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산맥

한자 : 山脈
영어 : Mountain range
독일어 : Gebirge
에스파냐어 : Cordillera, Sierra

Contents

1. 개요
2. 국내
3. 세계
3.1. 아시아
3.2. 유럽
3.3. 아메리카
3.4. 아프리카
4. 가상의 산맥

1. 개요

여러 들이 몰려있는 . 강이나 산을 경계로 해서 자연경계가 만들어지고는 한다…

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위의 설명은 강과 강을 경계 짓는 솟아나온 지형을 일컫는 분수계를 뜻한다.

산맥에 대한 정확한 지리학적 정의는 '지반운동, 지질구조와 관련하여 직선상으로 형성된 산지'이다. 따라서 산맥에서는 지반운동에 수반되는 지리학적 현상인 단층 및 습곡이 발견된다.

우리나라의 산맥 대부분이 이 정의에 의하면 '산맥'의 위치를 잃게된다. 현재 교과서에 설명된 우리나라의 산맥은 일제강점기 당시 지리학자인 고토 분지로에 의해 정립된 것으로 산맥에 대한 엄밀한 연구없이 분수계도 산맥으로 분류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산맥 중 진짜 산맥은 낭림산맥, 함경산맥, 태백산맥, 소백산맥 뿐이며 이 이외의 산맥들, 특히 갈비뼈라고 불리는 랴오둥 방향의 산맥들은 분수계에 지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차령산맥은 퇴적되고 남은 지형인 잔구성 산지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노령산맥은 변성암과 화강암사이에서 이루어진 차별침식의 결과로 남은 지형이다.

산이 모여있다고 산맥이라고 우기는 것은, 학생이 모여있으면 그곳이 어디건 학교라고 우기는 꼴이나 다름없다.

호주 대륙은 동부해안에 위치한 그레이트 디바이딩 산맥을 제외하고는 산이라고 있는 산들이 낮기 때문에 호주인들은 산을 ㅡ자로 그린다고 한다.

산맥(분수계 포함)은 생활권 분절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지리적 장벽이다. 참고로 하천은 한강정도 크지 않고서는 생활권 분절 효과가 산맥만큼은 아니다.

2. 국내

3. 세계

3.1. 아시아

3.2. 유럽

3.3. 아메리카

3.4. 아프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