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수수

last modified: 2015-04-01 06:27:12 Contributors

Contents

1. 곡식
1.1. 개요
1.2. 역사
1.3. 활용
1.4. 트리비아
1.5. 관련항목
2. 收受
3. 미얄 시리즈의 등장인물
3.1. 보유 능력
3.2. 작중 행적


1.1. 개요

일본어: モロコシ (蜀黍/唐黍)
중국어: 高粱
영어: Sorghum
프랑스어: Sorgho commun (또는 Sorgo)
독일어: Mohrenhirse
학명: Sorghum bicolor
이서진옥택연이 이 글을 싫어합니다.
곡식의 일종. 중요한 자원...인데, 이나 이 흔한 요즘에는 잡곡으로 분류되어 수요가 많이 줄었다. 이래봬도 3대 곡물인 , , 옥수수에 이어 4번째로 중요한 곡물로 분류된다. 이나 보리가 아니다! 이렇게 꼽는 이유는 콩이나 보리는 주식으로 삼기보다는 부식으로 삼는 경우가 많은 반면, 수수는 아프리카에서 주식으로 삼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산 규모 면에서는 언급된 3대 곡물보다는 현저히 떨어지며 보통은 생산지에서 바로 소비되기 때문에 국제무역도 그렇게까지 활발한 것은 아니다. 이런 의의를 제외하고 단순히 생산/소비 총량과 무역규모까지 합쳤을 때는 보리가 수수를 뛰어넘는다. 그래도 수수가 5위.

최대생산지는 나이지리아이며 인도, 멕시코, 미국이 뒤를 잇는다.

1.2. 역사

쌀이 동아시아, 밀이 메소포타미아, 옥수수가 아메리카를 발원지로 한다면 수수는 아프리카를 발원지로 하는 곡식으로, 수단에티오피아에서는 기원전 3천년에 이미 재배한 흔적이 남아있다고 한다.

아프리카에서 인도를 거쳐 중국으로 들어왔으며 동아시아 일대로 퍼졌다. 중국에서는 고량이라는 말이 퍼지기 전까지는 '촉서'라고 칭했으며, 이는 중국에서 수수가 처음 전래된 지방이 촉나라 쪽임을 짐작케 해준다. 그야 남만이랑 제일 가까이 붙어있었던 데가 촉나라니까... 이 단어는 일본어의 한자표기로 남아있다. 아직도 수수로 만드는 전병은 중국에서는 촉서전병이라고 하기도 한다.

척박한 환경과 토양에서도 그럭저럭 잘 자라기 때문에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주요 곡식으로 재배되고 있고, 낱알을 갈아 가루로 만들어 을 만들어 먹거나 을 빚기도 한다.

1.3. 활용

한국에서는 정월 대보름에 먹는 오곡에는 필수요소로 들어가고, 이외에 수수떡이나 수수부꾸미 등으로도 만들어 먹는다.

위에 나와 있듯이 중국어나 한자로는 고량(高粱)이라고 표기하며, 고량주의 주 원료로 사용된다. 음식으로는 가루를 내 수수떡을 만들어 먹거나 전병으로 만들어 먹는다. 붉은 수수밭은 중국의 원풍경으로도 자주 채용된다.

미국에서는 남부지방에서 주로 시럽을 짜내어 비스킷과 함께 즐긴다. 알곡보다는 수숫대를 찧어 시럽을 만드니 곡물로써 활용하는 것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

곡식으로 먹는 용도 외에는 당분 채취나 가축사료, 빗자루 제조 등에 쓰인다. 옥수수처럼 에탄올 연료로 전용되기도 한다.

미국에는 수숫대를 판으로 가공해서 건축자재로 쓰는 회사도 있다. 상품명은 키레이 보드라고 하는데 수숫대로 무슨 건축자재야? 라는 생각이 확 뒤집힐 정도로 당황스럽게 예쁘게 나왔다. # 아예 이게 주력상품인 듯... 물론 골조는 아니고 인테리어 커버재로 쓰인다.

