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석양의 무법자

last modified: 2015-03-10 18:59:17 Contributors


프랑스판 포스터[1]

원제는 Il buono, il brutto, il cattivo.[2]
미국판 명칭은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Contents

1. 개요
2. 줄거리
3. 설명
4. 여담


1. 개요

2. 줄거리

블런디는 현상금이 붙은 투코를 잡아 현상금을 받은 뒤 교수형당하기 직전에 구출해서 같이 도주(...)를 반복하는 사기극을 벌이다가, 투코가 돈을 더 먹으려 하자 배신한다. 그러나 원한을 품은 투코에게 붙잡히고, 결국 죽을 때까지 맨몸으로 사막을 횡단하는 신세가 되었으나 우연히 한 현상범이 남긴 돈의 비밀을 듣게 되어 목숨을 부지하게 된다.

다른 반쪽의 비밀을 알고 있는 투코는 돈을 찾기 위해 다시 협력하기로 하지만, 엔젤아이즈가 이끄는 북군에 잡히게 된다[3].

역시 현상범이 남긴 돈을 추적하던 엔젤아이즈는 투코를 고문해 비밀의 반쪽을 얻지만, 블론디는 협상을 해서 편하게(…) 엔젤아이즈와 돈을 나누기로 한다. 투코는 탈출해 다시 블론디와 한편이 되어 사이좋게 엔젤아이즈의 부하들을 쏴죽였지만... 이들은 틈만 나면 서로를 배신하며 돈을 독차지할 계획을 짠다.

3. 설명

서부극에 문외한이라도 제목쯤은 들어봤을 법한 영화. 심지어 제목까지도 몰라도 이 영화 오프닝에서 엔니오 모리코네의 OST를 들으면 "아! 그 음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 대표적인 음악이 나오는 영화다.


원제목은 좋은 놈, 나쁜 놈, 추한 놈(혹은 못난 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실 영화를 보면 The Good은 선하다는 의미의 Good이 아니라 실력이 좋다, 머리가 좋다[4] 등의 Good에 더 가깝다. 한국에 처음 개봉했을때 The Good은 교활한 자 정도로 번역되었다. 그럴듯한 번역으로 영악한 자, 사악한 자, 추악한 자라는 번역이 있다.

The Good으로 이름없는 남자가 다시 등장하지만, 블론디(금발머리)란 별명으로 더 많이 불린다. 전작에서 선역이던 리 밴클리프는 악인 엔젤아이즈(천사 눈)로 열연하며, 엘리 왈라치는 멕시코 무법자 투코로 등장한다.

마지막의 세 사람의 결투씬이나, 다리 폭파 장면 등 명장면이 넘쳐나며, 세 주역 모두 단순히 선악으로 나눌 수 없는 인물들이고, 남북전쟁 한가운데에서도 을 얻기 위해 배신하고 배신당하는 주역들의 모습은 기존 서부극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배우들이 목숨을 걸고 찍은 영화로, 위대한 영화감독들의 기상천외한 인생이야기에 의하면, 엘리 웰라치는 수갑을 찬채로 철로를 가로질러 누워있고 기차가 달려오는 장면을 찍었는데,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고...
그는 영어를 못하는 레오네 감독과 유일하게 불어로 소통할 수 있었다. 그외에도 초산을 음료수로 알고 마셨는데, 레오네는 사고는 언제나 일어난다면서 우유를 건넸다던가, 공동묘지 총격 장면에서 사나운 개를 풀어서 공포에 질려 뛰도록 했다. 다리 폭파 장면에 쓴 건 진짜 폭탄에 진짜 도화선이었단다. 그래서 이스트우드는 그를 세미티 샘이라 불렀다 카더라

4. 여담


주제곡이 워낙 인기가 좋아서 거의 서부영화의 대표곡이 되다시피 했는데, 그만큼 다양한 버전으로 편곡해 연주한다. 하지만 특히 팬들에게 친숙한 곡이라면 간지폭풍을 보여주는 hugo montenegro 오케스트라 버전일 듯.


그리고 또 다른 유명 OST가 바로 엔니오 모리코네가 만든 The Ecstasy of Gold (이탈리어 : L'Estasi dell'Oro).

분명 이탈리아 영화이며, 스파게티 웨스턴이라고 대놓고 적혀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미국판 제목이 원제라고 적혀 있었다. 한국에서 웨스턴 영화가 얼마나 비주류인지 보여준다.

----
  • [1] 원작 포스터와 미국판 포스터를 모두 더한 것보다 포스가 쩐다.

    이게 원작 포스터
  • [2] 이탈리아 영화니 이탈리아 원제를 따른다.
  • [3] 이때 상황이 재미있다. 멀리서 보니 군복색이 갈색이어서 남군인줄 알고 남군만세!를 외쳤는데, 막상 가까이서 보니 흙먼지가 묻어서 그렇게 보였던 것. 말 탄 장교가 무심한 듯 시크하게 먼지를 털어내자 청색 군복이 나온다(...)
  • [4] 혹은 잘생겼다?! 전성기까지는 아니지만 이스트우드가 정말 멋지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