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이먼 도미닉

last modified: 2015-04-11 14:51:34 Contributors

내 왔다

Night time troubleshoota, you can call me Simon D

Simon_D.jpg
[JPG image (Unknown)]

D   o   m   i   n   i   c
이름사이먼 도미닉 | Simon Dominic[1]
본명정기석
생년월일1984년 3월 9일
출신지부산광역시 금정구
학력부산남산고-경주대 호텔경영학
소속 레이블AOMG[2]
前 소속그룹슈프림팀
웹사이트트위터, 미투데이, 미니홈피

Contents

1. 개요
2. 상세
2.1. 음악 스타일
3. 경력
4. 트리비아
4.1. 레이디 제인과의 연애
4.2. 스윙스와 디스전
4.3. 취중 라디오 방송 논란
5. 발매한 앨범 리스트
5.1. 솔로
5.2. 슈프림팀


1. 개요

대한민국의 래퍼.

본명은 정기석이고, 예명은 사이먼 도미닉이다. 한번 줄이면 사이먼 디(Simon D), 더 줄이면 쌈디가 된다. 요즘은 사이먼 D 대신 '쌈디'로 통용되는 듯. 프랑스어를 어원으로 두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Samedi(토요일) 보통 언더에선 예전부터 사용하던 풀 네임인 Simon Dominic을 박아놓고 오버쪽 작업에는 Simon D 이름을 박아놓는 듯. E-Sens와 함께 힙합그룹 슈프림팀의 멤버였다.

2. 상세

Simon Dominic이라는 이름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데몰리션 맨》에 등장하는 악역 사이먼 피닉스(웨슬리 스나이프스 분)와, 자신의 세례명 '도미니코'의 영어식 이름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자신도 음악계의 악역이 되고 싶다는 의지라고 한다. 이름의 세련됨과 이국성에 비해서 토종 한국인이고 영어도 잘 못한다.

동시에 부산 힙합 크루인 Illest Konfusion(혼란속의 형제들)의 리더다.[3] 근데 크루이름이 현실이 되었다(...) [4]

2.1. 음악 스타일

뮤지션으로서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일단 타고난 목소리가 매력적이다. 랩이 보컬과는 달리 목소리빨(...)이 중요하다 보니 사이먼 도미닉처럼 특징있고 단단한 음색은 큰 장점. 좋은 랩 스킬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멕아리없는 목소리로 실력을 다 깎아먹는 과소평가받는 더 콰이엇이나 화나를 생각해보라(...)[5] 또 랩 스킬이 굉장히 화려하다. 특히 언더그라운드 초기 시절에는 목소리도 하이톤 중심이라 더욱 스킬풀하게 느껴졌다. 하이톤이면서 기교적인 'A Legend'가 대표적이다.[6] 그러다가 점점 발성에 신경을 쓰면서 로우톤으로 바뀌었다. 또한 랩 스타일이 정체되어 머물러 있지 않고 다양한 변화를 많이 시도하는 편. 이러한 변화로 인해 완성도가 심하게 훼손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아 장점으로 봐줄만하다. 멜로디컬한 보컬도 구사한다. 따라서 곡에서 반복되는 구간인 훅(Hook)을 맡는 경우도 많다. 유희열은 노래 잘 하는데 왜 힙합이나 하고 다니고있냐고 했다 장점을 종합하면 타고난 목소리와 단단한 발성에 화려한 스킬, 지속적인 변화에 보컬까지 가능하여 본인이 노력을 꾸준히 기울인다면 발전 가능성도 높은 수준급 뮤지션이다. 또한 은근히 주목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가사 전달력. 발성이 탄탄하고 발음이 매우 정확한 편으로 가사 없이도 잘 들리는 랩을 구사하며 라이브 역시 음원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Where U At? 라이브

다만 단점 역시 많이 지적받아왔는데 일단 한국어영어를 혼용하는 스타일인데다가, 가사 자체가 난해한 편이 있으며 라임을 맞추기 위해 약간 억지스러운 문장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다행히 오버그라운드 활동을 하면서 서서히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7] 기복이 약간 심하다는 평가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변화를 다양하게 시도하다보니 생기는 부작용인 듯하다. 또한 오버그라운드로 진출한 대다수의 언더그라운드의 뮤지션이 겪는 대중성의 문제에서 아직 혼란을 겪는 것이 보인다. 아직까지는 비교적 성공의 길을 걷고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닌 듯. 그리고 2011년 'SNL League' 앨범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많이 개선하고 그루브를 살린 랩들을 여럿 보여주었다.

