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스모프치킨"

E,AHRSS

스모프 양념통닭

last modified: 2015-04-03 01:26:48 Contributors

Contents

1. 브랜드 치킨
2. 필수요소
2.1. 명작 목록
2.2. 여담

1. 브랜드 치킨


하지만 공식 홈페이지에는 스머프라고도 돼있고 스모프라고도 돼있고 뒤죽박죽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치킨 체인점. 이름에서 알듯 양념 치킨을 주력으로 삼던 곳으로, 80년대말 창업하여 90년대까지 한국 양념치킨계를 주름잡았다. 본사는 경상북도 칠곡군에 있다. 증언에 의하면 '90년대의 BBQ'라든가 'BBQ보다 나았으면 나았지 모자라진 않았다' '추억의 먹거리' 같은 긍정적인 평이 많다. 마스코트는 무슨 병걸린 것 같은 초록색의 파파 스머프...와 비슷하게 생긴짝퉁프. 영어로는 "SMOPER"라고 쓴다[1]. 스모퍼?!

현재 망한 것은 아니지만 1997년 외환 위기 등 어려운 시기를 거치고 나니 전성기에 비해 그 위세가 많이 줄어든 편. 더이상 양념통닭이 몇몇업체만의 전유물인 것도 아니고, 아이돌이나 연예인들을 이용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는 다른 치킨 체인에 비해(굽네, 네네 등) 마케팅을 잘 하지 않는다. 2012년 현재 주로 경남권에서 성업하고 있으며 드물게 대구·경북지역이나 대전에도 지점이 소수 존재한다. 경기도 고양시의 모 외고 주변에도 지점이 있다.

전성기 시절 매우 중독성있는 CM송으로도 유명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필수요소 항목을 참조. 광고 모델 가운데 한 명이 탤런트 김성환이다#[2] OBS 오이맛이야 344회에서 자료화면으로 등장한 적도 있다(22분 15초부터 2초 동안 나온다.).

상호에 맞게 양념치킨을 주메뉴로 삼았던 프랜차이즈다. 그래서 양념치킨의 맛은 아주 뛰어나다. 현재 대세인 BBQ, 또래오래와 같은 업체에 비해 양념의 맛이 짜지않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오히려 낫다.

현재 스머프는 아이들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졌는데 숲속의 요정이 닭을 잡아먹는다고 하니 약간 황망한 느낌도 든다.

대구광역시 수성구예비군훈련장의 서바이벌장에 간판이 있다고 한다(...). 대로변을 향해 있어 훈련 중에 볼 일은 전혀 없지만 사실인지 궁금하다면 대구 버스 401에 올라타기 전에 한 번쯤 뒤를 돌아봐주자[3].

최근에는 치맥열풍을 타고 필리핀에 진출했다. 저작권 때문인지 마스코트 스프가 닭으로 교체되어 있다(구글 검색 결과).

2. 필수요소


찾아보자 (우와~) 스모~프
숲 속으로~ (꼬꼬댁@#$!#^*)들판으로~
날아보자[4] 스모~프
맛있는 양념 통닭~ (좋~고!)
바삭바삭 (음~)
쫄깃쫄깃 (아하!)
스모프 나라의 영양간식
닭다리 잡고 뿅!
어디서나 스모~프
맛있는 양념 통닭
스모프 양↗념↗통↘다↘↗↘↗↘ㄺ~~~~~

91년 당시 기준으로 봐도 촌시러운 사운드와 사람 목소리를 빠르게 한듯 변조한 목소리(속칭 '칩멍크')의 기묘한 조합이 중독성있게 어우러져 필수요소로 등극했다. 어느 경로로 필수요소가 되었는지는 불명. 한번 심영을 이용한 스모프 양념통닭 패러디가 등장하고 몇 달뒤 누군가 도배형식으로 원본영상을 올린 것과 동시에 소수의 인원이 패러디를 시작, 그 후 좋은 호응으로 필수요소화가 되었다.

youtube(Drf-HsxdflE)

1995년경[5] 나온 이 광고에서는 장군이 스모프 나오너라! 하면서 시작한다.

여담이지만 몬데그린으로 잘 들어보면 스모프가 아닌 스머프라고 발음하고 있다. 이거봐라...

2.2. 여담

스모프 양념통닭은 합필갤 부흥기 끝자락에 등장한 소스였고 합필갤이 합성제 등으로 인해 망하다시피 하면서 2011년이 지나기 전에 묻혔다.

당시에도 스모프 소스는 주류 소스는 아니었으며 올비들이 심영 합성을 찍어내는 동안 주로 뉴비들이 몇 번 손대보는 수준이었고... 이들 중 합필갤의 새로운 새싹이 될뻔했던 이들도 스모프 열풍이 사그러들자 자취를 감추었다. 이후 합필갤은 정치합성 고인드립일베저장소에서, 기타 시사, 유머류 합성은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하게 되었고, 새로운 영상 유머 소스로서 아프리카 BJ가 등장하며 예전 전성기의 영향력을 완전히 잃어버린다.
스모프 부흥 시기에 조금만 더 뒷심을 발휘했으면 지금같은 망갤 꼴은 면했을지도...


----
  • [1] 만화 스머프의 철자는 SMURF이다.
  • [2] 그런데, 광고정보센터에서는 김성환을 김성으로 잘못 기재하였다(...). 신기하게도 둘의 고향이 같다.
  • [3] 종국이 두 마리 치킨 간판과 함께 있다(다음 로드뷰).
  • [4] 들판으로와 날아보자 부분은 닭소리 때문에 잘 안들린다. 다른 광고에선 정확히 들릴 수 있게 했지만(...)
  • [5] 1995년경 방송에서 주로 쓰이는 폰트가 고딕체에서 엑스포체로 바뀐다. 신문에서도 굵고 헤드라인체, 고딕체보다 엑스포체와 윤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된 시점도 1995년경. 1997년경부터는 신문과 방송에서 헤드라인체와 고딕체는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 [6] 여담이지만 당시 합필갤동방 등 오덕계 소스 합성의 난무로 인해 오덕소스 작품이 나오면 까이는 분위기였기 때문에 악플에 시달리던 제작자가 결국 보컬을 제거하고 허전해진 부분을 조금 보강해서 다시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