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성산대교

last modified: 2014-07-15 00:57:17 Contributors

한강의 교량
상류 방면 이름 하류 방면
양화대교 성산대교 월드컵대교
1번 국도48번 국도

城山大橋 / Seongsandaegyo(Way Bridge)

f0079677_4ac17ef59ee12.jpg
[JPG image (Unknown)]


구조형식 게르버트러스교(Gerber truss Bridge)
강판형교 (Steel plate girder Bridge)
강상형교 (Steel Box girder Bridge)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빔형교(PC[1] Beam girder Bridge)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길이 1,410m. 너비 27m의 왕복 6차선 다리이다. 1977년 4월 착공하여 1980년 6월 준공하였다. 성산로(독립문경인고속도로 입구)의 건설과 함께 시공되었으며, 제2한강교(양화대교)의 교통량 분산과, 김포국제공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다리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법으로 세워졌는데, 외측을 반달형으로 하여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다.

성산대교는 서울시 도심지에서 신촌을 경유하여 영등포와 경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인접한 양화대교의 교통량이 증가됨에 따라 신촌지역의 교통량을 서울의 남서지역인 김포시와 연결할 수 있는 성산대교를 건설하게 되었다. 1번 국도48번 국도의 일부이며, 서부간선도로를 거쳐 서해안고속도로로 이어진다.

성산대교는 성수대교와 같은 Gerber Truss공법으로 세워졌는데 그 모양은 반달형으로 직선미에 동양적 곡선미를 조화시킨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교량의 양끝은 완전 입체교차시설로 처리하여 한국교량건설사상 신기원을 이룬 교량이다.

성산대교는 마포구 망원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으로서 1980년에 건설되어 현재 왕복 6차선으로 통행이 되고 있는 교량이다. 강북과 강남측에 각각 인터체인지를 가지고 있어 많은 교통량이 집중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북단의 내부순환로 성산램프 진입로 주변은 접촉사고가 많이 일어나기로 유명한 사고다발지역이다.

----
  • [1] Prestressed Concr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