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샤오하이

last modified: 2015-03-23 00:06:06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실력
2.1. KOF 실력과 경력
2.2. 스트리트 파이터 실력


1. 소개

중국의 격투 게임 프로게이머. 본명은 증탁군(曾卓君). 닉네임은 '廣州小孩'.[1] [2]특히나 KOF 98의 초고수로 전성기 시절에는 당분간 KOF 98로 이 자를 압도할 사람은 거의 없다고 칭해질 정도였다.. 그나마 한때 대등한 실력자였던 대입구 혹은 정룡[3]도 게임을 거의 하지 않고 있기에 절대 강자로 꼽힐만 했다. 그나마 '노흑'이라는 유저가 치고 올라오면서 소년과 비등비등하게 싸울 뿐, 그마저도 압도하지는 못한다.[4] 비유하자면 KOF의 무릎.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고수들이 점점 치고 올라오면서 패배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데, VR[5]이라는 중국고수한테 10:0으로 털린 적도 있다. 영상
하지만 2014년 5월에 상대를 관광시킨적도 있는것으로 보아 방어적으로 플레이하는 소년의 특성상 온라인에서는 플레이하는데 너프를 받는 듯 하다.[6] 참고로 전에도 오프라인에서 올랜덤으로 노흑을 이겼지만, 온라인에서는 노흑에게 패했다

KOF 98 주캐는 다이몬 고로, 각성크리스, 야가미 이오리지만[7] 올랜덤(!)을 하더라도 웬만한 고수들은 다 쳐발릴 수준이다. 그 예로, 국내 KOF 98 탑 유저 중 하나인 김동욱이 소년과 10선 대결을 펼쳐 소년의 제대로 고르지도 않은 캐릭터에 10:6으로 패.

사람들이 "굇수다"/"쩐다"하는 평가와는 달리 소년 본인은 학생시절에는 격투게임 자체를 직업으로 삼지 않고 어디까지나 대회 열릴때만 팀을 대표해 나갔지만 졸업 후에는 QanBa(권패, 拳霸)라고 하는 조이패드 관련 물품을 제작하는 회사의 스폰을 받는 프로게이머가 되었다. 참고. 단순히 게임뿐만이 아니라 사회 생활도 고루 해서 그런지 무서운 실력과는 달리 성격도 예의바르고 성실하다.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쿨라크리스.나이 어린캐릭 취향?

97이 격겜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대회도 자주 열리는 중국인 만큼 97도 어느정도 하고 대회도 간간히 참가하지만 워낙 괴수들이 많은 97만큼은 빛을 내긴 어렵다. 중국인들의 랭킹법에 따르면 S급이 최고이고, 그 아래 계급인 1류에서 중위권정도다. 그래도 일류가 어디냐. 자주 안하는 게임인데5월에는 97에도 진출하겠다고 선언한 적도 있다.

KOF뿐만 아니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레벨은 대충 풍림꼬마우메하라를 이기는 정도.뭐야 흔한 괴수잖아

어릴 때 부터 집안 사정이 좋았던 데다가 부모가 게임을 못하게 막기는 커녕 오히려 지원을 해 줬기 때문에 게임하는 데 지장이 없었다. 오히려 학교 성적도 중학교까지는 반에서 제일 좋았다고 한다.

2. 실력

중국은 현재 아케이드 게임이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고 아케이드 대전격투게임 고수가 한국의 프로게이머처럼 선망받는 곳이기도 하며 고수층도 상당히 두텁다.[8] 소년은 그 중에서도 비교적 신인층[9]에 속하며 기존의 강자였던 흑피(예전 본좌), 소흑, 좀도둑(=무소, 엑스트라 모드 지존) 등을 손쉽게 발라버리며 대회에서 우승하였다.

주캐릭터의 경우 그 시리즈별 초강캐긴하지만 올랜덤해도 이기는걸 보면 웬만한 캐릭터들은 다 잘하는듯 하다.

투극 07에서는 또다른 KOF 98 초고수인 정룡과의 결승에서 접전끝에 승리하였다.

KOF 13과 스파4를 하면서 KOF 98은 조금 시들해진 감도 있고, 다른 유저들이 치고 올라오는 형편이긴 하지만 여전히 톱클래스

2007년 국내 초고수들이 중국에 가서 소년과의 대전에서 참패하고 온 후 그 실력이 너무 충격적이었는지,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 1프레임을 눈으로 보고 반응한다[10][11]는 등의 루머가 퍼져나갔으며 과거 이 문서에도 그런 흔적들이 있었다.

