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삼성동(서울 강남)

last modified: 2015-03-08 00:03:52 Contributors

강남구법정동
삼동 개포동 청담동 삼성동 대치동 사동
현동 압구정동 곡동 곡동 현동 원동
서동 곡동


三成洞

Contents

1. 개요
2.행정동별 상세
2.1. 삼성1동
2.2. 삼성2동

1. 개요

서울특별시 강남구법정동이다. 행정동으로는 삼성로를 기준으로 서쪽이 삼성2동, 동쪽이 삼성1동이다.

1962년까지는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삼성리였다. 1963년 서울특별시 성동구 삼성동이 되었다. 1975년 강남구가 출범하면서 강남구에 속하여 왔다.

송파구와도 매우 가깝기 때문에 송파구 잠실동에 사는 공익근무요원 대상자들이 삼성동에 있는 근무지를 선택하기도 한다. 서울특별시 거주 공익 대상자들은 서울시 안에서는 근무지를 마음대로 선택이 가능하니(...)

2. 행정동별 상세

2.1. 삼성1동

COEX삼성역(서울)과 2015년 개통 예정인 봉은사역 사이에 있다. 현대백화점 삼성점 건너편 블록에는 음식점이 밀집해 있다. 코엑스 위쪽에는 봉은사와 경기고등학교가 있다. 경기고 뒤쪽에는 삼성동 현대주택단지가 있다. 영동대로 건너편에는 삼성동현대아이파크[1]가 있으며 봉은초등학교, 봉은중학교 주변에 고급 빌라들이 자리잡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본사 주변에는 대웅제약 본사,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한국감정원, 강남소방서, 백암아트홀, 로엔 엔터테인먼트가 있다. 구차관아파트사거리에는 대한해운 본사, 포스코사거리에는 서울종합예술전문학교가 있다.
이 외에도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GS칼텍수 허진수 부회장, 한일시멘트 허기호 부회장, 한국암웨이 박세준 회장, 동아제약 강정석 대표이사, 일동제약 이금기 회장, 리홈쿠첸 이동건 회장, 비트컴퓨터 조현정 회장, NC소프트 김택진 대표, NHN엔터테인먼트 이준호 회장 등 많은 거부들이 삼성동에 단독주택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 삼성2동

강남구청이 위치한다. 막상 강남구청역 1번 출구에서의 거리는 꽤 되는 편이고 청담역 7번 출구가 더 가깝긴 한데, 지하통로가 길이가 길이인지라 거리가 애매하긴 마찬가지다. 선릉로 별관은 아예 강남구청역 옆에 있다. 삼성동 힐스테이트, 중앙하이츠 빌리지, 롯데캐슬 프리미어 등의 아파트가 있다. 언주중학교 바로 밑에 강남도서관과 강남교육지원청이 있다. 선정릉역 주변에는 라마다서울호텔[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이투스가 있다. 삼릉초등학교 후문 옆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저가 있다. 선릉역 8번 출구에서 선정릉역 방향으로 올라가면 선릉, 정릉이 위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