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수락산

last modified: 2015-04-12 10:18:50 Contributors

水落山 OK Mountain

서울특별시 노원구경기도 의정부시, 남양주시에 걸쳐 있는 높이 638 m의 . 중생대에 형성된 화강암 지층이 융기하여 생긴 산이다. [1]

의정부시, 남양주시와 경계를 이루며 서울 북쪽 끝에 위치해 있다. 덕능고개 건너편 남쪽으로 서울의 불암산이 있다.

산이 낮고 산세도 험하지 않으며 계곡도 작지만 경관은 좋은 편이다. 화강암모래로 이루어진 바위산이라 거대한 화강암 벽 등의 기암 괴석이 많으며 샘이나 폭포가 많기 때문. 반면 수목이 적다는 건 함정.

수락팔경이라고 오바질 하는 것에 포함된 세 폭포가 있는데, 금류/은류/동류/옥류폭포가 그것이다. 폭포라기보다는 물이 졸졸 흐르는 바위 절벽 정도.[2]

정상 근처의 내원암(內院庵)을 비롯하여, 쌍암사(雙巖寺), 석림사(石林寺), 계림암(鷄林庵), 흥국사(興國寺) 등의 사찰이 산 근처에 있다. 산자락에 수락산 유원지가 있어 간단하게 쉬어갈 수 있다.

서울 도심에서 가깝고 바위로 된 능선이 볼만한데다가, 높은 편이 아니라 만만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다.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서울 지하철 7호선 장암역수락산역이 인근에 있어 교통도 편리하다.
----
  • [1] 북한산, 도봉산, 불암산과 형성과정이 같은 쌍둥이나 다름 없는 산이다.
  • [2] 1970년대까지만해도 물이 넘쳐흘러서 인근 지역 아이들이 폭포와 계곡에서 놀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