98로 제일 유명하지만 그외 다른 KOF도 수준급이다. 첫 우승은 KOF 00대회였고, 그 외에도 TGB 07의 02 준우승, TGB 13의 98UMFE 4강, TGB14 KOF 02UM 우승, EVO 2014 XIII우승, 애틀란타 파이널 라운드 XIII 우승 등등

2.1. KOF 실력과 경력

벨기에의 고수나 일본의 강자 '듄'과 대결하여 한 손만으로 상대하면서 압도하는 모습까지 보여주었다고 한다. 실전에서 한 손으로 베니마루 약발 세대 진뇌광권 연속기를 썼다고….(#)


처음 격투게임을 접할때 나이가 6살에 KOF 00으로 대회에서 첫 우승을 따낼당시나이는 12살로 초등학생.(당시 캐릭은 K'/마리/킹/ST세스).

KOF계의 또 하나의 대세인 KOF 02는 정식으로 하지 않고단지 재미로만 하고 있으나 TGB 07대회에서 준우승을 하였고 소년과 배틀을 했던 국내의 KOF 02 본좌인 삼보킹(TGB07 3위)의 증언에 따르면 "딴 말 다 필요없고 X나 잘한다~"(대구 사투리 억양으로)라고 했다. 참고로 TGB 07 당시 02 고수들 역시 소년과 10선을 붙어서 전부 패하고 왔다고 한다. 이쯤 되면 그냥 괴수.

DNA의 경우 홀로 11연승독주를 하면서 일본 고수들을 전부 개관광 보낸적도 있다.

베이스가 베이스인지라 KOF 13 실력도 수준급. 호주에서 열렸던 격투게임 대회 섀돌루 쇼다운 2012에 출전, 캐미를 꺼내든 슈스파4 종목은 16강 조별 리그에서 탈락하며 별 재미를 보지 못했지만 KOF 13 종목에서는 빌리, EX 이오리, 미스터 가라데의 엔트리로 토키도를 꺾으며 우승을 차지했다. 허나 EVO 2012에서는 MadKOF에게 떡실신당하며 예선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이 정도 성적을 낸 것도 대단한 것이 중국 사정상 KOF 13 자체를 구하기가 힘들어서 플레이 할 기회조차 많지 않다고 한다. 콘솔판 발매 전의 국내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그런 상황에서 세계 대회에 나갈 정도의 실력을 지녔으니 어찌보면 진정한 괴수.왕년 버파 초고수 신의욱의 일화와 닮았다. 이후 EVO 2014에서 토키도를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한 플레이어만 유독 발리는 것 같으면 기분 탓

한 때는 학업을 위해 잠시 KOF를 쉬었다가 TGB 08에서 복귀하여 KOF 98UMKOF 97 부분에서 준우승을 했다. 이 준우승 영상이 있는데…야마자키 류지로 다 이긴 게임을 최번개의 전광석화 같은 공격에 말리며 역스윕. 다만 투극 KOF 98 UM과 KOF 02 UM은 광탈했다.

2011년 이후에는 노흑이나 소흑 등에게 밀리는 분위기지만 그 실력은 여전해서 '이드 글로벌 토너먼트 2014'에서 벌어진 "NL" 정신질환[12]과의 10선승 배틀에서 올랜덤, 그것도 랜덤운이 아주 처참한 상황에서도 거의 관광에 가까운 플레이를 펼치며 10:4로 승리했다. 특히 4대 똥캐 중 하나인 야부키 신고이고크황물기하나만으로 개발살을 내거나 신고보다 못하는 똥캐인 어드밴스 모드 브라이언 배틀러로 각크와 고로를 족치거나 테리 보가드로 손발 꽁꽁 묶어넣고 두들겨 패는 모습이 압권.

TGA 2014의 KOF 2002UM에서도 우승, 이후 KOF 98UM에서도 우승을 거머쥐고 KOF대회 트리플크라운의 영광을 보여주며 역시 천재라는 명성을 드높였다. 특히 KOF 98UM는 대회 며칠 전만 해도 98UM의 강자 ET, 그리고 특히 바오쯔[13]에게 거의 관광에 능욕당하다시피하던 안습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바오쯔가 예선탈락한 틈을 타 대회 당일날의 무서운 집중력으로 대회를 쓸어담았다.