3. 경력

2005년 어드스피치(Addsp2ch)의 1집 'A Legend' 참여로 시작해 여러 언더그라운드 뮤지션들의 앨범에 피처링하면서 리스너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폭발적인 랩스킬에다가 잘생긴 외모가 더해져 굉장한 속도로 인기를 얻어나갔다.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신성하면 부산의 사이먼 도미닉, 대구의 이센스.

그 후 지기 펠라즈(Jiggy Fellaz) 크루에서 활동하게 되었으며, 지기 펠라즈의 컴필레이션 앨범 Xclusive의 수록곡 'Night Riders(밤을 걷는 소리꾼)'은 그의 언더그라운드 대표곡.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랍티미스트의 앨범 22 Channels에 수록된 참여곡인 Triumph 또한 주목 받았다. 이 시기 이후부터 언더그라운드의 확실한 실력자로 부상한다.

그러다가 2007년 디지털 싱글 Lonely Night를 발표. 멜로디컬한 랩을 구사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2008년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을 발표. 믹스테잎 열풍을 이어나갔다.[8] 이 시기에 특히 이센스와 도끼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많았는데, 이 세명이 함께한 3 MC Part 시리즈는 지속적으로 나오는 편. 믹스테잎의 3번 트랙 서커스 2008의 숨겨진 부제가 3 MC Part 3이다.

믹스테잎을 내고 얼마 후, 같은 지기 펠라즈 크루의 이센스와 팀을 이루어서 슈프림팀을 결성. 리스너들의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9] 그리고 소속사는 다이나믹 듀오의 아메바 컬쳐. 그야말로 미친 존재감.

2009년 미니 앨범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를 발표. 'Super Magic'으로 성공적인 데뷔를 치르고, 2010년 정규 1집 'SUPREMIER'와 정규 1집의 리패키지인 'Spin Off'를 발표하여 인지도를 다져나갔다.[10]

예능에서는 듣보잡에 가까웠지만 MBC의 뜨거운 형제들에 출연. 다이어트 드립을 치면서 단번에 대세로 떠올랐다. 다이어트 드립을 치기 직전에 내가 교사라니라는 드립도 친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뜨거운 형제들에서 병풍.

2011년 10월 7일 첫 솔로 앨범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을 발매.[11]

4월 방송 예정인 MBC 시트콤을 통해 연기 데뷔를 한다고 한다.

2014년 4월 10일 메트로놈 공개에 앞서 깜짝 선물로 솔로곡을 무료 공개한다고 트윗을 남겼고 돈은 거짓말 안해 (Money Don't Lie)를 운드 클라우드를 통하여 무료공개 하였다.

4. 트리비아

현재 가장 핫한 래퍼로 주목받고 있는 빈지노를 처음 발굴해낸 것도 사실 쌈디였다. 빈지노가 래퍼 지망생 시절 DC트라이브에 올렸던 자작곡을 쌈디가 듣고 빈지노에게 연락을 해 자신이 이끌던 IK크루에 가입시키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주기도 하였다. 빈지노가 인터뷰에서도 말했고 시미 트와이스와의 프로젝트 그룹 재지팩트 1집 'Lifes Like' 앨범의 Thanks to에도 언급되어 있는 내용이다.

2013년 7월, 이센스와 아메바컬처의 계약이 해지되며 슈프림팀은 사실상 해체되었다.

2014년 1월 29일 자신의 트위터에 아메바컬쳐와의 6년동안 했던 계약이 31일에 끝난다고 트윗을 남겼다. 이센스와 다시 한번 뭉칠길 바라는 팬들이 제법 많기 때문에, 향후 슈프림팀으로써 다시 활동하게 되는 모습을 기대해볼수도 있겠다.

