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선진네트웍스

last modified: 2018-08-02 13:01:5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선진네트웍스 계열 버스 회사 목록
2.1. 인천광역시
2.2. 선진네트웍스 계열 경기도 버스회사
2.3. 선진네트웍스 계열 전라북도 버스회사
3. 선진네트웍스 계열에서 벗어난 버스 회사


1.jpg
[JPG image (Unknown)]

선진네트웍스 CI

1. 개요


수도권 버스사업 및 CNG 충전소, 차량 정비 등을 하는 회사. 하지만 보통 버스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대표는 신재호.

버스사업에서는 수도권에서 KD 운송그룹에 이어 업계 2위를 차지한 회사이나, 계열사 수는 KD보다 조금 더 많다. 버스 사업 외에도 CNG충전소로 대표되는 에너지사업을 비롯하여 광고, 타이어, 차량정비, 심지어 헬기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확장하는 사업분아만 보면 어느 대기업 못지않다.

수도권만으로는 모자랐는지 2009년 6월에 대전 시내버스회사인 한밭여객(현 선진여객)과 대흥교통(현 선진교통)을 각각 인수했다. 거기에 선진그룹의 대표이사가 전북고속의 공동대표이사로 되어있는 등 점차 수도권 외 지역에서의 영향력도 넓혀가는 중. 후에 전북고속, 전주고속이 정식으로 선진네트웍스에 편입되었다.

서울시 버스회사선진운수는 선진네트웍스 계열사가 아니다.[1][2] 다만 하는 짓거리는 비슷하다

인천광역시에서 버스 준공영제를 시도할 때 찬성한 업체중 하나이다. 때문에 본래 준공영제를 반대하던 신동아교통이 선진에 인수된 뒤 갑자기 준공영제 업체 찬성으로 돌아서는가 하면 준공영제 참여 업체수를 늘리기 위해 회사를 쪼개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했다.

남양주, 하남에서 KD 운송그룹과 경쟁을 했지만, 2009년 12월에 남양주 버스회사인 유성운수와 선진상운, 하남 버스회사인 선진여객을 KD에 매각했다. 해외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는듯. 2010년에는 선진고속을 KD그룹에 매각했다. 이로서 선진이 운행하는 시외버스 노선은 전멸.[3]

일부 버스 동호인들은 선진네트웍스를 장사꾼같다면서 비판하는데, 선진네트웍스가 지금까지 버스운송업에서 한 일을 살펴보면 경영난에 빠진 회사를 인수해 정상화를 시킨 뒤 다른 버스 회사에 되파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 승무원 전원을 계약직으로 고용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그리고 경력을 따지지 않고 신참기사들도 아무나 뽑아버리기 때문에[4] 다른 회사보다 난폭운전이 심하다.[5]근무여건이나 월급도 매우 좋지 않다.[6]
대우버스현대자동차 버스를 둘 다 구매하는데, 할인, 할부조건, 부품조달 등을 따지는 다른 버스 회사와는 달리 가장 빨리 구매할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해 구매한다고... 하지만 선진 계열사로 있는 정비공장이 현대 상용차 전문 수리를 맡고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 버스의 구매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편이다가 2009년부터는 아예 자일대우버스를 안뽑다가, 2014년부터 강화운수를 시작으로 다시 자일대우버스를 뽑기 시작하였다. 강화선진버스 공영버스의 BS090 차량들의 내구연한이 다가오므로 곧 New BS090을 뽑나 했지만 2014년 겨울에 그린시티를 출고하였으므로 가능성은 작다. 사실 2014년때 현대차 파업때문에 어쩔수없이 대우버스를 뽑은것이었다. 이젠 선롱 듀에고 아니면 현대만 뽑으니 대우는 완전히 버렸다.

2010년부터는 체계를 개편해서 선진그룹 버스사업부문이 공식명칭이다. 하지만 버스 동호인들은 여전히 선진네트웍스라고 부르는 편. 리그베다 위키 내 일부 페이지에는 선진네트워크로 표기가 되어있고, 심지어 선진네트웍스로 리다이렉트되어있기도 한데, 제대로 된 명칭은 선진네트웍스이다.

일부 대기업 급의 버스 회사도 마찬가지이겠지만 계열사 간의 내부 수직 거래비율이 꽤 높은 회사이다. 버스 운행(각 계열 내의 운송회사) - 재생타이어 및 내부광고(선진E&T 외) - 충전소 및 에너지사업(은혜산업개발, 선진네트웍스 등) - 1급정비 계열사 등 운송-유지-보수가 내부 계열사에서 대부분 충당이 된다.

최근들어, 신성운수,신성여객의 회사사정이 나빠져 M버스 사업권을 포기하면서,대신 운정M버스 운행을 위해서 파주시에 진출한다.

2. 선진네트웍스 계열 버스 회사 목록

3. 선진네트웍스 계열에서 벗어난 버스 회사

성민버스[7] 보광교통 고촌교통 금파운수 [8]선진상운 유성운수
선진여객 선진고속 고양교통 하남시내버스 천지운수 부천버스 포천상운

이외에 우즈베키스탄에 Sunjin Express, Sunjin Trans Express라는 법인이 있다.

----
  • [1] 다만 선진네트웍스의 시작은 서울시 면허업체인 보광교통과 관련있다. 실은 보광교통도 선진네트웍스가 직접 설립한 업체는 아니다. 원효여객 - 한성교통(한성운수 계열) - 우신교통(우신운수 계열)을 거쳐 선진네트웍스에 인수되면서 SM버스가 되었기 때문이다. 2004년 7월 노선 개편 후에도 이름을 유지하다가 계열 분리되면서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
  • [2] 그렇다고 해서 선진운수와 선진그룹이 연관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또한 경기 서부 지역 노선을 운행하던 인항여객(선진버스의 전신)을 서울 선진운수가 인수하면서 선진버스로 사명이 변경되었고 선진버스 법인을 현 경영진이 인수하면서 선진그룹의 시초가 되었다.
  • [3] 강화 - 인천을 잇던 시외버스 70, 90은 2009년에 시내버스로 전환
  • [4] 예를 들어, 김포운수선진버스의 기사 채용조건은 장애가 있어도 운전만 할 줄 알면 가능이다.(...) 무슨 보험광고도 아니고
  • [5] 여기에는 매우 빡세게 잡혀있는 탕수도 한몫한다.
  • [6] 또다시 김포운수를 예로 들자면, 앞에 서술된 신참 기사들의 대부분은 근로유형이 알바다(...)
  • [7] 항목 1, 2 둘 다 해당
  • [8] 고촌교통,금파운수 둘다 마을버스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