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진(카라 프로젝트)

last modified: 2015-04-09 18:16:06 Contributors

오디션 프로그램 카라 프로젝트에 출연한 출연자이며 DSP미디어 연습생이었다. 최종결과는 3위.

BABY KARA
소진(탈퇴) 영지(탈퇴)[1]

sojin.jpg
[JPG image (Unknown)]
이름 안소진[2]
출생 1992년 5월 25일, 대전광역시
사망 2015년 2월 24일,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체 163cm, 43kg O형
포지션 리더
소속 DSP미디어
트위터[3]

"나만의 색깔과 매력으로 어필하겠다. 항상 열정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
"제가 보여드렸던 것 다 최선을 다해 보여드려서 즐겁게 촬영했던 것 같아요"

1992. 5. 25. ~ 2015. 2. 24.

Contents

1. 소개
2. 카라 프로젝트
3. 사망
4. 기타


1. 소개


14일 공개된 첫번 째 후보로, 7인의 연습생 중 몸매를 맡고있다. 영상컨셉은 '판도라'.

가장 맏언니로서 동생들을 이끄는 리더 역할을 해야되는데 쓴소리 하는게 마음에 걸려 여러모로 힘들다고 한다.[5] 리더라는 포지션과 다르게, 팀에서 영지와 함께 울보담당.

카라 멤버로 영입된 영지를 제외한 베이비 카라 멤버들과 함께 에이프릴이라는 그룹으로 데뷔할 것으로 추측되었고 실제로 베이비 카라 멤버들 중에서 꽤 인기가 많은 편이었지만 DSP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했고 결국 계약 해지가 된지 한 달만에 2월 24일 14시 7분경 자신의 아파트 10층에서 뛰어내려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계약 해지가 된 이유가 팬카페에서 추정된 바로는 바로 앞으로 데뷔할 에이프릴 컨셉이 아무래도 "섹시"보다는 "청순" 컨셉이 될 것 같고(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청순" 컨셉이라는 것을 추리할 수 있다) 밑에 서술되어 있듯이 소진은 청순-귀염보다는 섹시 컨셉이 맞기 때문에 DSP입장에서는 억지로 에이프릴에 넣었다가 컨셉 잡기가 힘들어 보여 계약해지를 한 것으로 보인다... 라곤 하지만 5년 넘게 DSP에 있었고 소진은 자신과 함께 했던 멤버들이 전부 데뷔하는 모습을 지켜만 봐야하는 상태이므로 우울증이 심해졌을 가능성이 높다.

2. 카라 프로젝트

1화에선 무대에서 표정이 너무 과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자기 파트가 아님에도 표정을 튀게 짓는건 팀으로써 방해가 될 수 있다고... 또, 인터뷰로는 DSP미디어에서 오랜 시간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한다.[6] 1화에서 나온 바로는 92년생 즉, 23살이라고 하며 괜찮아 다른 그룹 보면 젋은데 그 때문에 자신이 아이돌로서 데뷔하기엔 너무 늦은게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투표 순위로는 4등을 하였다.

2화에선 대학교 친구들과 함께 만나는 모습이 찍혔다. 소진의 친구들또한 그녀를 응원하고 있다고. 그 후 안타까운 장면이 나왔는데, 바로 연습을 하러 가야하기 때문에 아버지와 만나지도 못하고 전화로만 서로 안부를 물었어야 했다. 아버지는 소진의 연예계 진출을 반대하신다고 하는듯. 무대에선 본인이 귀여운 컨셉을 소화하지 못하는게 보여서 지적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확실히 소진 본인 자체도 섹시컨셉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듯. 그리고 투표에서 팬 투표 화력이 공격적인 영지를 제치고 1등을 하였다.

3화에선 생일 기념으로 몰래카메라를 당했...다? 나머지 멤버들이 몰래카메라를 준비하며, 유지가 중심으로 연기를 했었으나 소진은 이미 알고 있었다고... 근데 솔직히 티나긴 했지 무대 루팡을 소화하기 위해 긴 머리에서 단발머리로 커트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 단발은 6화까지 이어져갔다. 이번 화에선 소진이 칭찬을 받은 편인데, 소진이가 드디어 시작하려나보다라는 평가까지 내릴정도로 평가를 후하게 받았다. 근데 전문가 점수는 소민이 만점 투표 순위로는 3등을 하였다.

4화에서도 상향세를 이루어가고 있었다. 녹음 장면에서 채원은 그녀를 보고 "소진 언니가 정말로 칼을 갈고 있구나" 라고 표현하기도. 일본의 음반제작 프로듀서에게 지금 당장 카라에 들어와도 될 만한 멤버 중 한 명으로 뽑혔다. 안무면에서도 전체적으로 칭찬을 받았다. 영지는 또 까였다 투표 순위로는 2등을 하였다.

