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스리랑카

last modified: 2015-03-29 08:02:50 Contributors


여행경보 1단계: 남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남색경보(여행유의)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할 경우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여행경보 2단계: 황색경보 발령! HELP!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국가/지역에 황색경보(여행자제)가 발령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지역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https]여행경보제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국가/지역에 방문할 경우 신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방문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1]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스리랑카 내전
3. 사회
4. 경제
5. 스포츠
6. 외교
7. 창작물에서의 스리랑카

정식국명 스리랑카 민주 사회주의 공화국(ශ්‍රී ලංකා ප්‍රජාතාන්ත්‍රික සමාජවාදී ජනරජය) [2]
스페랑카 스리랑카(ශ්‍රී ලංකා) [3]
면적 65,610km²
인구 20,277,597명(2012년 통계)
수도 스리 자야와르데네푸라 코테(Sri Jayewardenepura Kotte)
정치체제 공화제(사실상 민주사회주의), 양당제, 단원제
국가원수 대통령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 대통령)
정부수반 총리 (라닐 위크라마싱하 총리)
통화 스리랑카 루피
GDP(PPP) 1,165억 달러 (2011)
GDP(명목) 590억 달러 (2011)
민족구성 싱할라인 74%, 타밀인 14%,
종교 불교 70%, 힌두교 13%, 이슬람교 10%, 기독교 7% (2012)

1. 개요

남아시아 인도 아래에 위치한 인도의 콧물섬나라. 행정 수도는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Sri Jayewardenepura Kotte), 줄여서 '코테'(Kotte)라 부르기도 한다. 이 나라 최대의 도시이자 법적 수도는 형사 콜롬보(Colombo). 국토면적 66,000km², 인구 약 2,000만 명. 공용어싱할라족이 사용하는 싱할라어타밀족이 사용하는 타밀어이다.

2. 역사

예전에는 실론(Ceylon)이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이는 포르투갈어 'Ceilão'에서 비롯되었다. 실론은 네덜란드-영국의 식민통치 기간에 붙여진 이름. 쥘 베른의 소설 해저 2만리에 잠깐 언급되기도 했다. 또한 신밧드에 등장하는 세렌디브 섬(Serendib)이 바로 오늘날의 스리랑카이다.

위치가 위치인지라 '인도의 귓밥'이나 섬 모양 때문에 '인도의 눈물'이라는 별칭이 있다. 그만큼 인도의 압도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뜻이다.

얼마 전까지 아담의 다리 혹은 라마의 다리란 사주(섬과 육지를 이어주는 모래톱으로 파랑의 작용으로 발달)가 발견되어 인도와 이어져 있음이 알려졌다고 하는데 그 반대이다. 15세기까진 이 사주를 통해 육로로 인도에서 스리랑카까지 갈 수 있었으나 1480년대 불어닥친 사이클론으로 인해 사주가 끊긴 지금은 아니라고.

2.1. 스리랑카 내전

인도의 옆나라지만 주요민족인 싱할라족힌두교가 아닌 불교를 믿고 있으며, 흔히 소승불교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남전불교가 주류이다. 반면 소수민족인 타밀족은 힌두교도 믿고 있으며, 이 때문에 종교, 민족 분쟁이 일어나 얼마 전까지 내전에 시달렸다. 2009년 5월 타밀 반군이 정부에 항복선언을 했다. 이 일로 인해서 여러 경제학자들이 지리적인 여건과 국민성등을 염두해두고 떠오르는 신흥국으로 보고는있지만 언제 다시 내전이 재발할지는 모를일이다.

오랜 전쟁 여파로 경제 및 여러가지로 엉망이 되었으며, 이 전쟁 와중에 전직 여자 대통령인 쿠마라퉁가가 한 눈을 잃기도 했다. 게다가,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전쟁세를 따로 받기도 하면서 여론의 반발도 컸고, 언론의 비난을 강제로 막으면서 언론 탄압국가로도 명성이 자자하다. 인도양이 비치는 경치좋은 천혜의 관광지가 가득하여 관광업으로도 명성이 자자했으나 전쟁 덕에 역시 큰 타격을 받기도 했다. 자세한 건 스리랑카 내전 참조.

3. 사회


대영제국이 제일 징하고 무섭게 보던 민족은 라지푸트족도 아니고 시크교도도 아니고 줄루족도 아니고 구르카족도 아니고 폴리네시아인도 아니고 바로 싱할라족이었다. ㅎㄷㄷ

스리랑카 내전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인구 대다수(70%)가 불교를 믿고 있다. 2000년대 와서 타밀족의 힌두교말고도 이슬람과도 갈등을 빚고 있다.

2012년 4월 20일 스리랑카 중부 도시 담불라(Dambulla)에서 약 8천명이 넘는 불교 승려들과 불교도들이 불교 성지 위에 이슬람 성원과 힌두 사원이 세워졌다고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들은 이슬람 성원에 난입하여 기물을 파괴하고 난동을 부리다 정부 관리가 요구를 들어주겠다고 약속하자 해산했다.