2014년 3월 8일, 자신의 생일파티를 겸한 공연인 BACKnFORTH-Re:Birthday에서 박재범이 설립한 힙합레이블인 AOMG의 공동대표를 맡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2014년 9월 13일, 백앤포스(BACKnFORTH) 공연에서 단발성으로 이센스와 함께 땡땡땡을 부른 적이 있다. 슈프림팀 포에버 뻑 아메바컬쳐! #

에픽하이의 새 앨범 수록곡 중 'Born Hater'와 '부르즈할리파'에 참여할 뻔 했다고 한다. 피쳐링 제안이 왔는데 거절했다고.[12]

2014년 12월 25일 에이플래닛 공연에서 자신의 솔로 앨범을 공들여 만들고 있으며 이센스의 The Anecdote가 나온 후 나올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센스를 홍보를 해주기도 하며 여전히 그에 대한 의리와 슈프림팀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하였다.#깨알같이 아메바컬쳐를 디스

4.1. 레이디 제인과의 연애

레이디 제인과 연애가 꽤나 유명했다. 《뜨거운 형제들》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왔을 때, 가장 먼저 도움의 손길을 뻗은 사람이 레이디 제인이라고.경상도 커플? 2007년쯤부터 열애 중이며, 레이디 제인결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었다.

5.jpg
[JPG image (Unknown)]

엄청난 염장질을 보여주기도.(...)작성 시간과 날짜에 주목
http://minihp.cyworld.com/21714785/1407108294

'세기의 커플'까지는 아니더라도 연예계의 공고한 공식커플 취급을 받던 커플이었으나, 2013년 6월 17일 정식으로 "결별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며 6년간의 연애도 끝나게 됐다. 오랜 기간 소원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헤어진 경우다 보니, 헤어진 이후에도 여전히 친구 사이로 남기로 했다고. ~~왠지 같은 문장을 어느 페이지에서 본것 같지만 기분 탓일 거야.홍진호가 좋냐는식으로 물어봤었다고 한다(...) 이후 홍진호와 레이디 제인이 밥먹는 사진과 함께 열애설이 떠돌자 라디오스타에서 홍진호씨 한번 만나고 싶다고 강하게 어필했다(...)

4.2. 스윙스와 디스전

스윙스가 어글리덕 디스곡 황정민에서 뜬금없이 프라이머리는 덤으로 쌈디를 디스하자 24일 트위터에 오늘 밤 사냥을 나선다 이라 올리면서 참전 선언. 25일 새벽 곡을 올리면서 스윙스를 아주 대차게 깠다.

마지막의 스윙스에게 보내는 코멘트가 압권. [욕주의] 이외에도 스윙스의 회사 JUST MUSIC에 몸담았었던 제이통 얘기와 이센스가 회사를 나갔을때 상황을 전했다.

스윙스도 하루만에 맞디스 '신세계'를 내놓았고 다음 디스는 없는 상태. 예전에 같은 IK크루 였단걸 생각하면 진짜 아이러니.

4.3. 취중 라디오 방송 논란

2014년 6월 11일 MBC FM4U써니의 FM데이트’에 출연해 몸 쓰는 것도 일종의 테크닉일 수 있다, 너 꼬시러 왔대니까고 발언했다. 연서복? 이에 진행을 맡은 써니가 “청소년도 듣고 있다”며 “발을 맞추며 걷고 손을 잡고 이런 몸 쓰는 얘기한 것”이라고 수습했다. 하지만, 쌈디는 “청소년도 알 것 다 안다. 이럴 거면 왜 불렀느냐”라고 헛소리반문했다. 이에 술마시고 한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지만 쌈디 본인이 술마시고 한게 아니라고 본인의 트위터에 직접 인증하면서 너무 편하게 생각해서 원래부터 하던 생각이 드러나 발언했다고 사죄했다. 돈 받고 전파 타는 일인데 너무 편하게 생각했다는 것 자체가...

