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셔틀

last modified: 2014-11-16 16:50:48 Contributors

Contents

1. 사전적 의미
2. 스타크래프트에 나오는 수송기
3. 양아치들한테 돈 받고 억지로 매점에 갔다오는 심부름꾼
4. 3에서 비롯된 '~를 가져다 대주는 공급원'을 가리키는 인터넷상의 은어
5. 동명의 범죄, 스릴러 영화


1. 사전적 의미

Shuttle.

원래는 베틀로 옷감을 짤 때 베틀 안에서 왔다 갔다하는 북을 의미한다. 원티드에서 웨슬리 깁슨이 베틀에 손을 넣어 붙잡는 그것이 셔틀이다. 이 왔다 갔다하는 의미가 확장되어 방향을 바꿔가며 이동하는 교통수단이나 조작기(조그 셔틀) 등에 쓰이기 시작했다.

외국에선 여전시 베틀의 북을 셔틀이라고 하나, 한국에선 주로 왕복선, 정기선, 셔틀 버스 등등을 의미한다. 일례로 '스페이스 셔틀' 은 우주왕복선을 일컫는다.

교통 분야에서는 주로 두 지점만을 왕복하는 교통수단을 일컫는다. 운행거리가 짧은 편이고 정류장이 기점과 종점만 존재하는 것이 보통이다. 추가의 정류장이 있더라도 한쪽에 몰려있고 많지 않다. 기점과 종점은 특별한 개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노선이 길고 정류장이 전 구간에 퍼져있는 노선은 셔틀노선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또한 시점, 종점이 특수하지 않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셔틀노선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 전철역과 가까운 대수요처(예: 운동장, 병원 등) 사이만 왕복하는 버스가 있다면 이런 것이 대표적인 셔틀버스이다.
  • 서울의 특정 지점(예: 잠실역)과 강원도 스키장 사이만 왕복하는 버스는 노선이 길어도 역시 셔틀버스다.
  • 당산철교 재건축 때 당산역-홍대입구역 구간을 잇는 산철교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했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산철교,당산역 문서 참고.
  • 2003년 6월부터 2004년 5월까지 청계천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했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고.
  • 동서울버스터미널과 강릉버스터미널을 왕복하는 버스는 셔틀버스라고 부르지 않는다(정류장이 기점, 종점 뿐이지만 기종점이 너무 일반적이다).
  • 기점에서 출발하여 중간 정류장을 정차해가면서 종점으로 가는 시내버스, 마을버스들은 셔틀버스라고 부르지 않는다.
  • 일반적인 지하철 노선은 셔틀노선이라고 하지 않는다. 2호선 성수지선처럼 노선이 짧아도 중간역이 있고 기종점이 특수하지 않으므로 셔틀노선이라고 하지 않는다.
  • 하지만 영등포역-KTX광명역 왕복열차는 중간 정류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KTX셔틀열차라고 한다. 운행거리가 짧고 KTX광명역이라는 특수한 지점을 연결하기 때문이다.
  • 서울 버스 동대문01은 정류장이 고루 퍼져있음에도 셔틀버스로 볼 수 있다. 기점이 회기역[1], 종점이 경희대라는 아주 특이한 정류장들인데 나머지 한 정류장은 아무런 개성이 없으니까. 그 한 정류장은 승하차 인구가 거의 없으며 그나마도 1교시 시작 직전처럼 사람이 몰릴 시간에는 무정차 운행하고, 일단 이 버스를 타는 사람의 이용 목적이 너무 뻔하다.
  • 경주버스 12는 시내버스인데도 정류장이 불국사, 석굴암 딱 2개다! 게다가 현대 유니버스 전문형을 시내버스로 쓰는 흠좀무한 노선. [2] 천년미소 항목 참조.
  • 대한민국의 상당수 대학교가 교내에서 인근 지하철역이나 버스 환승 거점까지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대학교 부지가 작은 경우 교내와 교외 각각 한 곳의 정류장에만 정차하나 보통의 경우 학내 곳곳에 정류장이 있고 교외에 2개 이상의 정류장이 있기도 하다. 학교 부지가 정말 크거나 경사가 심한 경우 학교 내부만 왔다갔다하는 셔틀버스도 있다. 보통 무료이나 학교에 따라서 소정의 요금을 징수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과 가까운 인수도권 대학이나 대도시 근교에 위치한 대학 혹은 중소도시 인근에 자리 잡았고 도시의 규모상 시내버스 등의 연계교통이 부실한 학교의 경우 시내와 학교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이 경우 노선 길이가 상당히 되기 때문에 대체로 유료로 운영한다.

90년대 후반에서 2001년 6월까지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내버스 업체들의 격한 반발로 결국 2000년 7월을 기해 전면 운행이 중단되었다. 하지만 정작 시내버스나 마을버스의 증편은 전혀 없어 시민들의 불편만 가중되었고 비난의 목소리도 높았다. 시내버스 기사분들도 마치 시내버스가 셔틀버스를 없애고 장삿속을 채운다는 비난을 가장 가까이서 들어야 하는 입장이어서 여러모로 불편했다고 한다. 지금은 10년도 더 지난 일이라 셔틀버스 없다고 불편을 느끼는 사람도, 셔틀버스의 존재를 기억하는 사람도 적다.