1.4. 트리비아

수숫대는 옥수수 줄기와 많이 닮았는데[1] 매끈한 연두색인 옥수수와 달리 얼룩덜룩한 붉은 무늬가 있어 구분된다. 바로 이 얼룩무늬를 햇님달님에서는 호랑이가 수수밭에 추락사하면서 튄 피라고 설명한다.

1.5. 관련항목

2. 收受

주고 받는다는 뜻이다.

3. 미얄 시리즈의 등장인물

왁스로 대충 버무린 정신 사나운 머리가 트레이드 마크.

젋은 죠셉 죠스타가 떠오를 정도로 야비하고 인상이 더럽다. 머리는 꽤 좋지만 주인공 보정이 없기 때문에....

사상좌의 일원으로 천사 담당. 성격은 꽤 괜찮은 편이지만 행동거지가 더러워서 성격이 나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정의감이 굉장히 강해서, 3권에선 개X끼 취급이었지만 5권에서 오오 정의 오오로 그 평가가 급변했다. 타로 카드에서도 정의 카드로 나왔다. 미화가 심해서 민오인 줄 아는 사람도 꽤 되는 것 같다(...)

3권에서 철 지난 스포츠라며 배드민턴을 디스한 초록에게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멋진 스포츠라며 격분한 것으로 보아 철지난 배드민턴 마니아인 듯.

만우절 특집 미얄의 트윗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노먼 교수와는 상하관계가 아니라고 한다. 가끔 노먼의 연구실에서 담배를 핀 뒤 노먼 교수의 커피잔에 재를 터는 것 같다(...). 좋아하는 담배는 88. 스핀오프 허공 말뚝이에서도 반영되어 있다(...)

3.1. 보유 능력

무엇이든 가장 효율적으로 던지는 오른손. 평상시엔 능력을 봉인하기 위해 오른손에 특수제작된 넥타이를 칭칭 감는다.

틀콕을 던져도 총알급 위력이 나오며, 명함으로 사람의 몸에 상처를 내고 강속구 수준으로 확성기를 던질 수도 있다. 능력은 굉장히 강력한데 어째 초록이나 허수에게 매일 깨지는 게 일상.

던진 물건 일람
  • 미얄의 추천
    • 확성기
    • 셔틀콕[2]
    • 명함
    • 동전
    • 수수 조각상 - 불치병에 걸려 죽은 동생이 생전에 만든 조각상. 15톤 이상의 충격을 가할 수 있으며, 수수가 던지는 물건 중 가장 강한 위력을 지니고 있다. 겉으로는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쓰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내심 굉장히 소중히 여기는 듯.

  • 허공 말뚝이
    • 총알 - 살상력은 총알보다 훨씬 떨어지지만 저지력은 높고, 속도 역시 일반 권총탄보다 몇 배는 빠르다.

3.2. 작중 행적

정리 예정.

추천사를 기이할 정도로 증오해서 초록을 걸핏하면 시비를 걸고 조금이라도 흠이 있으면 치졸해 보일 정도로 꼬투리를 잡고 물고 늘어진다. 뿐만 아니라 거의 성희롱에 가까운 막말도 서슴치 않는다. 하지만 초록도 만만치 않다(...)그리고 둘 다 미얄 앞에선... 더 나아가서는 수능을 보는 초록을 무슨 음모를 꾸미는 것처럼 여겨 감시하는데다가 정정당당하게 자신의 성적으로 대학에 입학한 초록을 부정행위했다고 의심하기까지./

6권 등장은 없다. 7권 후반부에 수수로 추정되는 경찰이 넌지시 언급되었다.
----
  • [1] 사실 '옥수수'라는 이름이 이미 있던 수수에서 왔다.
  • [2]초록 용 특수 제작 폭탄. 고장나면 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