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섬진강

last modified: 2015-03-20 22:49:09 Contributors

Contents

1. 한반도
1.1. 개요
1.2. 명소
1.3. 정체성
1.4. 수질
2. 포커 게임중 강게임의 일종

1. 한반도

蟾津江 / Seomjin River


전라남도 곡성군을 지나는 섬진강 중류.

1.1. 개요

전라북도 남동부와 전라남도 동부를 흐르는 이다. 호남 지방의 동부를 흐르면서도 서부 지방과 달리 지형이 험하고 충적지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그야 유역 전체를 온통 호남정맥이 둘러싸고 있으니... 유역면적은 4,896.5㎢이고, 길이는 212.3km. 하구둑이 존재하지 않아 가수역 어종이나 회유어종이 풍부하게 분포한다.

전라북도 진안군장수군의 경계인 팔공산(八公山)[1]에서 발원한다(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진안군 마령면 등을 경유한 다음, 임실군 운암면에서 섬진강 건설로 조성된 옥정호로 흘러든다. 섬진강댐 하류에서는 순창군 동부[2]를 남북으로 경유한 다음 남원시곡성군의 경계를 지난다.

전라남도에서는 남원시를 지나 흘러드는 요천과 곡성군 북부에서 합류한 후 남동으로 흐른다. 곡성군구례군의 경계를 이루며 남동쪽으로 흐르다가 곡성군 오곡면 압록리 근처에서 보성강과 합류한다. 그 이후 구례군광양시에서 지리산 남부의 협곡을 지나다가 경상남도(하동군)와 전라남도의 경계를 이루면서 양만으로 흘러들어간다.

1.2. 명소

예전엔 곡성군에서 전라선 기차를 타면서 보는 경치가 아름다웠지만, 복선화되면서 현재는 해당 구간에서 터널로 들어가버리기 때문에 구례구역 근처를 제외하면 경치를 즐기기는 어려워졌다. 다만 옛 철길의 일부는 섬진강기차마을이라는 관광상품으로 만들어서 짝퉁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를 운영중이다.

하동군 화개면의 시장화개장터에는 영남과 호남의 화합을 상징하는 남도대교라는 다리가 있다. 구경 한번 와 보세요!

섬진강에서 잡히는 재첩으로 끓이는 재첩국이 유명하다. 하지만 수질 악화로 지금은 많은 식당이 수입산 재첩을 쓰고 있는 실정이라고.

1.3. 정체성

역사적으로는 원래 가야상팔국(3세기~4세기초)와 라국(5세기)이 번영했던 곳이다.

남해안적인 특징을 가장 강하게 띄는 지역으로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남해군, 하동군, 사천시 등을 "섬진강권"이라고 부르면서 독립 광역시로 두려고 했던 드립도 나왔다. 이른바 "섬진강시" 드립. # 전라남도 지자체 망하는 소리 들리는데요 다만 엄밀히 말하면 순천시(주암면, 송광면 제외), 여수시, 사천시는 섬진강 수계가 아니다.

정치적으로도 무소속 시장/군수가 대거 당선되고 사천에선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순천에선 김선동 당선)의 당선으로 호남과 영남의 중간 필을 띈다고는 한다고까지 보는 견해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아직은 드립성에 불과하다. 근처 함양군수가 무소속이었다가 기어이 한나라당이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에 당선. 도지사나 대통령 선거에도 순천, 여수, 광양 등의 전남 지역은 새정연 지지가, 남해, 하동, 사천 등은 새누리당을 더 많이 지지하면서 역시나 지역색은 어디 안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데 이 와중에 2014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순천시·곡성군 지역구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이정현이 당선되었다. 하지만 이걸 가지고 정치성향이 바뀌었다고 보기는 심히 골룸한 것이 이정현의 고향이 곡성군 목사동면이고, 순천시와의 인연은 서갑원이 의원이던 시절 없애버린 순천시 예산을 되찾아준 전력이 있어서이다. 한마디로 인물 중심으로 우리 지역에 도움되는 사람을 뽑은 결과. 그리고 곡성군과 별개로 순천시는 2010년부터 민주당, 지금 새정치민주연합의 막장공천에 반발하여 새정연 후보를 6번 낙선시키면서 전남의 무소속 강세를 주도하기도 했다. 이 지역의 진짜 정치성향이 바뀐 것인지는 2016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해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1.4. 수질

가하천에 꼽히는(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섬진강) 하천 중에서는 수질이 가장 좋은 곳으로 평가 받는데, 다른 하천과는 달리 강 주위에 별다른 산업 시설[3]이나 도시가 발달해 있지 않고 하구둑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 상류에 섬진강댐의 건설로 수량이 줄고 하구에 광양제철소가 들어서면서 바닷물의 흐름이 바뀌어 역류하면서 섬진강 하류의 생태계가 조금씩 피해를 입고 있다.#

2. 포커 게임중 강게임의 일종

강게임이라는 포커 분류중 세번 바꾸는 게임.
한번 바꾸면 한강, 두번 바꾸면 두만강 이라는 게임이 된다.
----
  • [1] 대구광역시에 있는 팔공산도 한자가 같다.
  • [2] 2000년대 전반기에 순창군 적성면에서 섬진강을 막아 적성댐을 건설하려고 하다가 격렬한 반대로 백지화되었다.
  • [3] 그나마 손꼽을 만 한게 금호타이어 곡성공장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