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송정역(동해남부선)

last modified: 2015-03-07 01:04:09 Contributors

동해남부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개업일 : 1934년 12월 16일
등급 : 보통역(3급)
부산진 방면
해운대 2.9km
송 정 포 항 방면
기 장 6.6km
동해선 무궁화호 무궁화호 영업 개시일: 1984년 1월 1일
포 항 방면
기 장 6.6km
송 정 순 천 방면
해운대 2.9km
동대구 방면
기 장 6.6km
부 전 방면
해운대 2.9km
중앙선 무궁화호
청량리 방면
기 장 6.6km
송 정 부 전 방면
해운대 2.9km
동해남부선 광역전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부산경남본부
개업일 : 미개통
부 전 방면
해운대
송 정 태화강 방면
동부산관광단지

이 역과 기장역 사이에 동부산관광단지역이 개통준비중이다.
松亭驛 / Songjeong Station

newsongjeong.jpg
[JPG image (Unknown)]

송정역 신 역사

songjeong.jpg
[JPG image (Unknown)]

송정역 구 역사

Contents

1. 개요
2. 역 정보
3. 역 주변 정보
4. 역사

1. 개요

동해남부선의 철도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1147 (송정동 120-1) 소재. 구 역사는 송정중앙로8번길 60(송정동 299-2) 소재. 부산광역시 동남쪽 끝에 자리잡고 있다.

2. 역 정보

2014년 1월 24일에 개정된 열차운전시행세칙 제8조에 따라 해운대역에서 담당하던 운전취급 기능을 넘겨받았다. 따라서 이 역이 해운대역과 수영역의 운전취급을 담당한다. 이와 동시에 1명 근무지정역에서 해제되었다.

평소에는 일일 이용객수도 적고 열차의 정차 편수도 적으나, 여름철만 되면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난다. 인근에 자리한 송정해수욕장 때문.....인데 역이 이설되어 해수욕장과 멀어졌기 때문에 향후 거취가 어찌될지는... 하지만 해운대역 신역사와 달리 약간 멀어졌다고는 하지만 걸어서 충분히 접근할 수 있는 거리다.

연도로 따지면 광주에 있는 송정리역(현 광주송정역)의 개업이 20년 정도 더 빨랐으나 결국 이 역의 이름이 송정역이 돼서 결국 송정리역이 개명할 때 송정이란 이름을 못 쓰고 '광주송정'같은 긴 이름을 쓰게 되었다.[1]

재밌게도 송정동 주민센터가 이 역안으로(!) 임시로 옮겼다고 한다. 이는 기존 청사의 신축공사에 따른 것으로 새 청사가 완공될 때까지 역 안에서 동 주민센터와 동대본부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고 한다.

3. 역 주변 정보

송정해수욕장이 지척에 있으며 동용궁사에서 제일 가까운 기차역이기도 하여 불교 신자,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온다.

4. 역사

송정-해운대 간의 청사포 철길은 바닷가 절벽을 따라서 기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차창에서 바다를 볼 수 있는 구간 중 하나였고 철도사진 포인트로도 각광받는 곳이었으나 2013년 12월 2일자로 선로가 이설되어 구 철길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2]

2006년 12월 4일 송정역 역사가 등록문화재 제302호로 지정되었다. 역사자체는 일제시대의 전형적인 간이역의 양식을 보여주는 것을 근거로 지정되었으며 역사 바로 옆에 설치된 창고[3]기둥은 1940년대 유럽에서 유행하던 아르누보양식[4]을 보여주고 있다.

2013년 12월 2일자로 이설된 송정역은 현 위치에서 북쪽으로 떨어져 동일주유소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태화강역으로 가는 광역전철이 개통되면 일반 철도는 취급하지 않고 전철만 취급할 예정이다. 그래서 용산선 구간을 지하화하면서 새롭게 지상 승강장을 만들기 전에 임시로 고상홈을 설치했었던 가좌역과 반대로 고상홈 끄트머리에다가 임시로 저상홈을 만들어 놨다.[5] 따라서 전철이 개통되면 이 승강장은 당연히 뜯긴다.

특이하게 복선 전철화로 역사를 이전하면서 접근성이 훨씬 좋아졌다! 기존의 구 역사는 대로변에서의 접근성도 낮고, 연계되는 시내버스노선도 없는(…) 민박촌 골목길 한가운데 있어 헤매기 딱 좋은 자리였지만, 신 역사는 해운대로 바로 옆에 건설되어 급행버스를 제외한 모든 부산 시내버스와 연계된다. 송정역 바로 앞에 있는 버스정류장은 급행버스가 서지 않으므로, 1001번이나 1003번을 타고 왔다면 송정해수욕장입구나 송정2휴먼시아 정류장에서 걸어와야 한다. 하지만 해수욕장과의 접근성이 떨어진 건 흠.
----
  • [1] 근데 사실은 아니다. 송정리역이 광주송정역으로 이름을 개명한 것은 광주시내에 위치하는 목포행 호남선의 주요 역임에도 역 이름이 촌동네 같이 들려서 외지인들이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었으므로, 송정역이 없었어도 광주송정이라고 이름을 바꿨을거다.
  • [2] 동해가 들어가는 노선 이름과 달리 동해남부선을 달리는 열차에서 바로 옆으로 바다를 끼고 계속 달리는 구간은 의외로 거의 없다. 이 청사포 철길이 폐선되면서 바다를 끼는 구간은 좌천역 ~ 월내역 구간 정도밖에 없다.
  • [3] 과거에는 집표구
  • [4] 유로화 200유로짜리에 그려진 모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5] 비슷한 선례로 경춘선 평내호평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