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소울 소사이어티

last modified: 2015-02-17 00:07:07 Contributors

시혼계(尸魂界) / 소울 소사이어티(ソウル・ソサエティ)

블리치에 나오는 영혼들이 가는 세계. 저승이라고 보면 된다.[1] 직역하면 영혼 사회. 100만년 정도 되었다고 한다. 이게 저승이 생긴 지 100만년인지 초대 영왕이 즉위한지 100만년인건지 아니면 최초의 사신이 사신이 된지 100만년인 것인지는 불명.

사신과 귀족들이 머물고 있는 정령정과 주변에 이런 저런 잡다한 유령들이 모여사는 루콘가로 나뉘어져 있다. 루콘가의 거주 환경은 현세의 빈민가 수준이다. 작품 초기 쿠치키 루키아는 '일종의 천국 같은 좋은 곳'이라고 했지만[2], 사실은 정령정에 가까울수록 치안이 좋지만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막장. 자라키 켄파치가 있던 80번 지구(숫자가 클수록 정령정에서 멀다.)같은 곳은 북두의 권에도 뒤지지 않을 막장스러운 분위기를 자랑한다. 하지만 이곳에 가면 일단 호로가 될 걱정은 없으니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다. 호로로 굴러먹다 아란칼 되서 웨코문드 가나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구르다가 사신질 해먹거나 어차피 죽은 영혼 입장에서는 도찐개찐으로 보이지만 신경쓰지 말자. 여하간 현대식 민주주의는 아닐지라도 강력한 우두머리를 중심으로 비교적 실력주의 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반덴라이히나 웨코문드와는 달리, 별 능력도 없이 입만 산 꼰대들이 현자랍시고 강력한 현장 요원들 위에 군림하며 당최 지구를 나누는 기준이 뭔지조차도 애매하고 이미 나뉘어진 지구에 순혈사신 가문이 있는 등 사회 시스템이 돌아가는 꼴 자체가 독자들이 납득하기 힘든 수준이다. 그나마 여기서도 죽는다. 윤회 그딴거 설정은 있는 것 같긴 한데 명확하지 않다. 소울 소사이어티에서도 사망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영혼의 균형이라는 걸 맞추려면 윤회 시스템이 없으면 안된다.[3]

이곳으로 온 영혼은 영혼이기 때문인지 음식을 먹지 않고 물만 먹어도 지낼 수 있지만, 영력을 가지고 있는 영혼은 공복을 느끼기에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렇기에 공복을 느낀다는 것으로 사신이 될 자질이 있는가를 판단하기도 한다. 물론 영력이 있다고 반드시 사신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이 곳의 모든 캐릭터들은 이름이 전부 일본식이다. 그렇기에 나라마다 소울 소사이어티가 각각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지만…

그리고 또 하나, 캐릭터 이름은 전부 일본식인데 반해 소울 소사이어티 자체의 이름은 어째서인지 영어다. 원래는 시혼계(尸魂界)라고 불렸었는데 이름이 바뀐 듯. 의혼환과 비슷한 맥락일 수도...[4]

본래는 플러스 영이 영혼장례로 가거나 호로가 참백도로 베이면 가는곳이다. 죽은 영혼은 이곳에서 일정시간을 지내면 현세에 부활할 수 있다. 이곳에서 태어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경우에는 높은확률로 사신이 되는 모양. 이 경우에는 수명명줄이 엄청 길다. 더구나 사신들은 개체마다 나이먹는 속도가 다를 뿐더러 나이를 균일하게 먹는 것만도 아니다. 예를 들어 총대장 할배는 꽤 오래 중년 아저씨 모습이다가 최근 수백년 사이에 갑자기 폭살 늙어버렸고, 쿠사지시 야치루사루가키 히요리는 100년이 넘도록 아예 나이를 안먹어 자라지도 않고 있다.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는 허구헌날 박살나는 곳이다.(...) 그 정도 난리였던 적은 이치고 일행들의 침입때에도 없었는데 하필... 그런데 천년혈전 편에서도 박살나고 있다. 게다가 이번엔 아예 정령정이 통째로 없어졌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1기와 4기를 제외하곤 멀쩡한 분량이 거의 없다. 3기는 대놓고 시작부터 개판.

여담으로 이 곳에서도 가문이 있다. 예를 들어서 쿠치키 가문과 시호인 가문이 있다.

----
  • [1] 당연하게도 지옥과는 다르며 블리치 세계관에는 지옥이 따로 있다.
  • [2] 영혼장례를 받는 혼령을 안심시키기 위한 직업적 멘트인 듯. 쿠치키 루키아 본인은 치안이 안 좋은 78번 지구에 떨어져서 아바라이 렌지를 제외한 모든 친구들이 죽었다….
  • [3] 초기 단편에서는 70년 뒤에 환생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 설정이 본편까지 이어지지는 않는거 같다. 여담으로 시바 카이엔이 사신은 죽으면 영자가 되어 소울 소사이어티에 일부가 되기만 한다고 했다.
  • [4] 물론 나라마다 소울 소사이어티가 있다면 국제화(...)한 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