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울 버스 강서05

last modified: 2014-08-14 11:02:12 Contributors

발산역을 출발하여 강서농산물도매시장까지 운행하는 강서구의 마을버스.

첫차는 기점기준 05:20, 막차는 23:45이며, 강서농수산물시장에선 첫차 05:40, 막차 00:05이다. 기점이 발산역 옆의 NC백화점 앞에 있다.

우장산로와 강서로45길 구간에서는 유일한 버스노선이며, 그 주변에 주택가가 많아 이용객이 상당히 많다.

운행거리는 편도 및 일부 루프구간을 포함하여 9km 가량으로 마을버스 중에서는 상당히 길지만, 워낙 골목골목 돌아다니는 탓에 거리가 크게 늘어난것 뿐이다. 큰길따라 가면 1.2km인 발산역 - 우장산역이지만 이 버스를 타면 5km이 된다. 중간에 우장산을 구비구비 넘어가는 탓에 걸어가는것과 시간 차이가 없다. 아침엔 걷는 것이 더 빠를 정도. 참고로 발산역에서 우장산역으로 마을버스를 이용해서 간다면 서울 버스 강서06번을 타는 것이 훨씬 낫다.

개편 후 역사가 꽤나 기구한(?) 노선이다. 본래 강서교통 소속 마을버스였다가 서울 버스노선 개편 당시 몇몇 마을버스 업체들이 합치는 과정에서 금천구 소속 업체인 신곤운수와 합쳐 대운교통이 되면서 지선버스 6655번으로 이름을 바꿨는데 이 과정에서 요금도 마을버스에서 지선버스 요금이 되어 승객들을 괴롭게 했다.[1] 그러나 몇 달 지나지 않아 금천구 소속 노선들은 종전의 마을버스로 되돌아갔고 6655번은 7권역 소재 업체인 원버스(구 봉원교통) 소속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마을버스로 전환되었다. 대신 업체 이름은 개편 전의 강서교통이 아닌 대운교통이 되었다. 강서05번이 되면서 마을버스 요금으로 회귀했는데, 이로 인해 월급이 줄어든 버스기사들이 파업을 하면서 5분 가량이었던 배차간격이 20~30분으로 확 늘어나 버린 적이 있었다(...) 파업선언문에 의하면 운행업체 측에서 지원금을 받기 위해 지선버스를 마을버스로 격하시켰다나 뭐라나.

상술했다시피 강서로45길과 우장산로[2]는 이 버스 외의 대체노선이 없는데다가 통과하는 지하철역도 2개, 특히 통과하는 중고등학교는 무려 15개(...)에 이르러 등하교 시간과 야자가 끝나는 밤 10시~11시에는 사실상의 스쿨버스 역할을 한다. 거기에 우장산역으로 이동하는 출근인파까지 겹치는 오전시간대에는 그야말로 만원이 되며, 이 시간대에는 우장산길 구간의 하차수요에 비해 승차수요가 월등히 많기 때문에 버스를 타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종점 근처에서는 마곡지구를 지나가기 때문에, 버스 옆으로 논밭이 펼쳐졌던 시절이 있다. 하지만 수명산 단지가 일부 완공되면서 강서05번 노선쪽에는 아파트 단지가 세워져 있으며 마곡역 쪽도 개발기간이기 때문에 논밭은 완전히 사라졌다.
----
  • [1] 그런데 이때 함께 마을버스 → 지선버스로 변경되었던 서울 버스 6642, 서울 버스 6643, 서울 버스 6645는 그대로 마을버스 요금을 유지했고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 [2] 강서로45길은 송화시장-강서면허시험장 사이의 약 2.5km 구간, 우장산로는 강서구청입구-명덕여고 전까지의 약 1.4km 구간으로, 전체 노선 길이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