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삼국전투기(게임)

last modified: 2015-03-09 21:09:46 Contributors

삼국전투기
0DAGP7W2.jpg
[JPG image (Unknown)]
개발 위레드소프트
플랫폼 안드로이드
발매일 2015년 1월 12일
장르 카드 배틀 롤플레잉 게임
등급 12세 이용가
관련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공식카페

Contents

1. 개요
1.1. 시스템
1.1.1. 장수 카드
1.1.2. 에피소드
1.1.3. 대전
1.1.4. 임무
1.1.5. 보스전
1.1.6. 친구
1.2. 문제점
1.2.1. 저작권 관련 문제
1.2.2. 컨텐츠 부족
1.2.3. 밸런스 문제


1. 개요

만화가 최훈네이버 웹툰 삼국전투기를 원작으로 한 모바일 TCG이다. 사실 전에도 삼국전투기를 TCG게임화하려는 시도는 있었지만 엎어지고 위레드소프트에서 게임을 만들게 되었다.

1.1. 시스템

장수 카드로 군단을 구성해 에피소드를 차근차근 깨 나가는 것이 기본 시스템이다. 한 군단은 6명의 장수로 구성되며, 최대 3개 군단을 보유할 수 있다. 에피소드 진행 외에도 대전 시스템과 보스전, 임무 등의 컨텐츠가 있다.

1.1.1. 장수 카드

장수 카드는 1등급에서 7등급까지 존재한다. (1등급이 가장 약하고 7등급이 가장 강하다.) 같은 장수라도 등급이 높은 카드의 능력치가 훨씬 좋다. 그리고 군주카드 (조조, 손권, 유비, 원소, 원술, 동탁, 유표, 유장)들은 같은 등급의 카드들보다 스탯 평균치가 조금 더 좋다. (2등급 조조가 3등급 쩌리캐릭보다 스탯 평균이 더 높다)

삼국전투기 모바일에는 총 8종류 세력(조조/손권/유비/원소/원술/동탁/유표/유장)이 있고, 각 장수카드마다 어떤 세력에 소속되어있는지가 표지되어있다. 같은 장수라도 카드마다 소속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한당은 손권군에 소속된 카드가 있고, 원술군에 소속된 카드가 있다. 같은 5등급 한당 카드라도 소속에 따라 능력치가 다르게 나온다.

장수 카드를 얻는 방법에는 에피소드 클리어, 보스전 보상, 상점 구입, 트레이드 등이 있다.
* 에피소드를 클리어하면 정해진 장수카드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인만큼 제공되는 장수 능력치는 영 좋지 않다. 그냥 트레이드 제물
* 보스전에 참여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장수 등용권을 받을 수 있다. 등용권 등급에 해당되는 장수를 무작위로 획득한다.
* 상점에서는 일반 등용권(1~4등급)과 고급 등용권(3~6등급)을 살 수 있다. 일반 등용권은 금화(게임머니)로 싸게 살 수 있고, 고급 등용원은 보석(캐쉬)으로 사야 한다. 그 외 매일마다 특정 세력 4~6등급 등용권도 판매한다. 등용권을 구매하면 장수카드를 무작위로 획득한다.
* 트레이드로 내가 가진 카드를 다른 카드로 바꿀 수 있다. 내 카드 2~5장을 내고 다른 카드 1장으로 바꿀 수 있는데, 성의(?)를 많이 보일수록 좋은 카드를 받을 가능성이 오른다. 예를 들어 2등급 두 장을 내면 잘해야 같은 2등급 장수를 겨우 받을 수 있지만, 2등급 5장을 내면 3등급 장수 1장을 확실히 받을 수 있고, 운 좋으면 4등급 장수도 트레이드 후보로 받을 수 있다(이때는 교환 성공률은 낮아진다).

등용권으로 얻는 카드는 보통 1~3등급이고, 고급 등용권이라도 5등급 이상이 나올 확률은 매우 낮다. 높은 등급 카드를 얻으려면 (애초에 6등급짜리가 팍팍 나오지 않는 한) 낮은 카드를 모아서 트레이드해야 하는데, 확실히 한 등급을 올리려고 하면 같은 등급 카드 5장이 필요하다. 따라서 군단 3개를 모두 최고등급으로 채우는 데는 7등급 카드 18장이 필요한데... 1등급 카드로만 7등급 18장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렇다. 게임이 망하는 게 빠르겠다

1.1.2. 에피소드

삼국전투기에 나온 전투들을 전투마다 나눠 클리어하는 컨텐츠. 삼국전투기의 핵심이다. 전투마다 나누기때문에 만화상에선 한챕터지만 게임상에선 여러 스테이지로 나뉘기도 한다. 2015년 3월 1일 기준 46개의 실제 전투와 4개의 가상 전투를 합해서 50개의 스테이지가 있다. 각 에피소드의 마지막 스테이지 보스(혼령석으로 소환하는 "보스전"과는 다른 개념)를 클리어하면 특별한 아이템을 준다.

