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페셜 포스

last modified: 2015-01-05 21:34:58 Contributors

Special Force. 특수부대를 찾는다면 해당항목으로.

Contents

1. 드래곤 플라이 의 FPS 게임
1.1. 개요
1.2. 특징
1.2.1. 단점
1.3. 로스트사가에서
2. 배틀필드 2의 확장팩

1.1. 개요

피망에서 서비스하고 드래곤 플라이에서 개발한 FPS 게임.
자사의 첫 FPS 게임인 카르마 온라인게임 엔진을 개량한 버전으로 만들었다.

PC방이 흥하던 시절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흥하던 시절 비슷한 컨셉으로 내놓은 밀리터리 FPS 게임이다.(라고 하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처럼 밀리터리의 탈을 쓴 하이퍼 FPS에 가깝다.) PC방 업계가 당시 스팀의 비싼 PC방 요금정책에 반발하며 그 대안으로 띄워준 게임이기도 하다.

어쨌거나 공짜이고, FPS를 모르던 사람들에게는 꽤 신선했던지라 꽤 화제를 모았다. 한국 최초로 FPS를 널리 알리고 보급한 온라인 게임이다. 한때는 그야말로 FPS의 제왕이었지만 제작사와 유통사의 불화나 그 외의 악재들이 잔뜩 겹쳐서 후발주자인 서든어택에게 왕좌를 내준 이후에도 무시무시한 생명력으로 FPS 동시접속자 2위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다.

후속작으로 스페셜 포스 2가 있다. 이쪽은 카스 대신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를 따라한 쪽.

1.2. 특징

"전방 수류탄!"

시스템적으로는 한번 구입한 총은 기간 제한없이 계속 쓸 수 있지만 '내구도'라는게 별도로 존재하며, 내구도는 총기를 사용할수록 감소하며 포인트를 이용해 수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내구도 시스템은 카르마 2에서도 이어진다.

그리고 이후 피망의 모든 FPS 게임들(AVA, 크로스파이어, S4리그[1])은 이후 대대로 영구 구매 + 내구도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3대 금지라고 하여 여캐 금지, 우지(Uzi) 금지, 방사 금지가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옵션으로 4대 금지도 있으며 5대 금지도 있다. 일단 3대 금지는 어디서나 기본(?)[2][3] 최근에는 보조무기인 데스페라도(일명 데페)와 투척 즉시 폭발하는 일명 신폭이 금지다. 그러다 요즘은 이런 금지 룰에서 벗어나자는 움직임이 서서히 보이고..는 있지만 신폭과 데페는 거의 모두 금지인듯. 결론은 방장 마음


게임상에서 자동 음성중, '(radio) 전방 수류탄!' 이 명대사로 뽑힌다.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수류탄을 던질때 나오는 메시지인 'Fire in the hole'을 로컬라이징 한 것이다.(옵션에서 영문으로 바꾸면 Fire in the Hole'로 나온다.)서든어택에서는 '수류탄 투척'으로 로컬라이징했다.

스페셜포스 유저들이 단체전에서 자주 하는 맵은 정형화되어있다.
상하이, 트레인, 병원, 미사일, 위성, 플라즈마, 데저트캠프 등을 제외하면 안돌아간다. 흔히 4대맵이라고 해서 미사일 데저트 캠프 가스, 위성이라고 하는 4가지 맵이 정형화되어있긴 하다. (그 이유로 나머지 맵들은 밸런스가 안맞는다. 플라즈마도 공격측이 심히 불리하다는 밸런스 문제가 있으나 나머지는 더 심하다. 개인전방에서는 올 랜덤을 돌리기도 한다.)

카르마 2에서 상하이 맵에서 모티브를 따온 플랜트(Plant)라는 맵이 추가되었다!

참고로 대한민국 해병수색대도 이 게임에선 헤엄을 못 친다. 물에 빠지면 죽는다.
사실 해병수색대도 70~80년대에 특전사와의 합동 강하 훈련 때 한강에 파놓은 깊이 2m짜리 공사용 구멍에 차있던 물에 빠져서 익사한 적이 있다. 특전사 나온 분들은 주위 간부들한테 한두번씩은 들은 기억이 있을 듯

1.2.1. 단점

국내 온라인 FPS 게임의 전형을 보여주는 게임이라 까는 사람은 까는게 현실이다. 이동할 때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면 발소리를 내지 않으면서도 달리는 것과 비슷한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퀘이크가속 점프에 해당하는 필수기술이다. 운영자도 인정한 공식기술이다!) 그래서 스페셜포스 좀 하는 사람들 뒤에서 구경해보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앉기 버튼으로 할당하고 따다다다닥 눌러가며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직진으로 그냥 달릴 때보다 대각선으로 방향키 2개를 동시에 눌러주면 평소보다 빠르게 이동하는데 이것도 처음에는 버그였으나 운영자가 인정함으로써 공식적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이후 카르마2에서도 등장한다.

