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동탄역

last modified: 2015-02-06 20:43:56 Contributors

병점기지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서부본부
개업일 : 2010년 2월 26일
역 종류 및 등급 : 보통역(3급)
병 점 방면
병점기지 0.8km
서동탄   시종착역
수도권 전철 1호선 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개업일 : 2010년 2월 26일
광운대 방면
청량리 방면
병 점 2.2km
서동탄   시종착역

西東灘驛 / Seodongtan Station
공기수송

서동탄역
다국어 표기
영어 Seodongtan
한자 西東灘
중국어 西东滩
일본어 ソドンタン
역번
수도권 전철 1호선 P157-1
Seodongtan1.jpg
[JPG image (Unknown)]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c_0_001420111216122245476785.jpg
[JPG image (Unknown)]

서동탄역사 크게보기
주소
수도권 전철 1호선
서동탄역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15번길 87번 (舊 외삼미동 470번지)

Contents

1. 개요
2. 역 정보
3. 역 주변 정보
4. 일평균 승차량

1. 개요

수도권 전철 1호선 P157-1번. 중간종착역.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로15번길 87번 (舊 외삼미동 470번지) 소재.

2. 역 정보

병점역 개통과 동시에 생긴 병점차량사업소 부지 일부를 활용해 역사를 건립하여 1호선의 새로운 중간종착역이 된 역이다. 서동탄역과 병점역사이에 공식적으로는 병점기지역이 하나 더 있다. 하지만 그저 차량사업소를 역으로 등록만 해 둔 것이니 낚시에 걸리면 안습.

역 건립 목적은 차량기지 근처에 위치한 동탄신도시 주민의 대중교통이용 불편 해소가 주 목적. 기존에는 동탄신도시에서 전철을 타기 위해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최소 20분 이상 병점역까지 이동해야 해서 추가역 건설에 대한 민원과 차량기지 인근 지역의 차량기지 소음문제와 관련된 보상 민원이 끊이지 않았고, 화성시와 코레일이 이런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것이 바로 서동탄역 신설이다.

기존의 병점차량기지 내에 역사를 세워 동탄신도시에서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대중교통 이용 불편 해소와 더불어 태안신도시와 동탄신도시에서의 전철이용객 집중을 분산시켜 병점역 앞으로 지나가는 국도 1호선의 교통체증 해소 문제까지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문제는 이 병점차량기지가 행정구역상으로는 오산시 외삼미동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
이로 인해 역사건립비용을 화성시에서 부담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구역상 위치로 인해 오산시측에서 역명을 역이 위치한 행정구역의 이름을 따서 삼미역으로 짓자고 주장하는 바람에 역명 문제를 두고 화성시와 오산시간의 다툼이 계속되었으며, 결국 기존 차량기지의 이름 + 주요 이용객이 거주하는 도시 + 건립비용 지원 등의 이유로 역명을 서동탄역으로 최종 확정짓고[1] 2010년 2월 26일부터 영업중이다.

병점역에서 차량기지로 들어오는 인입선을 통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병점역이 가지고 있었던 1호선 중간종착역의 지위는 사실상 서동탄역으로 옮겨오게 되며, 현재 병점행 하행선 전동차는 차량기지 입고차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서동탄행으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서동탄행의 간격이 매우 불규칙했다. 짧을 때는 6분 간격으로도 운행되었지만 차량기지 입·출고 러시가 이어지는 특정 시간대에는 평일에는 54분 간격, 토요일에는 1시간 간격, 일요일에는 무려 1시간 5분 간격으로도 운행하여 열차를 놓쳤을 때 재수가 없으면 1시간을 죽치고 있어야 하는 충공깽을 보여준 시절이 있었다. 이 때문에 철도 동호인들은 서동탄역의 배차간격을 신랄하게 깠다.

2010년 4월 1일 이후로 다이어 개정한 것을 보면 상황은 훨씬 나아졌다. 그 이유는 전에는 같은 열차가 천안/신창-청량리-병점-광운대 이렇게 도는 경우가 많았는데 4월 1일부터 '천안/신창-청랑리'와 '서동탄-광운대' 운행 계통이 완전히 분리되어서 서동탄행이 그나마 많아졌다.