1.1.3. 대전

자신이 키운 군단으로 다른 사람의 군단과 겨뤄보는 컨텐츠. 1회 진행하는 데 도전장이 하나 필요하다. 2015년 3월 1일 기준 싱글 대전과 듀얼 대전이 가능하며, 추후 트리플 대전, 무한 대전, 서바이벌이 추가될 예정이다. 대전을 1회 진행하면 승패와 관계없이 우정포인트 3p를 얻는다.

1.1.4. 임무

10/20/30 스테이지를 깨면 주막/관가/병영이 열린다. 해당 시설에 군단을 투입해 임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성공할 경우 금화ㆍ보석ㆍ장비 등의 보상을 받는다. 특히 무기나 방어구 등의 군단 장비는 임무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다. 관우 장비에게 주는 임무가 술 배달 따위다 임무를 수행 중인 군단은 편성을 바꿀 수 없다. 에피소드나 대전 등은 가능.

1.1.5. 보스전

혼령석을 사용해 보스를 소환해서 친구들과 함께 때려잡는다. (혼령석은 우정 뽑기나 상점 구매로 얻을 수 있다.) 소환된 보스를 때려잡으면 갖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2015년 현재 나온 보스는 상존[1],원술,관해,심배,장연 5명.

1.1.6. 친구

친구들과 우정포인트를 주고 받는 컨텐츠. 우정포인트를 주고받는 만큼 미접자 정리는 필수다. 최대는 50명까지. 보스를 소환하면 잡아주는것도 이들의 몫. 우정포인트는 100포인트를 모으면 뽑기를 한번 할수 있는데 금화부터 보석까지 웬만한건 다나온다. 참고로 우정뽑기를 할때 나오는 목소리는 보아 행콕의 목소리이거 저작권 안걸려? 친구들과 우정포인트를 주고 받는것 외에도 접속 보상, 대전 참가, 보석 구매, 트레이드 실패 위로보상으로 얻을수 있다. 사실 트레이드 실패 위로보상으로 받는게 제일 많다.우정맨의 우정빔!

1.2. 문제점

1.2.1. 저작권 관련 문제

원작부터가 저작권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는 물건이다보니 게임 내 일러스트들이 미묘하게 바뀌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대표적으로 위연, 서서, 장성채 등.

1.2.2. 컨텐츠 부족

개발 초기여서 그런건지, 은근히 컨텐츠가 부족하단 소리가 들린다. 에피소드 돌리다 행동력 다 되면 대전 좀 돌고 보스 소환되면 잡고 임무 돌리면 끝이다. 빨리 컨텐츠가 많아지길 빌자.

1.2.3. 밸런스 문제

손권전투기 or 오국전투기》수면전투기
위의 컨텐츠 부족과 초기라서 어쩔수 없는것같긴 하지만, 밸붕이 좀 심하단 평가를 받기도 한다. 개별장수쪽에선 분명 삼국지 무력최고는 여포인데 어째 손견보다 취급이 안좋다. 아니 손견이 너무 좋다. 그래서 세력보너스를 포기하고 손견을 끼워넣기도 하는 등 어째 상위랭커의 필수품이 되간다. 군단엔 세력뿐만이 아닌 관계로 엮이는 것도 있는데, 손권군이 분명 원술군에 있는 손견과 잘맞고, 손권이 너무 관계가 좋다. 어쨌든 위촉오 세력으로의 포화를 좋은 방법으로 막았지만 이대로 간다면 헛것이 될 확률이 높다. 컨텐츠를 늘리는 것보단 일단 이것부터 뜯어고쳐야 할 듯하다.
2015년 2월 이후엔 전투 시작시 전체 수면을 가진 순욱, 태사자(손권)이 새로운 대세로 떠올랐다. 사망시 전체 수면을 가진 안량은 덤. 수면에 걸리면 장수 평타를 맞을 때 항상 크리티컬이 터지는데, 이게 평타가 아닌 스킬[2]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다. 특히나 광역 딜링 스킬인 '살의 잔영', '날의 잔영'과 조합되면 피해량이 끔찍하다. 한달 후면 또 뭘로 개판이 될까

----
  • [1] 만여명을 가지고 수백명에게 깨진 전설의 장수,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
  • [2] 장수와 무관하게,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