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성령

last modified: 2015-03-23 16:59:12 Contributors

Contents

1. 그리스도교의 개념
2. 페어리 테일에 등장하는 존재


1. 그리스도교의 개념

종교에 관한 문서! HELP!

이 문서는 실존하는 종교와 종교인에 대한 서술을 포함하며, 수정 시 편향된 서술을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서술에 문제가 있을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자: 聖靈
라틴어: Spiritus Sanctus
영어: Holy Spirit, Holy Ghost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 중 하나.

과거 가톨릭정교회에서는 성신(聖神)이라는 단어로 번역했지만, 가톨릭의 강우일 주교가 성령으로 바꾼 이후 현재는 두 교회 모두 성령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개신교에서는 사람을 돕고 위로하는 성령의 속성 '파라클레토스(παράκλητος)'를 번역한 '보혜사(保惠師)'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가톨릭은 이것을 '보호자'로, 공동번역성서에서는 '협조자'로 번역했다.

삼위일체의 하나로서 가장 널리 활동하지만 고유명사가 없어서(...) 미묘하게 존재감이 낮다. 그리스도교에서도 보통 성부 에게 기도를 하면서 성자의 이름으로 기도를 마무리짓지, 성령에게 기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 하지만 성령을 충만하게 해 달라는 식으로부흥회에서 많이들 기도한다. 왠지 성령을 도구 다루듯 취급하는 경우가 많지만 넘어가자[1]
삼위일체의 한 위격이고, 또한 성부와 성자의 사업을 지상에서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존재가 성령이다. 기독교 공통으로 사도신경에서 예수가 성령으로 잉태되었다는 것과, 성령을 믿는 다는 것을 고백한다. 개신교 교파인 장로교의 경우 해당 교파의 신앙고백인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상 구원을 받게 된 것은 성령세례를 받은 순간으로 보기도 하는 등 그 중요성은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2. 페어리 테일에 등장하는 존재

주인공 일행이 사는 세계와는 다른 세계인 성령계에 살며 이들을 소환하는 성령 마법을 사용하는 마도사들을 성령 마도사라 칭한다. 성령들은 별자리에 따라 각각 다르며 여기서 종족을 나눈다면 별자리의 영어식 이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환하면 그 종족의 별자리 이름으로 부르기도 하고 예외로 루시 하트필리아는 사자궁의 레오를 로키, 강아지 자리의 니콜라를 푸르라고 부른다. 황도 12궁에 속하는 성령을 제외하고 다른 성령들은 복수 존재하는 듯하다.

자세한 내용은 성령 마법 항목 참고.
----
  • [1] 이런 모습은 왠지 은사주의 계열 운동이나 교파에서 많이들 보인다. 심한 경우 그냥 샤머니즘과 다를게 없어지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