2.2. 스트리트 파이터 실력

스트리트 파이터 4 시리즈도 플레이하며, 스파 4 발매 당시 중국 게임 프로에서 따꼬우와 쇼매치를 가지기도 했다. 스파 4 시리즈만 놓고 보면 따꼬우와 중국 본토 투 탑. 해외 각종 대회에 따꼬우와 함께 슈스파 4 종목에도 빈번하게 출전하고 있다. 중국에서 열렸던 대회에서는 풍림꼬마를 꺾고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EVO 2012에서는 풍림꼬마와 우메하라를 꺾고 올라가다가 대만의 GamerBee에게 패해서 최종순위 4위. 여전히 칼같은 반응속도로 유명하다. 캐논스트라이크를 상대가 세이빙 어택의 아머로 흡수하는 거 '보고' 울트라콤보1인 자이로 드라이브 스매셔로 깨 버리는 '샤오하이 스페셜'이 유명

----
  • [1] 직역하면 꼬마 또는 어린이. 국내에서는 소년이라고 불린다. 아마도EXTRAUSER라는 네티즌이 처음 이 유저를 소개할 때 소년이라고 부른 것이 어원인 듯 하다. 앞의 廣州는 자신의 거주 지역을 닉네임 앞에 붙이는 중국 유저들의 특성상 붙인 것으로 보인다.
  • [2] 덧붙이자면 중국에선 풍림꼬마를 風林小孩라고 한다.
  • [3] 이쪽은 여자캐릭터 강자로 불리운다. 주캐릭은 치즈루, 마이, 매튜어. 은퇴했다곤 했는데 프리플레이는 가끔식 한다고 한다.
  • [4] 상대 전적만 놓고 보자면 노흑이 소년에게 앞서는 편.
  • [5] 97, 98모두 10위권안에 드는 실력자다.
  • [6] GGPO에 비해 Arclive(중포루)에서는 키 반응이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키 반응 속도가 미미하긴 하나 늦은 점은 어느정도 있고, 또한 넷플레이 특성상 렉이 있을수밖에 없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KOF를 접한 플레이어들에게는 온라인이 약간 불편할 수 있다. 특히나 샤오하이같이 방어적 성향의 플레이어들에게는 더더욱...
  • [7] 2007년 중국 원정 당시 국내 고수들의 경험담으로는 대회가 아닌 프리게임에서는 고로를 거의 하지 않는다고 한다. 아마도 전략 노출을 막으려는 듯. 지금은 그때와는 달리 시간이 많이 지났기에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 [8] 심지어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쉬 유저 중에는 달심만 13년을 판 사람이 있을 정도.
  • [9] 하지만 게임 경력 자체는 다른 중국 유저나 한국 유저들 못지않다. 대회 같은 공식석상에 나타난 게 별로 안됐을 뿐이지, 중국 사이트 프로필에는 98만 11년 했다고 적혀 있다.
  • [10] 프레임에 대해 어느정도만 알고 있어도 이는 말도 안 되는 소리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소년의 플레이에서 상대의 약 기본기를 딜캐하는 모습이 가끔식 나오기 때문에 저런 말이 퍼진 것으로 보인다.
  • [11] 참고로 1프레임에 반응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냐면 상대방이 강 기본기 쓰는 걸 보고 판정 좋고 발동이 더 빠른 기술로 끊어주는 정도가 1F 반응이다. 이해가 안되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상대 쿄가 발동 속도가 3~4프레임인 근접 강손을 내밀었을 때 강손의 공격 판정이 나오기 전에 1프레임 잡기나 약손으로 끊어주는 정도가 1프레임 반응이다. 격투게임 2차 창작물인 무겐에서 이 1프레임 반응(보통 "초반응"이라고 한다.)을 구현시켜놨으니 한번 찾아보고 싶은 유저들은 찾아볼 것.
  • [12] 노흑을 10선승 배틀에서 이긴 경험이 있는 한국의 고수 유저이다. 과거 한국의 KOF 98 고수들이 대부분 KOF 98을 접은 2011년 이후의 상황으로는 국내 KOF 98 1인자라 봐도 무방하다.
  • [13] 포자(包子), 만두라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