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구

last modified: 2015-03-31 10:52:48 Contributors

Contents

1. 西區
2. 西歐
3. 중국 춘추시대의 국가 舒鳩

1. 西區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중구 남동구
의미는 그냥 '서쪽 구'. 한자 문화권 국가의 대도시에서 가장 흔해 빠진 구 이름 중 하나인데, 당연히 방위를 기반으로 나타내는 만큼 흔해 빠질 수밖에. 일단 대한민국에서만 해도 이 이름을 쓰는 곳이 다섯 군데이다. 중구를 중심으로 동, 서, 남, 북으로 대강 구분하여 나누는 행정구역 명칭.

아래는 서구를 하위 행정구역으로 두고 있는 대한민국 도시 일람.


2. 西歐


서유럽의 한자식 음차 표현. 주로 공산주의 국가가 많은 동유럽과 대조를 이루는 단어였으나, 소련 붕괴 이후로는 동유럽국가들도 다 자본주의화되면서, 유럽 국가들을 몽땅 통틀어 부르는 말로 확장 또는 곡해되어 쓰이고 있다. 따라서 서구하면 일반적으로는 서유럽 국가(북미권 국가 포함)를 뜻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러시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동유럽 국가까지 포함한다.

서구의 개념에는 유럽북아메리카가 포함된다. 따라서 미국캐나다도 서구에 포함. 간혹 오세아니아호주뉴질랜드도 서구라는 용어 정의의 범주에 포함되기도 한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영어권에서 과거 공산진영과 자유진영을 그냥 East와 West로만 서술한 문장이 많았고 이를 한국어로 번역할 때 적당한 말이 없어 동구와 서구로 번역했기 때문이다.[1]

러시아는 보통 제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2] 러시아와 그 주변국은 동구라는 정반대 표현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동구권 등으로 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서구라는 용어는 수많은 서적, 신문, 인터넷 등지에서 오용되고 있으며 이곳 리그베다 위키에서조차도 서구라는 말이 심히 오남용 되고 있는 상황. 양키가 생각난다 다 뭉뚱그려 얘기하고 싶으면 차라리 서방 혹은 서양이라는 말을 쓰자.[3]

정확한 의미에서 서유럽을 미국, 캐나다 등과 묶으려면 구미라고 불러야 하며, 또한 영어권 국가만을 따로 부르려면 영미(英美)라고 불러야 한다. 그리고 유럽 문명이 낳은 국가들을 통칭하려면 그냥 서양이라고 부르는게 맞다.

다만 이건 정확하게 얘기했을때고, 넓은 의미에서 봤을땐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북미를 서구에 포함시키고 있는만큼 이 부분에선 곡해라고 보기는 어렵다.


3. 중국 춘추시대의 국가 舒鳩


춘추시대에 장강(長江)과 회수(淮水)지역에 위치한 소국으로 (楚)의 속국. (吳)의 사주를 받아 초를 공격하지만 초의 영윤(令尹) 굴건(屈建)에 의 토벌로 기원전 548년 멸망한다.

----
  • [1] 동양서양이라고 오역하면 대단히 곤란하다. 실제로 이런 오역이 제법 있다.
  • [2] 그나마 슬라브족 국가이긴 하지만 가톨릭 인구가 많고 역사적으로도 서구권과 밀접한 폴란드체코, 헝가리, 크로아티아 같은 나라는 억지 좀 부려서 서구라고 우길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3]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같은 나라 입장에선 서유럽을 서방으로 보아 분명히 선을 긋기 때문에 굳이 따지자면 서양의 범위가 서방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일단 러시아나 우크라이나도 분명 서양에는 포함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