추세츠 주 중남부에 있는 도시. 2010년 인구는 약 153,060명. 잉글랜드에서 가장 긴 강인 코네티컷 강 연안에 있다. 코네티컷 주 경계 부근에 위치하며, 매사추세츠 주도 보스턴보다 코네티컷 주도 하트퍼드가 훨씬 가까운 위치에 있다. 이 곳에서 하트퍼드는 남쪽으로 약 24마일(약 40km), 보스턴은 북동쪽으로 약 90마일(약 150km) 떨어져 있다. 17세기에 세워져서 미국에서는 아주 오래 된 도시이다. 목차 2의 스프링필드 조병창이 있던 도시이다.

오늘날 대표적인 실내 구기 운동으로 자리잡은 농구 경기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농구는 19세기 말, 이 도시의 YMCA 체육관에서 시작된 것이다.

1.1.2. 일리노이 중부의 도시

일리노이 주 중앙부에 있는 도시. 2010년 인구는 약 116,250명. 1837년, 일리노이의 주도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시카고가 일리노이주에서 가장 크니 주도라고 생각하는 것인데, 이는 미국인들 조차도 자주 헷갈린다.[1] 이 도시에서 가장 내세우는 것은 제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 링컨은 1837년 이 도시에서 변호사 업무를 시작하여, 이후 이 도시를 배경으로 정치적 경력을 쌓아 1860년 대통령에까지 당선된다. 1861년 워싱턴으로 옮겨 대통령으로 재직하다 1865년 살해당한 후 유해가 이 도시로 옮겨져 그의 묘지가 있으며[2], 도시 자체가 행정 중심지로 작고 한적한 까닭에 내세울 것이 많지 않아서 대신에 링컨 대통령의 도시라는 것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스프링필드 공항에서 내리면 공항에서 15분 거리에 링컨 묘소가 있으며, 시내에는 기념박물관과 도서관도 들어서 있다. 버락 오바마의 도시라고도 주장하고 있는데, 일리노이 주를 대표하는 연방 상원의원이던 그가 대통령 출마 선언을 한 곳이라기 때문. 사실 흑인 인권과 노예 해방에 큰 영향을 끼친 링컨 대통령의 도시에서 흑인 대통령이 나온 것이니 연관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고 상징성은 충분하다 할 수 있다. 한편, 가장 가까운 대도시는 같은 주의 시카고가 아니라 미주리 주의 세인트루이스다. 이 곳에서 세인트루이스는 남서쪽으로 약 90마일(약 150km), 시카고는 북동쪽으로 약 210마일(약 320km) 떨어져 있다.

1.1.3. 미주리 서남부의 도시

미주리 주 서남부에 있는 도시. 2010년 인구는 약 159,498명. 스프링필드 이름을 단 도시 중에서는 인구가 가장 많다. 아칸소 주, 오클라호마 주 경계 부근에 위치한다. 오자크 지방으로 불리는 미주리 주 남서부와 아칸소 주 북부의 최대 중심지이다. 미주리 주립대학교(Missouri State University)가있는 대학도시이다. 미주리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인 세인트루이스에서는 이 도시보다는 위의 일리노이의 스프링필드가 더 가깝다.

2. 미군의 조병창

Springfield Armory. 스프링필드 조병창. 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에 있었던 미군 소화기 전문의 국영 조병창이다. 1777년에 개설, 1968년에 폐쇄될 때까지 미군의 모든 소화기를 생산했었다. '스프링필드'의 사명은 현재에도 총기회사로서 남아있으나 (상업적 기업이므로 이제는 Springfield Armory, Inc.라고 칭하는 것이 정확하다) 이는 개인이 이름만 사들인 것으로 과거의 국가 조병창과는 무관하다. 물론 해당 회사에서는 이 역사를 앞세워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총이라는 홍보문구를 내걸고 물건을 팔고 있다.

M1 개런드 소총의 제식 채용 전까지, 이 회사의 스프링필드 M1903 소총이 미군의 제식 소총이었다. M1903은 M1의 제식 채용 후에도 특유의 신뢰성과 높은 명중률로 인하여 저격용으로도 꽤나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 등의 영화에서도 유너틀 스코프를 붙인 M1903 저격소총을 볼 수 있다. 저주받은 걸작(...)이라고 불리는 M14소총도 이 회사(당시는 이 '곳') 작품.

상업 회사로서는, M14의 민수용 버전인 M1A, 그 시리즈인 M1A SOCOM을 비롯해서 M1911A1이 주력 상품(원래 M1911 군납 제품도 스프링필드 조병창에서 만들어온 전력이 있다). 그리고 크로아티아제 HS2000을 수입해서 스프링필드 XD라는 명칭을 달고 절찬리에 판매중.

자체 생산만 할 뿐만 아니라 외제 무기를 수입하거나 복제품을 라이선스 생산하는 일도 자주 해왔다. 지금까지 이리저리 만들거나 수입한 총기만 해도 M1 개런드, 베레타 BM59, FN FAL, HK 91, AR-15, M6 스카웃 소총(M6 서바이벌총의 민수형), 이탈리아 탄폴리오 사의 여러 총기와 스페인 아스트라 사의 제품도 수입해서 자사 명칭을 달고 팔아왔으며 체코제 CZ-75 카피품을 P9이라는 이름으로 팔기도 했다.

3. 마법선생 네기마의 가문명

----
  • [1] 이것 때문에 오마 브래들리 장군이 초병에게 체포당한 적이 있다.
  • [2] 참고로 같은 묘소에 한국전쟁 참전 용사묘지도 있으니 혹시라도 스프링필드에 갈 기회가 있는 사람들은 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