이에 대해 스리랑카 무슬림 위원회(The Muslim Council of Sri Lanka)는 이 이슬람 성원이 적법하게 등록되었으며, 불교도 급진주의자[4]들이 다수의 스리랑카 국민들의 생각과는 반대로 소수 단체들과의 공존을 해치는 일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더불어 이 위원회는 불교 공동체의 지도자들과 정치 지도자들이 속히 이 문제에 개입하여 스리랑카의 불교도와 무슬림 사이의 진실된 관계를 다시 정립해줄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에 대하여 스리랑카 다수 여론은 이슬람이 다수인 나라에선 불교나 힌두교를 말도 못하게 박해하고 차별하면서 너희들이 소수니까 종교 공존의 권리 운운거리냐면서 무시하고 비웃는 상황이다. 하지만 보두발리세나를 중심으로한 불교 내부의 극단&배타주의도 나름 심각한 문제라는 것은 사실이다.[5]

4. 경제

5. 스포츠

크리켓이 인기가 많다. 영국 식민지 및 이웃 인도의 영향도 큰 듯. 크리켓도 꽤 강호이긴 하지만 2009년 3월 3일 파키스탄 원정 친선경기를 가던 도중, 테러를 당해 선수 6명이 부상당하는 일을 겪기도 했다.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에서 남자 크리켓팀이 금메달을 받았다.

축구도 리그인 킷 프리미어 리그가 있으나 약체라서 AFC 챔피언스 리그 최다 실점 기록을 가지고 있다.(2001년 11월 24일 수원 삼성 블루윙즈에게 18:0으로 여기 리그 소속인 SC사운더스가 크게 졌다.) 국대 축구는 스리랑카 축구 국가대표팀 참고할 것. 참고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한국의 전 축구 선수인 장정이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을 역임한 바 있다.

2004년 스리랑카에서 유럽으로 밀입국하고 싶어하던 사람들이 모여서 있지도 않은 스리랑카 핸드볼 국가대표팀을 만들어서 독일 핸드볼 클럽 대회에 참전한 후 그 자리에서 뿔뿔이 흩어져 잠적하는 희대의 밀입국 스킬을 선보인 바 있다(...). 참고로 이 이야기는 이탈리아에서 "마찬"이라는 제목으로 영화화 되었고, 스리랑카에서도 개봉하였다. 그리고 지금 스리랑카는 핸드볼 국가대표팀이 있으며 서남아시아 쪽에서는 나름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6. 외교

2011년에 중국의 돈다발 공세에 중국 해군 주둔기지 설치를 허락했다가 인도견제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인도의 강력한 반발로 고생 중이다.종교는 다를지 몰라도 지리적 및 역사적으로 인도의 경제적 영향이 엄청나기 때문이며 스리랑카에서도 기지 건축에 죄다 중국인 노동자만 쓴다는 점 때문에 여론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대한민국과는 1977년에 수교하여 1972년 행정수도 롬보에 주(駐) 스리랑카 한국대표부를 설치하여 양국간 국교수립에 따라 대사관으로 격상되었다. 특히 1995년 10월 스리랑카도 비상임이사국에 진출 계획이 있었지만 한국이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진출할수 있도록 스스로 입후보를 포기했다. 2004년 동남아시아 대지진 당시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 이후에 양국 간의 협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90년대 후반 V챔프를 비롯한 국내 게임 월간지에 어느 업체 컴퓨터 부품 광고에 스리랑카가 거론되는데, 낙타베두인과 같은 유목민 옷차림을 한 사람이 스리랑카 사람이라고 나오는 병크같은 엉터리 설정이 나온 바 있다(...)

7. 창작물에서의 스리랑카

  • 홍차가 유명해서 은하영웅전설에서 양 웬리가 즐겨 마시는 홍차가 나오는 행성도 실론 성이라고 이름이 지어졌다.

  •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에서는 300년째 내전중인 무정부 상태로 나온다.

  • 개그맨 철규가 <폭소클럽>에서 '스리랑카에서 온 외국인 노동자 블랑카'로 분하여 "사장님 나빠요~" 유행어를 히트시켰다. 처음 출연했을 때에는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폭력이나 학대와 같은 문제를 꼬집었으나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사장들이 집단 반발하여 방송국에 항의 방문을 하는 바람에 그 이후로는 주로 문화적 차이 같은 것만 주제로 삼았다고 한다. 스리랑카에서 제작진에게 직접 항의를 했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이는 스리랑카 대사관 측에서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단순 문의한 것이 와전된 것. 마지막 방송 때는 주한 스리랑카 대사가 직접 폭소클럽 녹화장을 방문해 격려를 해주었다고 한다.

  • 수도인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가 특이한 명칭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서브컬처에서 가끔 언급된다. 학생회 임원들우리집의 여우신령님에서 언급되는데 각각 세제 이름, 나라 이름(...)으로 소개된다.
----
  • [1] http://www.0404.go.kr/country/mapView.do?menuNo=1050100&country_code=124
  • [2] 슈리 랑카 프라자탄트리카 사마자바디 자나라자야
  • [3] 타밀어로는 '일랑가이(இலங்கை)'라고 한다.
  • [4] 2012년에 생긴 보두발리세나라는 이름의 불교 급진 단체이다. 현재 미얀마 불교급진파와 연계중
  • [5] 일전에 일어난 사건 중에는 비록 이슬람쪽에서 먼저 명분을 줬다고 하나 이슬람 거주지에서 대대적인 반 이슬람 집회를 열고 그거에 이슬람 거주민 일부가 돌을 던지자 집회 참가자들이 집단적으로 이슬람 거주민들과 공장을 습격해 불태운 적이 있을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