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장(계급)

last modified: 2015-03-01 10:18:34 Contributors


2_star.jpg
[JPG image (Unknown)]
대한민국 국군 소장 계급장
해군소장.JPG
[JPG image (Unknown)]
해군 소장



1. 개요

少將. 미 육군/해병대/공군, 영국 육군/해병대는 Major General, 미 해군과 해안경비대, 영국 해군은 Rear Admiral. 영국 공군은 Air Vice-Marshal(미국식 계급명에 익숙한 이들은 공군차수로 오역하기도 한다). 군대의 장관급 장교의 두 번째 단계. 투스타.

2. 대한민국 국군

계급부터는 전투를 주 임무로 하는 부대의 지휘관/참모 보직과 정책부서까지 두루 거쳐야 올라갈 수 있는 위치로 사실상 非전투 병과의 진입이 어렵고 여군은 병과에 관계없이 올라오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한민국 육군에선 이 계급까지는 非육사 출신도 간간이 보이기에 非육사 출신의 진급 상한선으로 여기기도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6.25 전쟁 당시 장교 임관제도 중 하나였던 현지임관의 경우 최대 진급 한계가 이 소장이었다.

소장은 일반직 공무원의 직급에 대응하여 관리관(1급) 대우를 받는다(군인과 공무원간의 상당계급기준 참조).

대한민국 국군의 최초 소장 진급자들은 1949년 2월 4일에 나왔다. 채병덕, 이응준, 손원일, 김홍일이다.

2.1. 각 군별 현황

2.1.1. 대한민국 육군

사단장, 제1야전군·제3야전군사령부/제2작전사령부 참모장,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참모장 , 항공작전사령관(항공병과장 겸임), 유도탄사령관과 3사교장, 학군교장, 부사관학교장, 육군훈련소장, 보병·포병·공병·정보·정보통신·종합군수·종합행정학교장과 같은 대부분의 교육기관장 등에 보임된다. 참고 사항으로 항공·방공·화생방학교장, 특전교육단장, 국군의무학교장은 준장 보직이고 공병·정보통신학교장은 해당 병과의 병과장을 겸임하므로 실질적인 진급 상한선이며 종합군수·종합행정학교장은 관련 병과 출신이 보임되는 것이 아니라 사단장을 역임한 전투 병과 출신이 보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드물게는 부군단장이나 군단급 독립사령부의 부사령관 같은 직책도 있지만 실상은 중장 진급에 실패한 노인네 보기 좋게 쉬었다가 퇴역하는 용도라고 한다. 군수지원사령관은 거의 준장이지만 제1군수지원사령부는 1야전군 지역 전체의 군수지원을 담당하므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소장이 사령관에 보임되기도 한다(소장이 맡다 준장이 맡는 등 바뀐다고 하는데 보임 당시 준장이었다가 소장으로 진급하는 경우도 가끔 있지만 처음부터 소장인 사람이 다수다.). 이 경우는 병기나 병참 병과의 진급 상한선이 된다. 국직부대의 경우는 국방부 조사본부장과 시설본부장, 국군정보사령관, 국군의무사령관, 국군복지단장, 합동군사대학 총장이 계급인데 특히 국방부 조사본부장과 국군의무사령관은 각각 헌병, 의무 병과 출신이 가는 자리로 거의 유일하게 非전투 병과 장성에게 주어지는 소장 보직이다.

사단장은 1만여명에 달하는 전투병력을 직접 지휘한다. 덕분에 여러 사단·여단을 묶어서 지휘하는 군단장, 야전군사령관 등에 비해 평시 가장 실질적인 전투력을 보유한 지휘관이어서 '지휘관의 꽃'이라 불린다. 그래서 다른 마음을 먹을 시 매우 위험한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실제로 노태우는 1979년 말 12.12 쿠데타제9보병사단장을 맡고 있었으며 상급지휘관의 허가없이 무단으로 사단 병력을 움직여 쿠데타를 주동했다.

