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이코웨이브

last modified: 2014-05-01 13:05:19 Contributors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에스퍼특수-10015
사이코웨이브サイコウェーブPsywav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미지가 정확히 "사용자의 레벨 × (0.5~1.5) + 1"이다. - - -

매 턴마다 다음과 같은 식에 의거하여서 데미지을 산출한다
  • (X + 5) × (포켓몬의 레벨 / 10)
여기서 X는 0~10까지의 임의의 숫자다. 여기서 오른 쪽 나눗셈의 소숫점은 버린다.
즉 이론상 포켓몬 레벨이 100이고 난수가 10이 나왔으면 150의 대미지가 나올 수도있지만...그런 일은 일어나기 힘들다. 이 놈의 확률

소수점으로 대미지가 나올때는 소수점이하는 무조건 버림으로 계산이 되고 만약 1이하가 나왔을 경우에는 무조건 1HP의 데미지는 준다.

특이사항으로는 에스퍼 공격임에도 무속성 공력으로 친다.(즉 타입에 의한 반감내지는 추가데미지가 없다)
단 원천적으로 에스퍼 공격이 먹히지 않는 악 타입에겐 공격이 무효가 된다.

참고로 1세대에서 레벨 1의 포켓몬이 쓰면 게임이 얼어버린다.(…) 이는 1세대때 쓰던 계산식(현재와는 다르다)이 레벨 1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경우 성립하지 않는 수식이 되어버리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교배도 없고 이 기술을 배울수있는 포켓몬이 야생으로 1이 나올리가 없기 때문에 치트산 외에는 이런 버그가 일어날수가없다. 2세대 이후로는 계산식이 바뀌면서 이 버그가 고쳐젔다.

1세대와 2세대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X가 이 기술의 데미지가 된다. 1세대의 경우 레벨 1이면 1 ≤ X ≤ 0.5이 되버리니 값이 안 나오는 것.
  • 1세대 : 1 ≤ X ≤ (포켓몬의 레벨 × 1.5) - 1
  • 2세대 : 1 ≤ X ≤ (포켓몬의 레벨 × 1.5)

이전 세대에서는 명중률이 80이라 도박성이 짙은 기술 주제에 안 맞을 수도 있어서 영 못 쓸 기술이었다. 6세대에 들어와 명중이 100으로 상향되어서 이제는 좀 쓸만하다. 60% 넘는 확률로 사이코키네시스가 나가는 셈이니까... 문제는 배우는 포켓몬이 정말 적다는 것. 전설의 포켓몬을 빼면 란쿨루스심보러 정도. 특기할 것으로 교배를 통해서 고오스 계열이 이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후딘계열도 못 배우는데!

포켓몬스터 SPECIAL의 뮤츠는 이 기술로 회오리를 일으켜 안농 수천마리를 한방에 날려버린다. 헐.[1]
----
  • [1] 참고로 진짜 뮤츠가 이 기술을 배우려면 이기술머신이었던 1세대에서나 가능하다. 기술칸이 모자라는 데 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