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선공기

last modified: 2015-01-30 12:03:46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선공기 일람


1. 개요

포켓몬스터에서 '선제공격기'를 줄여 부르는 것.

포켓몬 배틀 시 원래는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이 선공을 하지만, 이 선공기들은 우선도 +1이 붙어있어 사용시 상대방 포켓몬보다 스피드가 느려도 선공이 들어간다. 예외로 신속, 페인트는 +2, 속이다+3[1].

단 선공기끼리 싸울 경우에는 우선도가 같으므로 당연히 스피드가 빠른 포켓몬이 우선시된다. 또 선공기라고 해도 우선도가 +4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는 방어, 버티기 등보다 먼저 공격할 수는 없다.

2. 특징

이러한 선공기의 위력은 보통 40[2]으로, 스토리 초반에나 쓸 기본 기술(물대포 등) 수준의 위력밖에 되지 않지만, 빈사 상태의 적을 '확실하게' 처리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며(다른 하나는 필중기), 방어가 바보인 에스퍼 타입의 경우는 자속 야습이나 기습으로 한 방에 골로 보내버릴 수도 있다. 공격을 큰 폭으로 상승시키는 칼춤이나 배북과 상성이 좋다. (물론 진공파는 예외) 또한, 자신과 상대가 모두 빈사 상태일때 선제공격이 치명적이므로 플레어드라이브, 와일드볼트 등 자신이 피해를 입는 반동기와도 상성이 괜찮은 편.

예외로 기습과 신속은 위력 80에 PP 5. 게다가 기습에는 제약도 있다.[3] 실전에서는 상대의 특성이 프레셔라고 해도 PP 5를 다 쓸 일은 그다지 많지 않겠지만, 스토리 클리어에는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을 듯. 페인트 또한 5세대에서 선공기로 바뀌었지만 위력이 30으로 줄었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속도 능력치가 사라졌기 때문에, 사정거리 2칸의 공격으로 바뀌었으며(목표와 사용자 사이에 동료가 끼어 있을 경우 그 동료를 뛰어넘어 공격) 특히 속이다의 경우 언제든지 발동할 수 있고 효과가 '일정 확률로 풀죽게 함'으로 바뀌었다.

----
  • [1] 대신 첫 턴에만 사용 가능.
  • [2] 페인트는 30.
  • [3] 상대방이 공격기를 사용해야만 성공한다.
  • [4] 변화계 선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