2.1.2. 대한민국 해군

제1·2·3함대사령관, 잠수함사령관과 군수사령관 등을 소장이 맡고 있다. 그런데 제1·2·3함대는 각 해역을 방어하는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그 전력이 준장이 지휘하는 제7기동전단보다 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2.1.3. 대한민국 공군

주요 지휘관 중에서는 군수사령관, 방공유도탄사령관, 방공관제사령관, ·전투사령관 등을 소장이 맡고 있으며 공군본부 주요 부장, 실장 자리도 대체로 소장 계급이다. 방공포병 및 군수 특기의 경우 소장이 진급 상한선이다. 조종 특기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여 실제로 공군에서 조종사가 아닌 경우 소장 이상 올라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에 비유된다. 게다가 거의 공사 출신에 주 기종이 전투기여야 가능하며 전투기가 아니면 진급하기 힘들다. 전투기라고 해도 실제로 기체를 조종하는 전방석에 앉아야 진급이 잘 되는 편이며 레이더 및 무장을 주로 다루는 후방석은 잘 안 쳐주는 편이다(물론 중장 이상은 공사 출신에 전투기 조종(전방석)이 아니면 아예 불가능하다.) 비조종 병과가 소장으로 진급할 경우 무조건 임기제가 되는데, 그나마 방공포병은 방공유도탄사령관 자리가 있어 상시 소장 1명을 유지하지만 군수는 소장 계급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군수사령관과 방공관제사령관은 조종 특기가 맡는다.

2010년에 공군대학 교장이었던 소장이 자신의 주 기종인 F-5가 아닌 F-15K를 타 보고 전역하고 싶다고 억지를 부리고 탑승했다가 지상에서 사출한 적이 있다. 군 내부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았다가 언론 보도로 유명해진 일이다. 관련 기사

2.1.4. 대한민국 해병대

경우는 해병사단장에 보임되는데 본래 해병 1사단장이 사실상 해병대 사령관으로 올라가는 진급 코스였으나 서해 5도가 많이 부각되고 있는 2010년 이후론 되레 2사단장에 시선이 더 많이 가고 있다(2013년 9월 말 취임한 이영주 현 사령관은 1사단장 출신이다). 해병대는 해사 출신에 보병 병과가 아니면 별을 다는 것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해병대에서 소장을 단다는 것 자체가 실로 대단한 일이다.

해병 소장의 티오는 사실상 4자리이다. 1사단장, 2사단장, 부사령관과 합참의 전비태세검열실장 정도.

4. 영국군

영국군 소장 계급장
육군, 해병대 해군 공군
수장
견장
수장
견장

  • 명칭
육군, 해병대 - Major General
해군 - Rear Admiral
공군 - Air Vice-Marshal

5. 일본 자위대

정복
근무복
작업복
동계정복
하계정복
근무복
작업복
정복
근무복
작업복
육자대 해자대 공자대
육장보(陸將補) 해장보(海將補) 공장보(空將補)
Major General (MG) Rear Admiral (RADM) Major General (Maj Gen)

장보(將補)라고 한다. 다만 준장이 없어 이를 보충하기 위해 장보를 1종과 2종으로 나눈다. 2종의 경우 타국의 준장과 비슷하다. 1종은 소장급이다.

6. 중국 인민해방군

少将. 인민해방군에는 준장이 없고 대신 상급대령대교가 준장 역을 맡는다. 소장의 경우 계급장은 1성이지만 실제로는 타국의 2성장군과 동일하다. 대장에 상당하는 상장도 3성밖에 계급장에 표시되지 않는다.

시진핑의 아내인 펑리위안이 인민해방군 소장이다.

8. 가상 인물

서브컬처에서는 의외로 대접이 박한 계급 중 하나인데 야전에선 고위급 지휘관이긴 하지만 실제 현대전대대/여단 중심의 병력운용이 기조인 만큼 준장은 가끔 보여도 소장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차라리 중장은 되어야 야전군사령부에서 큰 회의 때 병풍 노릇이나 하지. 특히 로봇물은 중대·대대 구분만 있고 사단 규모 전투와 같은 것이 있을 리가 없어서 더욱 공기 취급을 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