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서경석

last modified: 2015-04-14 19:30:11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의 방송인 서경석
1.1. 개요
1.2. 연예계 데뷔 전
1.3. 연예계 데뷔 후
1.4. 기타
2. 대한민국의 개신교 목사 서경석
3. 대한민국의 군인 서경석
3.1. 학력
3.2. 주요 훈장
3.3. 저서

1. 대한민국의 방송인 서경석

seogyngsk1.jpg
[JPG image (Unknown)]
이름 서경석(徐慶錫)
출생 1972년 2월 15일, 대전광역시
본관 달성서씨
신체 172cm, 75kg, A형
학력 육군사관학교 자퇴[1]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
데뷔 1993년 MBC 개그콘테스트 금상
소속 서앤유크리에이티브
팬카페트위터미니홈피

MBC 코미디대상
김국진
(1998)
서경석
(1999)
김용만
(2000)

1.1. 개요

대한민국의 희극인, MC.
서경덕이 아니다. 군대를 3번 간 남자[2]

1.2. 연예계 데뷔 전

1972년 대전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다가, 초등학교 때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가세가 급격히 기울어져 어렵게 살다가 그동안 평소에 자신에게 전혀 기대나 요구를 안하시던 아버지께서 가정형편상 국가에서 학비를 지원하는 사관학교 입학을 처음으로 부탁하여 어쩔 수 없이 1990년도[3] 육군사관학교 50기 생도 선발에 지원하였는데, 수석합격[4]을 하는 바람에 대전권에서 유명 수험생이 되었다. 육사 수석합격자로 경향신문사진과 함께 기사로 실린 것은 물론이고, 대전 MBC에 어머니와 함께 방송 출연도 하는 등 이름이 알려질 정도. 하지만 가입소 훈련 중 적응문제를 이유로[5] 1개월 만에 자퇴[6]하고 재수를 선택하였다. 재수 비용을 대기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으나 이때는 이미 육사 수석합격으로 대전에서는 유명인이 된지라 다행히도 재수생 신분이지만 대학생에 준하는 과외를 하며 학비를 벌 수 있게 되었고, 결국 다음 해인 1991년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에 입학하게 된다.[7]이쯤이면 진짜 굇수ㅎㄷㄷ

1.3. 연예계 데뷔 후

이후 주변의 권유로 1993년 MBC 개그콘테스트에 응시해 금상으로 MBC 공채 4기로 입사했다. 이 때 연예계 20여년 절친이자 단짝인 이윤석을 만나게 되고, 그때 1, 2등으로 입상했던 그들에게 웃으면 복이와요의 꼭지가 주어지는데, 연세대 출신 이윤석과 함꼐 명문대 출신 엘리트 개그맨 컨셉으로 부드러운 위트로 콤비를 발휘하며, "아니~, 그렇게 심한 말을?", "아니~, 그렇게 깊은 뜻이?" "뜨아!" 같은 유행어를 히트시켜 동기들 중 제일 먼저 치고 올라갔다.

웃으면 복이와요가 끝난 뒤, 1996년 오늘은 좋은 날의 '엄마' 코너에서 조혜련의 아들로 분해 인기를 끌었고 이때부터는 예능에도 활동반경을 넓혀 MBC의 대단한 도전,테마게임을 비롯한 여러 프로에서 활약하며 1999년 MBC 코미디대상 대상을 수상한다.

별명이 '화살코'인데 그의 코를 보면 왜 그런 별명이 붙었는지 알 수 있다.코가 ↓ 이렇게 생겼다. 화살코 퍼포먼스가 있는데 고개를 45°정도 뒤로 기울이고 손가락으로 코를 터는 듯한 액션을 취한다.

2001년에 육군 일반병으로 군입대를 하여 대전의 모 공병대에 자대배치를 받았다가 얼마 안돼서 곧바로 방홍보원으로 전출되어 연예병사로 복무하게 된다. 당시 맞고참이 탤런트 이었는데, 실제 서경석이 자신의 군생활을 엮어 집필한 책인 '서경석의 병영일기'의 내용을 보면 이훈에 대해 안 좋은 감정이 많았던 듯(...)[8] 제대 이후에는 MC로 전업하여 느낌표, TV는 사랑을 싣고, 위기탈출 넘버원 등 교양형 예능 MC를 주로 맡게 된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공중파에서는 진짜 사나이에 출연 중이었다. 이로서 군대에 세 번째 가게 되었다. 정확히는 한훈삼.

1.4. 기타

특히 서경석은 MBC 섹션TV 연예통신, SBS 한밤의 TV연예등 공중파 연예정보프로그램의 MC를 장기간 맡아서 연예정보 전문 MC라는 이미지를 얻기도 했다. KBS 연예가중계만 하면 3사 그랜드슬램 달성

동료 이윤석과 끈끈한 관계 때문에 BL의혹이 난무했을 정도,[9] 결혼은 이윤석보다 늦은 2010년 11월에 했다.

