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원을 말해봐

Contents

1. 개요
2. 구설수
2.1. 앨범사진 논란
2.2. 표절 논란

소녀시대 음반 목록(한국)
다시 만난 세계소녀시대Baby Baby
Gee소원을 말해봐Oh!
Run Devil Run훗(Hoot)Into the new world
The BoysI GOT A BOY2011 GIRLS' GENERATION TOUR
Mr.Mr.



  • 소녀시대 2nd Mini Album '소원을 말해봐(Genie)' (090629)

트랙 곡명 작곡 작사 편곡
♬ 01소원을 말해봐 (Genie)Nermin Harambasic
Robin Jenssen
Ronny Svendsen
Anne Judith Wik
Fridolin Nordso Schjoldan
(Additional melody by 유영진)
유영진유한진
♬ 02Etude황성제황성제
유제니
황성제
♬ 03여자친구 (Girlfriend)Kenzie김정배Kenzie
♬ 04남자친구 (Boyfriend)Joachim Svare
Carsten Lindberg
김지후The Great Danes and JoJo Bee
♬ 05동화 (My Child)황성제황성제
유제니
황성제
♪ 061 년 後 (One Year Later)[1]김진환김진환김진환

1. 개요

2009년 6월 29일 발매. 티저
원래는 6월 23일에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앨범 사진 디자인에 논란이 생겨 사진을 수정하느라 발매일이 밀렸다.

머린룩을 선보였으며, 핫팬츠 의상과 다리를 강조하는 '제기차기춤' '각선미춤' 등으로 기존의 이미지와 다른 섹시한 이미지로 어필했다. 당연히 선정성 논란도 어김없이 뒤따라왔다. 까놓고 말해서 제복 콘셉트부터가 페티시즘을 정면에서 이용한 격. 무대 의상도 해군복, 육군복, 경찰복을 돌아가면서 입었다. 그럼 공군복은... G수트를 입고 저 춤을 춘다니 무슨 지거리야 말만 머린룩이지 제복 페티시즘을 전면차용했고 제복도 핫팬츠였기 때문에 SM이 소녀시대로 무슨짓을 하는 거냐는 비난도 상당수 있었다. 곡 자체는 농염한 분위기인데 인트로에 까르르 거리는 멤버들 웃음빨리 가자 바다 바다을 넣는 등 억지로 소녀스러움을 강조하려던 탓에 어정쩡해지기도 했다.[2]

멜론 연간차트 순위는 16위.

아래는 타이틀 곡 '소원을 말해봐' 뮤직비디오

2. 구설수

두번째 미니앨범 발매 전후 많은 구설수에도 휘말렸다. 활동하면서 아래의 논란들과 티파니 아이스께끼 사건[3],제시카 욕설 사건[4] 등이 겹쳐서 음악방송에서 1위를 그다지 많이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 구설수가 소녀시대에 대한 관심을 반증해 줬던 건지 판매량 자체는 첫번째 미니앨범보다 더 많이 팔렸다. [5]

곡의 유명세에 비해 소녀시대치고는 음악방송 1위를 많이 하진 못했지만 후에 발매한 일본판인 GENIE는 일본에서 일본 역대 여자 아티스트 데뷔 싱글 최다 판매량을 기록해서 꽤나 성공했다.

2.1. 앨범사진 논란


이 사진은 수정이 되기 전의 앨범 사진으로, 수정 전과 비교하면 전투기와 윤아 모자의 배지가 다르다. 그외에도 Girls' Generation 부분의 작은 비행기가 수정되는 등 자잘한 차이가 있다.

중앙의 전투기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주력기 제로센이이었기 때문에 왜색 논란에 휩싸였으며, 하트로 이루어진 문양이 붉은색과 어우러져 욱일기를 연상케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모자의 배지 역시 나치 시절 독일군이 사용하던 마크였기 때문에 제국주의 색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덕택에 제국시대, 제시카미카제등으로 까였다. 수정된 앨범사진은 전투기가 국산 전투기인 T-50으로 교체되었으며 배지 역시 교체되었다.

문제의 제로센 원본.
굽시니스트본격 제2차 세계대전 만화 커버에 문제의 앨범사진을 패러디했는데, 거기에는 2차대전만화답게 제로센이 그려져 있었다. 이건 적절.

2.2. 표절 논란

우즈베키스탄 출신 여가수 다이니라가 부른 'Raqsga tushgin'이 '소원을 말해봐'보다 3개월 먼저 발표된 것이며 멜로디가 매우 유사해 표절 논란이 일었다.



SM은 '소원을 말해봐'는 유니버셜 뮤직 퍼블리싱 그룹으로부터 정식적인 절차에 의해 전세계 최초로 발효한 곡으로 승인 받은 것이며 SM에서 새롭게 편곡해서 탄생한 곡이라고 말했다. '소원을 말해봐'를 관리하는 유니버셜뮤직 퍼블리싱 그룹은 이 가수에게 곡에 대한 사용 허가를 한 적도 없으며 다이니라 버전은 명백히 무단 사용된 것이라 말했다. 또 즉시 무단사용에 대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격분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그래서 어찌 되었나
----
  • [1] 제시카샤이니의 멤버 온유의 듀엣곡이다.
  • [2] 이런 부분들은 오히려 일본에서 재발매된 뮤비에서는 수정, 아예 적당히 섹시한 걸그룹 컨셉으로 변했다. 다만 음원에서는 한국어로 꺄르르 거리는 부분이 그대로 남아있다.
  • [3] 윤아가 무대에서 티파니 치마를 들추는 직캠이 퍼져서 왕따설이 생겼었다. 나중에 라디오에서 해명.
  • [4] 무대 직캠에서 제시카가 서현에게 욕설같은 입모양을 보였던 것. 사실은 서현 생일이라서 나중에 축하하며 놀래켜 주려고 서현에게 쌀쌀맞게 대하면서 '저리 가, 바보야'라는 말인데 입모양이 심한 욕설로 보였다고 라디오에서 해명.
  • [5] 2009년 12월까지 한터차트기준 미니 1집 약 81000장, 미니 2집 약 85000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