역번호는 원래 2호선의 성수지선이나 신정지선처럼 직행운행을 하지 않는 노선의 경우에만, nnn-1, nnn-2 등으로 나가고, 경부선이나 5호선 마천지선처럼 직행운행하는 경우 앞에 분기를 나타내는 P 를 붙이는 게 관습이다. 그러나, 서동탄역의 경우 P157 인 병점에서 직행운행하며 분기되므로, PP158 이 정상인데, 알파벳 2개가 붙는 건 좀 아니라는 생각탓인지, 결국 P157-1 이 되었다… K100번대를 붙이면 안되느냐는 말이 있지만 서동탄역은 서울메트로 차량도 들어오는데다 K100번대는 중앙선 역 번호다.초기에 진짜로 K157-1로 붙여진 사고가 있긴 했다. 이 역과 동일하게 경부선에서 갈라지는 K410의 광명역의 역번호는 신안산선을 대비한것으로[2], 이 역에 K411이라던지 K510같은 1호선계통이아닌 역번호를 부여하기에도 부적합하여 붙여진 모양이다.

왜 '동탄역'이 기존에 없는데 '서'동탄역이라고 이름이 붙었는가 하면, 동탄역은 차후에 지을 GTX 역 이름으로 이미 내정되어 있기 때문에….

의외로 천안이나 신창행 열차를 타려던 사람들이 서동탄행 열차를 잘못 타서 열차가 병점을 떠나 외진 곳(?)으로 진입할 때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열차 타기 전에 내릴 곳과 종점이 무슨 행인지 잘 알아보고 타자.

3. 역 주변 정보

역위치가 논밭이 펼쳐진 한복판에 있는 차량기지 내부인지라 전철 이용과 연계되는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매우 부실해보이나 동탄신도시가 지척에 있으니만큼 역에서 5분 정도 걸어나오면 시내 및 좌석버스가 거쳐가는 정류장도 있다. 다만 배차 간격이 안습이라는 거지만.
게다가 버스도 단 2개노선밖에 없다. 그래서 서동탄역 이용하는 사람이 없는거다

동탄에 가야한다면 한 정거장 전인 병점역에서 내리자. 서동탄행을 기다려야 하는데다가 병점역 근처에 그나마 편의시설이 있고, 3분쯤 걸어가면 나오는 병점사거리에는 동탄행버스들이 항상 대기하고있으니 환승찍자.[3] 서동탄역에서 내렸다간 자비없는 배치간격[4]을 보여주는 버스노선과[5], 펼쳐진 논밭 너머로 동탄신도시가 보이므로 걸어갈 생각해야 한다. 다만 서동탄역에서 걸어나와 4거리에 오면 병점과 동탄신도시중심으로 가는 버스가 많다. 만약 천안신창행을 못타고 서동탄역으로 왔다면 그냥 나와서 4거리까지 걸어나와 버스를 타고 3~4코스만 가면 병점역이다.

그래서 서동탄역의 수요는 늘지 않고 있다. SBS에서는 유령역이라고 깠다. 자동재생 주의

4. 일평균 승차량

수도권 전철 1호선
2010년2011년
936명1,113명
----
  • [1] 결정적으로 오산시에서는 서동탄역 비용 부담을 하지 않았고 전액 화성시에서 부담하였다. 그래서인지 서동탄역 내부에 화성시민의 세금으로 지어졌다는 문구가 있다.
  • [2] 사실 광명역도 1호선과의 통일성을 보자면 P144-1이 맞겠지만...
  • [3] 열차에서 내리면 사람들이 줄지어 향하는 곳(...). 길을 모른다면 따라가자.
  • [4] 30분 간격
  • [5] 5분쯤 걸어서 중앙버스차로에서 다른 시내버스를 타도 된다. 하지만 여기 서는 버스들은 전부 병점사거리에서 탈 수 있는 동탄신도시 들어가는 버스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