5화에서는 Ain't No other Man을 솔로무대에서 커버했다. 솔로무대에선 지금까지 고음라인인 영지와 소민에게 가려져 보이지 못했던 고음을 보여주었다. 또 쇼케이스에서 1000명이 넘게 오면 걸었던 공약은 "섹시 웨이브" 였다. 마지막 인터뷰 장면에서는 "제가 보여드렸던 것 다 최선을 다해 보여드려서 즐겁게 촬영했던 것 같아요" 라고 말했다. 하지만, 소민과 소진의 분량이 다른 5명의 멤버보다 많아서 소속사 푸쉬 논란을 겪어야 했다. 그래서 그런지 5화 투표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6화 생방송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였고 당시 영지와 소민의 보컬이 긴장탓에 불안정해져서 어부지리로 발탁될줄 알았지만 결국 영지가 1위를 소민이 2위를 차지해 아쉽게 탈락했다.[7]

3. 사망

2015년 2월 24일,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기사 오후 1시쯤에 소진의 특징[8]과 너무나도 비슷한 여자 연습생이 추락사 했다고 기사가 났고, 팬들은 아니기만을 빌었지만... 현실이 되었다. DSP미디어 측은 소진은 이미 1달 전부터 계약해지가 된 상태라며 해명했으나 팬들과 대중의 반응은 최악.

자살하기 전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정황상 카페에 소진 본인이 마지막으로 올린 15일자의 글엔 밝은 성격의 내용이였던것으로 보아, 계약해지가 우울증에 영향을 끼친 건 사실인듯. 더욱 안타까운 건, 소진은 원래 에이프릴 멤버가 아니였다고 한다. 또, 소진을 제외한 나머지 베이비카라 멤버들은 아직 DSP미디어 소속이라는 점으로 보아 소진 혼자만 계약해지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년동안 한 소속사에서만 연습했던 연습생이 혼자만 계약해지가 된 모습은 아무래도 좋게 비춰질 수 없는 모양이라, DSP미디어의 이미지는 한 없이 추락중이다. 대중의 반응또한, DSP미디어에 대한 비판이많으며, DSP미디어는 법적으로는 책임이 없다고 하는 반응도 있지만 DSP미디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거의 없다.

사실 남자 연습생과 달리 여자 연습생은 나이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나이가 어릴수록 더 선호하는 대중의 특성 때문이다. 방출 된 이후, 24살의 나이로 다른 기획사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 걸그룹으로서의 데뷔는 쉽진 않다. 당장 레드벨벳이 기존의 SM 데뷔 걸그룹들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남자팬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만 봐도..

무엇보다 소진이 사망하기 전까지, 소진을 응원하던 팬들한테 소진에 대한 소식을 전혀 알리지 않은 점에 대해 팬들은 분노하고 있다. 팬들은 현재 팬카페에서 DSP에게 왜 알리지 않았는지, 계약해지는 왜 되었는가 등의 진실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연예인도 아니고 연습생이 나간걸 꼭 보고해야 되나? 라고 묻지만, 베이비카라의 경우는 다르다. 데뷔 전부터 2천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소진은 그 중에서도 팬덤 상위권인 멤버이다. 그리고 베이비카라는 보통 연습생이랑 다른 점이 데뷔만 안했지, 언론에는 많이 노출되었고 팬카페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소진과의 계약해지를 안 알린건 아무것도 모르고 1달동안 응원한 팬들을 배려하진 못한 건 맞다.

거기다 소진의 지인의 말에 따르면 5년 동안이나 생활비 문제 때문에 낮에는 알바를, 밤에는 연습생 생활을 하는 고충도 있었으며 카라 프로젝트에 발탁되지 못하자 크게 좌절했다고 한다.

4. 기타

  • 참고로 카라 프로젝트 팬카페에서 가장 많이 글을 남긴 멤버이다. [9]
  • 카라가 찍었던 드라마인 시크릿 러브 강지영 편에서 까메오로 퓨리티였던 시윤, 채경, 소민, 재은과 함께 나온다.
  • 하숙24번지의 카메오로 출연하기도 했었다.
----
  • [1] 카라 프로젝트 우승으로 카라 멤버로 영입.
  • [2] 실명으로도 리다이렉트되어 있어 이 이름으로 이 문서에 들어올 수 있다.
  • [3] 존재하긴 하지만 12월 이후로 활동이 없다.
  • [4] 이 점은 아마 이 곳 특성 상 데뷔하면 본명인 안소진으로 활동할 확률이 높다. 실제로 영지도 허영지로 프로필이 변경되었다.
  • [5] 쓴 소리 하는것이 동생들한테 미안한게 항상 마음에 있는지, 5-1 비하인드 스토리에서도 편지에서도 이런 내용이 나온다.
  • [6] 들리는 말에 의하면 오디션 동기로 레인보우 고우리가 있었다고 한다.
  • [7] 사실 소민이나 영지에게 많이 유리한 조건이긴 하다. 글로벌 투표에서 절대 1위를 내놓지 않은 영지, 전문가 점수의 1위 소민. 어쩌면 3위는 예상되어있었던걸지도.
  • [8] 작년 걸그룹 멤버 선출 서바이벌 프로그램 참여자, 만 23세, 대전에서 거주중
  • [9] 참고로 이 팬카페는 원래 연습생 공개용 카페이다. 레인보우도 여기에서 공개되었던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