총기의 편향화가 사기총으로 유명한 A.V.A보다도 심각해서 M4A1, AK74, PSG-1 등의 몇몇 주류 총기를 제외하면 다른 총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다가 FN FAL이 이 3대 주류 총기를 비집고 들어와 새로운 주류 총기로 자리잡았다. 그런데 이 총도 성능이 좀 괴랄하게 좋아서 금지먹었다(요즘은 다른 총들도 간간히 쓰이는 추세다. 특히 HK416이나 MSG-90의 경우 기존 총들과 비슷한 성능을 추구하여 상당히 많이 눈에 띈다.) 간간히 Cheytac M200 또한 저격전 등에서 눈에 띄는데 이 녀석은 줌이 넓어서 AVA 등 다른 FPS에서 저격총기를 잡다가 온 유저들이 적응하기가 쉽다. 그걸 반영해서인지 황금총기도 존재한다.이 동네에서 볼트액션이 묻히는게 문제지 볼트액션이 묻히는 경향이 있긴 했었는데 Cheytac M200이나 Kar98k는 자주 쓰이고 SV-98은 반자동 총기를 능가할 정도의 희대의 먼치킨스러운 장전속도로 자주 애용된다.

비주류 총기들은 sp값에 비해 명중률, 연사속도, 데미지가 엉성해서 그냥 취미가 아닌 이상에는 쓸 이유를 못느낄만한 총들이 다수 있다. 구색 맞추기 정도로만 보여서 특별한 활용도를 느낄 수 없는 총들이라 컬랙션 용도로 사모으는게 아니면 사고 후회한다. 특히 M1 Carbine의 경우.. 다만 비주류 총기중에 생각외로 자주 보이는 총이 있는데, 일명 득득이라고 불리우는 MG36. 총소리가 정말 득득득하는 느낌의 소리가 나기 때문에 득득이라고 불리운다. 명중률은 낮지만 탄환이 무식하게 많아 개인전등에서 그냥 총을 쏘면서 달리는 사람들이 자주 보이며 가끔 운좋게 개싸움하는 곳에 난사하다보면 학살을 할때도 있다.

사양이 아무리 높아도 프레임이 30프레임을 왔다갔다 한다는 점에서 세계 최고 사양의 FPS 게임이라고 농담삼아 불리우기도 한다.[4]

그리고 앞에서 설명했듯이 본 게임에선 염산이다. 발만 닿아도 죽는다. 우리는 수영도 못하는 특수부대 스페셜 포스!!

* Rule *
스페셜포스에는 암묵적인 룰이 많이 존재해서
뉴비들이 적응하기 좀 힘든 게임이다
올스 : 올스나전이 아니다. 스타=별 즉 원스타(준장) 이하는 전부 킥
령방 : 소령이상만 입장이 허용된 방
5대5방 : 주로 일반채널1에서 볼 수있는 방으로
4명은 라플을 들고 오직 1명만 스나를 쓸 수 있는데
스나를 사용할 사람은 8턴으로 자리를 옮겨야 한다.
모두X: 4종금지는 기본이고 심지어 멀리뛰기(고점)도 금지시키는 아주 엄격한 방.
올랜 :말 그대로 랜덤방인데 맵은 일반랜덤과 Hot랜덤이 있다.
올랜전에 경우에는 뭐든 허용하는 분위기이다.(여캐라던지 펜팔총이라던지)
게다가 30%추가 경험치도 있기 때문에 제법 하는사람이 많다.

1.3. 로스트사가에서

로스트사가에서 본 게임의 플레이어가 프리미엄 용병으로 출시 되었다. 자세한 것은 스페셜포스(로스트사가) 항목 참조.



2. 배틀필드 2의 확장팩

배틀필드 2의 유료 확장팩으로 1번 항목처럼 특수부대원들간의 전투를 다루고 있으며 로프로 벽을 넘어가거나 위에서 아래로 간다든지 하는식으로 잠입도 가능하다. 이쪽이 특수부대의 전투를 더 사실적으로 묘사한 듯 하다. 물론 이 게임은 어디까지나 확장팩이므로 구매하기 전에 본판에 해당하는 배틀필드2를 구매하거나 합본을 구매해야 한다.
----
  • [1] 엄밀히 말하자면 S4 리그는 FPS가 아니라 TPS이지만, TPS의 인지도가 낮은 국내 환경상 FPS라고 광고하고 있다고 한다.
  • [2] 원래 파마스도 금지였으나 파마스는 빠르게 하향을 먹는 바람에 제외.
  • [3] 여성캐릭터는 모델이 작아서 안보이고 안맞는다고 하여 금지고 우지는 이동속도와 장전속도가 경악스러워서 금지고 방사는 신경쓰인다고 금지였으나 요즘은 우지 금지 말고는 그럭저럭 다 없어져가는듯 하다. 그나마도 우지는 사거리, 장전속도, 데미지가 공식적으로 하향타서 사용자가 많이 빠져나갔다.
  • [4] 스페셜 포스는 30프레임 고정이다.(측정해보면 32프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