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성녀

last modified: 2015-04-12 16:38:05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판타지 매체에서 등장하는 성녀
2.1. 속칭 성녀
2.2. 반어법
2.3. 역설적인 반어법
2.4. 인터넷 속어

1. 개요

한자: 聖女
영어: saintess

성자(聖者, saint)의 여성형. 종교적으로 신성한 여인을 가리키는 말로, 일반적인 판타지소설에선 에게 선택받은 여인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또는 높은 지위에 있는 여성이 맑고 고결한 성품을 지니고 있으면 그것을 기려 성녀라고 부르는 일도 있다.

실존하는 성녀의 목록은 성인 항목을 참고.

2. 판타지 매체에서 등장하는 성녀

2.1. 속칭 성녀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자비심이 엄청난 여성을 일컫는 말.

상대의 외도검열삭제 등 일반적으로는 용서받을 수 없는 일까지 용서해주고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의 여성을 말한다. 성녀를 뛰어넘는 자는 천사, 여신 등으로 불린다.

2.2. 반어법

통상적인 속칭과는 반대로 역설적 의미로 쓰이는 경우.

2.3. 역설적인 반어법

의도는 좋았지만 상황과 분위기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여 결과적으로는 남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캐릭터들이 주로 이렇게 불린다. 또는 지나치게 관대해서 도를 넘어 가식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캐릭터들을 비꼬아서 부르는 말. 주로 안티들이 해당 캐릭터를 깔 때 쓰는 표현이므로 개인차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블리치쿠로사키 이치고는 작중에서 악역에게 이런 소리를 들었다. 남자인데…. 조롱이었지만.

여기서 발전해서 인터넷상에서 분쟁이 있을때 양시론[6]을 펼치며 분쟁 자체를 무익한 것으로 치부하는 사람이 있거나, 지나치게 이상론에 입각하여 현실적인 문제와 동떨어진 의견을 내놓으면 착한 척한다며 성녀 돋는다고 욕하기도 한다. 물론 분쟁이 지나쳐 분쟁 그 자체를 위한 분쟁이 되면 백해무익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에 이런 식으로 반응하면 자기는 올바르고 현명한 사람인 척 하며 틀린 쪽을 옹호하는 결과나 다름없으니 욕을 먹을만한 상황.

2.4. 인터넷 속어

현자 항목의 8.1 에 대응되는 의미로서도 쓰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