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톤에지

last modified: 2014-03-25 22:42:28 Contributors


스톤헨지가 아니다 스톤에이지도 아니다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바위물리100805
스톤에지ストーンエッジStone Edg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급소에 맞을 확률이 높다.비접촉 - -

3세대까지만 해도 위력이 100 이상인 고위력 기술이 없던 바위 타입에 4세대에 구세주처럼 나타난 기술. 성능 자체는 그냥 크로스춉의 타입을 바위로 바꾼 정도지만, 그래도 이 기술의 등장은 바위 타입에게 상당히 반가운 것이었다. 그리고 리자몽파이어로의 영원한 천적이 되었지

사실 3세대에 생긴 기술인 락블레스트를 4타 이상으로 맞춘다면 위력이 100을 넘긴 한데, 연속 공격기이기 때문에 위력이 너무 불안정했다.
4세대에서는 이것보다 더 높은 위력의 양날박치기암석포가 있었지만, 양날박치기는 배우는 포켓몬이 적고, 무엇보다도 여타 물리 반동기들과 달리 절반에 달하는 엄청난 반동을 감당하기 힘들다. 그리고 암석포의 경우 아예 거대코뿌리, 암팰리스의 전용기이며, 기가임팩트마냥 반동으로 못 움직이는 리스크가 있어서 잘 안 쓰인다.

이 기술의 등장으로 바위 타입 포켓몬의 공격력이 상승했으며, 바위 타입이 아닌 포켓몬들도 많이 배우는 점이 좋다. 안 그래도 위력이 높지만 거기에 급소에 맞기 쉽다는 부가효과가 있는 것도 나름 뛰어나다. 현 상황에서 바위 타입 공격기를 채용한다고 하면 채용률은 상당히 높다.

다만 명중이 80밖에 안 되고 PP도 5밖에 안 되기 때문에 빗나가면 골치 아파진다. 묘하게도 내가 쓰는 건 쓸때마다 빗나가는데 상대방이 쓰는 스톤에지는 백발백중이다기존에 거의 유일하게 사용되던 바위 타입 기술 스톤샤워도 명중이 90이었으므로 빗나갈 위험이 있는 건 같지만 조금 더 불안정한 것은 사실. 게다가 PP와 더블배틀에서의 공격범위, 풀죽음 효과를 생각해보면 그쪽에 밀리기 때문에 결국 스톤 샤워의 입지를 완전히 빼앗아오지는 못했다.
(물론, 더블에서는 광역기가 타겟이 2마리 이상이면 75%로 보정받기 때문에 더블에서는 스톤샤워(56.25)와 스톤에지(100)의 위력차이가 거의 2배다.)

기술머신은 71번인데 배틀프런티어에서 BP를 벌어서 사야 한다. 필요 BP가 지진과 같이 80으로 꽤 비싼 편.그래도 살 수도 없는 스톤샤워보다는 낫다.
물론 5세대에선 당연히 한번 얻으면 무한으로 쓸 수 있다. 야 신난다!

6세대에선 프로스트케이브 외곽에 있는 강에서 폭포오르기를 이용하면 강 끝에 있는 공간에서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