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구인수"

E,AHRSS

스티브 픽

last modified: 2015-03-17 09:05:4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도타 올스타즈 개발(2004~2005?)
2.1. 도타 올스타즈 2.0~5.84c까지의 추가 요소들
3. 구인수의 논란거리
4.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2006~)
4.1. 디자인한 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1. 개요

구인수의 트위터
Steve Feak. 미국게임 디자이너. 보통 본명보다는 구인수(Guinsoo)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하다. HN의 유래는 불분명하나 어감이 한국틱하기 때문에 한국인으로 오해하고있는 사람도 더러 있지만 창원 구씨 구인수가 만든 국산게임 롤 분명히 미국인이다.

도타 올스타즈를 만든 Meian 이후 2004년도에 일종의 프로젝트 팀인 클랜 TDA를 창설하여 도타 올스타즈 2.0부터 5.xx 버전까지 패치하다가 2004년 말~2005년 초[1]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플레이하기 위해 패치를 중단하였다. 무서운 와우

이후 2006년에 라이엇 게임즈에 입사해서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을 시작하게 된다.

2. 도타 올스타즈 개발(2004~2005?)

구인수는 도타 올스타즈의 주요 개발자 중 한명이며, 도타 올스타즈의 초기에 개발을 담당했다. 로샨, 룬 시스템[2], 조합 아이템 등의 추가를 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공성전의 성격이 더 짙었던 오리지널 도타보다 영웅들의 능력이 급격히 강력졌고, 영웅들이 싸우는 투기장 같은 히어로 아레나 스타일의 기반을 만들었다는 것 등에 있다.

다만 초창기에 난립하던 오리지널 도타 크래킹 맵 중 하나였던 도타 올스타즈는 Meian과 Ragn0r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구인수는 그 이후에 개발하기 시작했다. 구인수는 TDA(Team Dota Allstars)란 클랜을 만들어 테스터들과 맵퍼들과 같이 패치를 진행하였다. 구인수가 맡은 역할은 일종의 프로젝트 리더.

그러나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있었으며, 디나이 패치 같은 이해하기 어려운 점도 많았다. 자세한 것은 후술.

2.1. 도타 올스타즈 2.0~5.84c까지의 추가 요소들

아래의 요소들을 모두 구인수가 만들었다는 게 아니라, 일단은 구인수 닉네임을 걸고 패치가 진행된 게 2.0 버전부터 5.84c 버전까지이다. 5.xx 버전 중반대에 패치를 중단하였는데 정확하게 언제 중단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일단 도타 올스타즈 유저들 사이에선 Neichus가 본격적으로 영웅들을 쏟아내기 시작한 5.6x 버전즈음이 아닐까하는 추측이 대세.
  1. 아이템 조합 시스템과 다양한 아이템들
  2. 룬 시스템
  3. 네임드 크립 로샨
  4. 다양한 게임 모드들
  5. 다수의 영웅들

초록색은 추가된 영웅이며 빨간색은 삭제된 영웅입니다.

도타 올스타즈 영웅 변화
2.0~5.84c
v2.6네크롤라이트
드래곤 나이트 Eul 도타의 영웅.
드워븐 스나이퍼 Eul 도타의 영웅.
라이칸스로프 Eul 도타의 영웅.
루나 문팽 Eul 도타의 영웅.
베노맨서 Eul 도타의 영웅.
보이드 데몬 Eul 도타의 영웅.
본 플레처 Eul 도타의 영웅.
소울 렌더
안티 메이지 Eul 도타의 Mageslayer와 디자인이 흡사.
옴니나이트 Eul 도타의 영웅.
카오스 나이트
크리스탈 메이든 Eul 도타의 영웅. 0.96의 배트라이더의 이름과 모델을 변경한 것.
팬텀 어쌔신
퓨어리티즈 디사이플
v4.0메두사 TFT DotA의 영웅.
고블린 테키즈
나가 어쌔신 TFT DotA의 영웅. Neichus에 의해 5.4 버전에 나가 사이렌으로 직업명이 변경됨.
제우스
라이프스틸러 Eul 도타의 영웅.
바운티 헌터
소울 키퍼
저거넛 Eul 도타의 영웅.
타믹 메이지
토먼티드 소울 Eul 도타의 영웅.
네크롤라이트
썬더 나이트
아스트랄 트레커
자키로
배틀 마스터
블랙 스파이더
퓨어리티즈 디사이플
몬스트로시티
v5.1모플링 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퍼지
판다렌 브류마스터
플레임 로드
샤올린 몽크
스톤 자이언트
타믹 메이지
v5.2나이트 스토커
보이드 데몬
소울 렌더
v5.4트롤 워로드 Eul 도타의 영웅.
v5.55켄타우로스 워치프
플레임 로드
v5.63론 드루이드Syl-la-ble가 디자인한 영웅.
브루드마더 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사일런서 TFT DotA의 영웅.
푸그나 TFT DotA의 영웅.
퍼지
컨주어러
v5.65라이더
트렌트 프로텍터 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v5.72어쌔신 로드
워록
v5.74라이더
어쌔신 로드
워록
v5.75베인 엘리멘탈ShadowPenguin이 디자인 한 영웅. Neichus가 부분적으로 손을 봤다.
우르사 워리어 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v5.76네크롤라이트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레이저이전의 데스레버넌트의 이름을 변경한 것.
샌드 킹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오우거 마기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키퍼 오브 더 라이트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팅커Neichus가 디자인한 영웅.
퍼지Neichus가 리메이크.