요컨대 '셔틀' 이라는 말이 붙는 것은 어떤 공식과 조건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 노선의 분위기에 따라 결정된다.

2. 스타크래프트에 나오는 수송기

왕복선 문서 참조.

3. 양아치들한테 돈 받고 억지로 매점에 갔다오는 심부름꾼

학교 특히 중학교일진들이 자신들 입장에서 좀 만만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에게 이나 담배 등을 사오라고 시키는 행위를 일컫는다. 특히 빵셔틀이 대표적이다.

셔틀을 부리는 일진들도 나중에 학교 졸업하고 나면 자신들이 그렇게 부려먹던 셔틀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 말이 음식점 배달부를 뜻하는 말로도 쓰인다. 주로 중화요리, 치킨, 피자, 족발 등에 적용.

한 고등학교 일진이 있었는데 졸업 후 대학도 못 가고 중화요리점에서 셔틀 일이나 하게 된 도중 주문을 받아서 배달 가 봤더니 주문한 사람이 고등학교 때 자신의 빵셔틀이었더라는 일화가 있다. 말 그대로 인생역전. 그 후 문제의 전직 빵셔틀은 자장면을 시켜 먹을 때 일부러 그 집에서 많이 시켜 먹었다고.


그리고 여고생이 자신의 치킨셔틀이 되어줬으면 하는 망상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강제로 당하지만 일부 학생의 경우에는 아예 수익을 목적으로 사업하듯 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자면 1000원을 받고 800원짜리 빵 하나를 사다주고 남는 200원을 수수료로 챙기는 식. 그러나 대부분의 셔틀은 자의가 아닌 강제로 하는 것이기에 착한 위키러들이라면 목격하는 즉시 신고히는 것이 좋다.

셔틀의 종류는 2013년까지도 다양하다. 2013년 6월 4일 일진과 치킨집 업주가 셔틀들을 이용해 5천만 원가량을 노골적으로 착취하다가 입건되었다.기사 링크

직장에서도 이런 일이 있다. 직장 상사에게 커피를 뽑아다가 바치는 커피셔틀...

4. 3에서 비롯된 '~를 가져다 대주는 공급원'을 가리키는 인터넷상의 은어


2010년대 들어서는 빠가와 더불어 빵셔틀의 의미가 확장되면서 정착한 표현.

스포츠에서는 특정 팀 혹은 선수에게 유독 많이 패한 팀, 선수를 승리셔틀, 승점셔틀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전에는 천적이란 표현을 많이 썼지만 변화된 것. 굳이 사용 빈도를 들어보자면 '빠가>=셔틀>천적' 순.

이것이 퍼지면서 인터넷 대전게임 등에서 자주 깨지면서 승점이나 경험치등을 상납하는(;;;) 플레이어를 경험치/승점셔틀이라 칭하게 되었고 나아가서 특정 아이템을 잘 주는 NPC라거나 적을 ~셔틀이라 부르게 되기도 하였다. 거기서 더 의미가 퍼져서 '활약도 없이 특정 물품만 전달하고 퇴장하는 꼴이 되는 이'를 가리키는 단어로까지 확장되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청강검 셔틀이라 불리는 하후은.

어원이 어원인지라 뉘앙스상 멸칭이 되기 쉬우니 사용시에는 주의하자.

5. 동명의 범죄, 스릴러 영화


인신매매의 과정을 다룬 본격 꿈과 희망이 없는 영화. 줄거리는 단짝친구 줄스와 함께 멕스코로 여행을 갔다온 소녀 멜은 공항에서 가방이 안 나오는 것에 불만을 가진다. 결국 그냥 집으로 가려고 하지만 밖에는 비가 오는 상황. 다행히 어느 친절한 셔틀버스 기사의 배려로 공항에서 만난 또래 남학생 2명과 함께 버스에 타게 된다. 버스 안에는 순진하게 생진 샐러리맨이 타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정체는 사실 인신매매 조직. 결국 멜과 줄스는 납치되어 그들의 아지트로 끌려간다. 단짝 친구 줄스는 병을 앓고 있어 셔틀버스에 갇혀 질식사하게 되고 멜은 컨테이너에 실려 아시아로 보내진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녀가 찾던 가방이 나오면서 쓸쓸하게 결말을 낸다.

결말이 상당히 암울한것이 호스텔과 비슷하다.
----
  • [1] 경희대생들은 학교 근처 자취생이나 기숙사 통학생을 회기인이라고 부른다. 지하철 통학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회기역에서 내리는 데서 실제 소재지는 휘경동임에도 '회기' 가 경희대 앞을 대유하는 단어가 된 것. 그 회기역이 시점이고 경희대가 종점이라는 것은 특이한 경우 맞다.
  • [2] 이전에는 기아 그랜버드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언제부터인가 현대 유니버스로 대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