성격 좋고 매사에 성실하며 사람이 착하다. 현제 진짜 사나이에 같이 출연중인 입대일 동기인 샘 해밍턴과는 5살 차이(2014년 기준 샘 해밍턴은 38세 서경석은 43세)임에도 샘이 "경석아!" 하고 부른다. 보통 "친하긴해도 5살 차이인데 경석아!는 아니지." 하는데 그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그냥 "왜?" 하고 응해준다.

생일이 설날과 겹친다고 한다.

2. 대한민국의 개신교 목사 서경석

seogyngsk2.jpg
[JPG image (Unknown)]


徐京錫
1948년 10월 6일생

서울특별시 출신의 대한민국의 목회자로, 한국교회 최초의 목사 가운데 하나인 서경조의 증손자이다. 서경조는 형 서상륜과 함께 1884년 한국 최초의 개신교회인 소래교회를 창립하였다. 서상륜이 아들이 없어 서경조의 차남인 서병호가 서상륜의 아들로 입적되었다. 서경석은 서병호의 손자이다. 민청학련 사건으로 수감되었으며 경제정의실천시민운동협의회 사무총장을 지냈다.

현재 안산시 조선족 교회를 담임하고 있으며 기독교사회책임 공동대표, 선진화시민행동 상임대표를 맡고 있다.

이 목사의 활동이 많아서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1번 항목의 연예인보다도 자료가 많다. 이때문에 1의 연예인이 방송에서 자학개그를 하기도.

3. 대한민국의 군인 서경석

서경석(徐慶錫, 1942년 1월 5일 ~ )은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태어난 대한민국 전 군인이다. 초급장교 시절 맹호부대 소속으로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었고, 1999년에 중장으로 예편했으며 현재는 고려대학교 객원교수이다.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주동티모르 대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객원교수로 재직 당시 별명이 A폭격기(...) 교수님교수님 하면서 달라붙으면 허허 웃으면서 A를 던져주는 교수님이시라고 한다(...) 전설 같은 일화가, 시험 도중 컨닝하는 학생을 발견하고 "자네는 B일세."라고 하셨다는 것.(...)

여담이지만 1번 파트의 서경석이 육사를 졸업해 직업군인의 삶을 살았다면 아마도 이쪽 파트에 같이 실리지 않았을까.

3.1. 학력

고려대학교 사학과 졸업
경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ROTC 3기

3.2. 주요 훈장

충무무공훈장
화랑무공훈장

3.3. 저서

전투감각(1991년)
전장감각(1999년)
그대, 내일의 리더에게(2011년)
----
  • [1] 1개월만 다녔다고 한다.
  • [2] 육군사관학교로 1번 실제 현역으로 2번 진짜사나이로 3번
  • [3] 대학교로 치면 90학번인데 서경석의 생년인 72년으로 따지면 91학번이어야 하지만, 서경석이 빠른 72년생이라 1년 일찍 대입을 치루었다.빠른 생일의 수혜자
  • [4] 2001년 육군 일반병으로 늦깎이 입대를 하면서 너스레떨길 당시 육사 입학동기들은 다 중대장급이라고(...) 심지어 2013년 현재 진짜 사나이(일밤)에 출연하면서 백마부대, 이기자부대 등에서 본의 아니게 중령 계급의 대대장이 된 육사 입학동기들 앞에서 전입 신고식을 하며 조우하기도 했다.
  • [5] 서경석의 말에 의하면 자신은 육군사관학교는 매우 우수한 교육기관이라 생각하지만, 군생활과 대학생활을 병행해야 하는 사관생도의 빠듯한 생활이 개인적으로 맞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6] 대개 수석입학이면 본인이 자퇴하고 싶어도 사관학교 측에서 자퇴를 어지간히 안 시켜준다. 그래서 자퇴시키지 않을 수 없도록 일부러 사고를 치고 가까스로 자퇴했다고 한다.
  • [7] 손자병법을 군사적 관점에서 해석한 김병관 대장과는 정반대의 케이스다. 이쪽은 서울대학교를 다니다가 중퇴하고 육군사관학교에 수석으로 입학했다.
  • [8] 자신보다 연예계 후배이고 나이도 어린데 너무나 막 대하는 것에 상당한 앙금이 남았던 듯. 책에서는 아니지만 서경석이 전입 온 날에 이훈이 재떨이를 던진 사건은 방송계에서 꽤나 많이 거론되었지만 와전된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후 이훈이 황금어장 라디오스타에 출연해서 말하길 서경석한테 자신에게 할당된 휴가를 대신 보내주려고 하는 등 잘해준 것도 많은데 서경석이 책에다가 자기 욕만 드립다 썼다고 투덜대기도 했다고(...) 뭐 어쨌든 세월이 흐르고 두 사람 모두 나이도 먹다 보니 이제는 서로 화해하고 잘 지내는 듯 하다.
  • [9] 입영날 서경석을 배웅하면서 커플링을 선물한데다가 웬만한 여친 뺨칠 정도로 정말 서럽게 울었던 것이 TV에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