3. 구인수의 논란거리

구인수가 도타를 건드린 기간은 1년이 되지 않는다. 구인수는 2004년 3월에 시작해서 2005년 2월 이전에 패치에서 손을 뗐다. 정확한 패치 중단 시간을 특정할 수 없는 이유는 구인수와우를 하러 간다며 손을 뗀 이후에도 Neichus가 구인수 이름을 걸고 패치를 진행했는데, 네이쳐스 본인도 그게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억을 못 하기 때문이라고. 5.xx 버전 후반기에 Neichus가 만든 영웅들이 많이 보이는 이유. 2005년 3월 이후 6.00버전 부터는 확실히 Neichus와 IceFrog가 개발하였다. 다만 인보커 논란처럼 이후 버전에 등장한 영웅이라도 구인수가 원안을 만들어놓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버전만 가지고 영웅 디자인을 가리는 것은 어렵다.

구인수 버전의 병맛을 논하는데 빠지지 않는 것이 드로우 레인저. 그때 당시 드로우 레인저의 궁은 11% 확률로 적 크립 즉사라는 쓰레기 궁극기였다. 그 외에도 파멸의 사도파멸 3레벨 지속시간 60초, 아스트랄 트레커의 인스네어 10초, 광역 스턴 5초 등 파면 팔수록 끝이 없는 막장 밸런스를 자랑했다. 도타 역사상 최악의 언밸 영웅들 사상 최강의 언벨러스 영웅으로 유명한 다크 터미네이터 역시 구인수의 작품. [3]

게다가 게임에 괴상한 요소를 추가해서 기존 도타 유저들과 잦은 충돌을 빚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게 디나이 패치. 이 시기 디나이를 시도할 경우 영웅을 짧은 시간 으로 변신시켰다! 당연히 유저들은 오리지날 도타 때부터 고유한 테크닉이었던 디나이와 같은 요소들을 제 입맛대로 패치하는 구인수를 싫어했다. 그래서 도타 올스타즈 시절 3.5초 동안 양으로 변신시키는 바이스의 낫 이름이 '구인수의 바이스 낫(Guinsoo's Scythe of Vyse)'이었는데 도타 2로 넘어오면서 그냥 "사이드 오브 바이스"로 개명되었다.

유저들이 알고 있는 도타의 지형과 영웅들 상당수는 Neichus와 Iceforg에 의해서 재창조된 것이며, 도타 올스타즈가 작금의 거대한 입지를 다진 건 8년 가량 정성을 다해 개발해온 IceFrog 덕분이다.Guinsoo가 만든 걸로 착각되곤 하는 Neichus가 만든 영웅들

4. 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2006~)

국내에서는 모렐로와 함께 가장 잘 거론되는 개발자인데 도타 올스타즈 시절 맵을 망쳐놓은 게 도타 출신 유저들한테서 자꾸 회자돼서 그런 듯.

2012년 중순부터 카르마 리메이크에 착수한다고 했는데, 도통 소식이 없던데다 구인수는 중간중간 트위터에 올리는 헐ㅋ 이거 좀 쩌는 듯 하는 글로 떡밥이나 던져댔다. 결국 카르마의 리메이크는 도중에 엎어지기도 하면서 결국 2013년 4월에 완료, 출시되었다. 1년 넘게 걸린 셈. 그리고 결과물은 출시 당시에는 리메이크 전보다 더 안좋다고 까으나 2014년 4월 기준 연구결과 끝에 지금은 유틸성, 포킹, 속박등의 적절한 만능성으로 관짝을 뜯어냈다. 원래 고인챔이 리메이크 되면 초장부터 뭐든지 까이는게 기본이다. 그러나 재평가의 협곡인 롤판이여도 구인수가 재평가 받지는 않는다.

그 후 모렐로가 그 대신 온갖 욕을 다 먹는 바람에 별 다른 활동이 보고되지 않아 카르마 리메이크 하다가 실패했다고 라이엇 직원에게 까이다가 해고되었다는 둥, 지하 감옥에 갇혀 영원히 까이고 있다는 둥 별의 별 소문만 돌았을 뿐, 도타 2 유저는 물론이고, 리그 오브 레전드 유저에게도 잊혀졌으나, 피오라 리메이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어느새 결혼도 해서 아들도 얻은 건 덤.

여담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아이템구인수의 격노검은 구인수의 닉네임을 딴 아이템이다. 또한 존야의 모래시계강민그의 동생의 이름을 딴 아이템.

----
  • [1] 구인수가 패치를 중단한 정확한 시기를 알 수 없는 건 이후 패치를 진행한 Neichus가 구인수의 닉네임을 그대로 걸어놓고 진행했기 때문이다. Neichus 본인한테 물어봐도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
  • [2] 리그 오브 레전드의 룬 시스템을 말하는 게 아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고.
  • [3] 카오스 데미지(그 말인즉슨, 백도어를 기가 막히게 잘 한다는 뜻이다.) + 원거리 공격 + 원딜중에서는 최고급이며, 근딜까지 포함해도 꽤 괜찮은 기본스탯 + 10% 6배 크리 + 30% 회피 + 이속 100% 증가에 지속시간도 30초나 되는 은신 + 글로벌 블링크 + 부활 + 본체와 같은 피해를 주고 같은 피해를 받는 분신 + 낮은 마나소모다. 보면 알겠지만 윈드워크와 글로벌 블링크, 회피 덕분에 생존력도 괜찮은 편인데 성장 포텐셜은 5:1도 가능하다는 메두사를 아득히 뛰어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