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울랜드

last modified: 2014-12-12 16:11:14 Contributors

정식명칭 과천랜드 러울랜드[1] 서울랜드
영문명칭 Gwacheon Land Seoul Land
개장일 1988년 5월 11일
상징물 아롱이 & 다롱이(메인 캐릭터, 1988년)
기업형태 대기업
상장유무 비상장
운영회사 주식회사 서울랜드[2][3]
소재지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 서울대공원과천에 있는 서울랜드
홈페이지 http://www.seoulland.co.kr

Contents

1. 개요
2. 서울랜드에 있는 테마공간
2.1. 세계의 광장
2.2. 모험의 나라
2.3. 환상의 나라
2.4. 미래의 나라
2.5. 삼천리 동산
3. 마스코트 및 캐릭터
4. 여담

1. 개요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 서울대공원 내(內)에 있는 테마공원. 1988년 5월 11일에 개장하였다. 서울랜드지만 과천에 있다.사실 과천랜드라 카더라.


면적 28만 2250㎡ 를 가진 넓은 유원지로 공원 내에 5개의 테마를 가진 공간이 있다.

서울대공원 안에 위치해 있지만 대공원을 관리하는 서울시가 관할하지 않고 주식회사 서울랜드라는 민영회사[4]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다. 소유권은 서울시에 있으며, 주식회사 서울랜드가 놀이기구를 기부채납하여 개장초 20년간 무상이용, 그후 10년간 유상이용한 뒤 1차와 2차시설 운영권이 2014년 9월 3일 만료되어[5] 사업자가 재선정된다. 서울랜드 명칭에 대한 권리를 주식회사 서울랜드가 가지고 있어 다른 사업자가 선정된다면 개명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서울특별시가 최근 한덕개발과의 운영 기간 관련 소송에서 승소하여 아무래도 다른 사업자가 선정되거나 서울특별시에서 직접 운영할 확률이 높다고 예측되었다. 그러나 3차와 4차 시설에 대한 운영권 문제로 서울시가 새로 선정될 사업자에 대한 대여기간을 2017년 5월 15일까지로 정하면서 주식회사 서울랜드[6]와 주식회사 광주패밀리랜드만 입찰하고 대기업들은 불참했다. 결국 서울랜드가 우선협상대상자가 되었다.

서울시에서는 2017년 전체 시설 운영권에 대해 새로 임대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이때가 되면 시설 개선을 기대해도 될듯.

매해마다 계절별로 꽃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야간개장도 하고 있다. 90년대 초반에는 '레이저쇼' 를 도입하여 볼거리를 선사하기도 하였다.

옛날까지만 해도 서울랜드 정문에 들어서면 서울랜드 로고송 및 테마송이 고정적으로 울려퍼지기도 했었으며 만국기 게양대가 있었지만 지금은 사라졌다.

예전 CF상으로 성우 故 장정진씨가 목소리 출연을 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일부 CF 자료를 보면 생전에 들려주었던 고인의 육성녹음을 들을 수 있으며 예전 서울랜드 공연 안내방송 때도 고인의 육성녹음으로 방송된 적이 있었다.

서울 근교인 과천시에 위치하기에 다녀오기 부담이 없던 데다 [7] 1994년과천선의 개통으로 지하철역인 대공원역이 연결되며 교통접근성 측면에서 버프를 받아 90년대 중후반에는 에버랜드, 롯데월드와 함께 국내 테마파크 빅3에 올라갈 정도로 위상이 대단했으나, 2000년대 들어서면서 기존 시설의 노후화 및 새로운 어트랙션의 도입이 나머지 두 놀이공원보다 적극적이지 못해[8] 점차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시설면에서 2강 체제를 굳힌 이들 두 곳보다 한 수 아래인 1중 정도의 급으로 평가된다.

서울대공원의 주(主) 건물인 표본전시관 건물 입구에서 '코끼리열차'를 타면 쉽게 서울랜드에 갈 수 있다[9]

2. 서울랜드에 있는 테마공간

2.1. 세계의 광장

서울랜드의 주(主) 공간격이라 할 수 있는 곳이자 동시에 서울랜드 정문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입구 앞에는 서울랜드의 대표적 상징물인 '지구별' 이라는 둥근 돔이 있으며 이 곳 무대에서 가끔씩 공연이 열리기도 하였다.

공간 안에 이탈리아피사의 사탑과 비슷한 탑이 있는데 참고로 1층은 간이매점으로 사용된 적이 있다. 이 외에도 기념품 상점 등이 있다.

게임월드 등 코인 공간이 있다.[10]

2.2. 모험의 나라

세계의 광장 동편에 위치해 있는 공간으로 통나무로 만든 관문과 다리가 나오게 된다. 모험을 테마로 하였기 때문에 '급류타기', '개구장이 열차', '킹바이킹', '해적소굴' 등 모험을 느낄 수 있는 시설들이 있다. 개장 당시에는 '개척의 나라' 라고 지었으나 후에 '모험의 나라' 로 변경되었다.

2.3. 환상의 나라

에버랜드로
모험의 나라 옆에 위치해 있는 공간으로 아라비안 나이트에 나오는 분위기의 모스크가 달려있는 관문이 보인다. 이 곳에서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테마로 하였기 때문에 주로 '워터 워크', '빅 회전목마', '붕붕카' 등 신이 날만한 놀이기구와 시설들이 위치해 있다. 그 외에 어린이들을 위한 '무지개 동산' 등이 있다.

2.4. 미래의 나라

환상의 나라 옆에 위치해 있는 공간으로 우주와 미래의 분위기를 본딴 관문이 보인다. 이 곳에서는 우주와 미래의 분위기를 위주로 하여 '타임머신', '춤추는 요술집', '착각의 집' 등의 놀이시설이 있다.

2.5. 삼천리 동산

미래의 나라 옆과 세계의 광장 서편에 위치해 있는 공간으로 한국적인 분위기를 테마로 하였기 때문에 한식점과 전통 한옥 등이 마련되어 있어서 서울랜드 속 작은 민속촌을 연상하게 한다. 관문 역시 살문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 곳에서는 '귀신동굴', '도깨비 바람' 등 한국적인 분위기를 느끼는 놀이시설이 있으며 여름에는 야외풀장이, 겨울에는 눈썰매장이 계절별로 개장한다.

3. 마스코트 및 캐릭터

서울랜드의 마스코트는 '아롱이' 와 '다롱이' 이며 서울랜드의 상징 마스코트이자 캐릭터로 1988년부터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장수의 상징이자 십장생(十長生) 중 하나인 거북이를 본따 만들었다. 아롱이는 남자를, 다롱이는 여자를 상징하고 있다.

서울랜드 기념품점에 가게되면 마스코트인 아롱이와 다롱이로 구성된 기념품들이 전시판매하기도 한다.

2013년부터 서울랜드 놀이기구들이 카트라이더 등의 한국 온라인게임과 라바, 브루미즈, 구름빵등의 국산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을 테마로 리모델링된 덕에 정말 캐릭터 천국이 되어버렸다. 그 이유는 자금난때문.

4. 여담

2곳 중에 한 오락실엔 옛날 기계들이 많다. 왠지 새 기계를 들어놓을 생각이 없는건진 모르겠지만, 그 중엔 1999년에 출시된 EZ2DJ The 1st TRACKS Special Edition이 있다! 미래의 나라 쪽 오락실에 있다. 미래의 나라에서 찾는 본격 고대유물 다만 오래돼서인지 가끔씩 돈을 먹어버리는 수가 있다.
이 외에도 고대 유물이 많다

다른 한곳은 분명 오락기는 약간 낡았는데, 태고의 달인 12, 철권 6 2대가 있다.그나마 가장 최신

수도방위사령부 직할대에서 군복무하면 이 곳을 빙 돌아서 행군하기 때문에 전역 후 두번 다시 가지 않는다고 한다
----
  • [1] 서울랜드의 한글 로고를 보면 '서' 부분이 'Sㅓ'의 형태로 돼 있는데, S의 형태가 ㄹ의 좌우를 바꾼 형태라 종종 '러울랜드'라고 일부러 오독하기도 한다. "러울랜드" 구글 검색 결과
  • [2] 舊 한덕개발
  • [3] 서울대공원을 관리하는 서울특별시가 아닌 1988년 개장 초기부터 서울랜드 운영을 맡아온 민간회사이다.
  • [4] 한일시멘트 그룹 계열사이다.
  • [5] 3차와 4차 시설 운영권은 2017년에 만료된다
  • [6] 2014년에 한덕개발에서 명칭 변경.
  • [7] 인천, 부천, 안양, 안산 등지에서는 롯데월드보다 오히려 서울랜드가 가깝다. 서울특별시 서초구에서는 비슷비슷한 거리 이외에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서해안에서도 과천이 서울보다 가깝다고 한다.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경상남도에서는 과천이 서울보다 멀다. 참고로 제주도에서는 서울랜드에 다녀오기 힘들다고 한다. 제주도에서 서울랜드에 가려면 제주국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김포국제공항에 와서 지하철을 여러 번 갈아타야 하기 때문.
  • [8] 당연하지만 이유는 돈 문제다. 나머지 두 놀이동산들의 운영주체는 어디인지 굳이 말 안해도 모두 끄덕일 정도의 국내 탑클래스 재벌인 삼성그룹롯데그룹이고 서울랜드는 운영사의 운영권이 10년만 지나면 끝나버리는 상황이니...
  • [9] 65세 이상 경로자 및 국가유공자도 기본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운행상 동물원 및 식물원, 국립현대미술관을 먼저 경유하여 정차한다. 한때는 서울랜드 무료 셔틀버스를 통해서 운행했던 적도 있다(일,공휴일 제외).
  • [10] 자유이용권 이용자들 등도 이 곳에서는 별도의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