다음은 라디오 전문

쌈디 曰 잘 부르셨어요 제가 테크닉이 되게 제일 좋아요
써니 曰 ........ㅎㅎ
-
써니 曰 사랑은 마음으로 하는거다 뭐 이런얘기 있는데 아까부터 계속 테크니컬 얘기를 하셨어요.
쌈디 曰 마음쓰는것도 일종의 테크닉이죠. 몸쓰는것도 일종의... 너무 야했나?
써니 曰 ..........
쌈디 曰 몸쓰는것도 일종의 테크닉일수도 있고 으하하하하
써니 曰 우리 청소년들도 듣고있는데
쌈디 曰 아 진짜? 아 네네 죄송합니다ㅋ
써니 曰 (혼자 열심히 수습중) 뭐..발을 맞추며 걷고 손을 잡고 걷고 뭐 이런 얘기 하신 거거든요.
쌈디 曰 그쵸 뭐 뽀뽀하고 키스 어떻게 하는 줄 알고 그런거죠 (또다시...)
써니 曰 ........(말돌리기)
-
쌈디 曰 되게 좋네요 오늘 귀염둥이 보니까! 써니ㅋ 귀엽네~
써니 曰 .......이런 (작업멘트 얘기인듯)기술을 어따 써요?
쌈디 曰 기술이 아니지 그거는! 사실을 얘기하는건데
써니 曰 알았어요 알았어요
써니 曰 호감있는 여자를 내여자로 만드는 노하우! 없다고 하셨어요?
(중략)
쌈디 曰 노하우가 있진 않아요. 그냥 본능적인것이기 때문에, 제 경험, 제 본능 원초적인 본능이 작용하는거죠.
써니 曰 진짜 끈적하시네요. 노하우가 없으신 것 같네요. 기술도 없으신것 같고,
쌈디 曰 그게 아니라 너 꼬시러 왔어 으하하하핳
써니 曰 ............... (또 멘트 정리)
(중략)
쌈디 曰 오늘 써니씨 또 여기 계시니까. 너 꼬시러 왔다니까 오늘? 오늘 데이트로 알았어 나 지금
써니 曰 (정리중) FM데이트를 위해 해주시는 거군요
쌈디 曰 (계속 느끼멘트) 나 지금 되게 데이트하는 기분으로 왔어.
써니 曰 엄청 재밌으세요 쌈디씨. 정말 재밌으셔서 배꼽 빠질것 같아요.
-
써니 曰 쌈디씨 오늘 정답을 맞춰주셔야되요. 자신 있으세요?
쌈디 曰 아 이런 정답 맞추고 그러는거 되게 못하는데 저는. 이상한 답이 튀어나올수도 있어요. 오늘 저를 부르신 것을 엄청 후회하게 될거에요.
써니 曰 본능적으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쌈디 曰 19금인데 본능적인거는?
써니 曰 그럼 안되구요, 청소년들도 듣고있거든요
쌈디 曰 청소년들도 이미 알거 다 아는데? 알잖아요 여러분들?
써니 曰 (듣다 못한 청취자 문자) 0309님 죄송해요 청소년이 듣고있는데 아이 이 오빠가 이러시네요.
쌈디 曰 왜 불렀는데? 왜 불렀는데 오늘?

5. 발매한 앨범 리스트

5.1. 솔로

  • 2007년 11월 4일 - 데뷔 싱글 "Lonely Night" (8℃ Boyz 프로듀싱)
  • 2008년 6월 4일 - 믹스테잎 I Just Wanna Rhyme Vol.1
  • 2011년 9월 5일 - "히어로" (디지털 싱글)
  • 2011년 9월 21일 - "Stay Cool" (디지털 싱글)
  • 2011년 10월 7일 - 1집 Simon Dominic Presents 'SNL LEAGUE BEGINS'

5.2. 슈프림팀

  • 2009년 - Supreme Team Guide to Excellent Adventure - EP
  • 2009년 - BlueBrand PART 2 〈말 좀 해줘〉
  • 2010년 - 정규 1집 Supremier
  • 2010년 - 정규 1집 Repackage Spin Off
  • 2010년 - 2집 블루브랜드 Trauma Part 2 〈너 때문이야〉
  • 2010년 - 왜 - Sigle
  • 2010년 - Ames Room - EP
  • 2010년 - 신승훈 20th Anniversary With 슈프림팀 Vol. 2 - Single
  • 2011년 - 아테나 : 전쟁의 여신 OST Get Ready
  • 2011년 4월 15일 - Hommage to Quincy Jones - Single
  • 2013년 3월 19일 - Thanks 4 The Wait - Single

참고로 현재 그의 믹스테이프 'I Just Wanna Rhyme Vol.1'은 3000장 한정 발매된 덕분에 음반 수집가들과 힙합 마니아들 사이에서 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
  • [1] 처음에는 K-OUTA란 예명으로 사용해왔으나 자꾸 팀명이라고 사람들이 오해를 해서 바꿨다고 한다.
  • [2] 박재범과 공동대표이며, 그레이, 로꼬, 엘로 등이 속해있다.
  • [3] 반드시 부산 힙합 크루라고는 할 수 없다. 타 지역 출신인 E-Sens, Swings, Beenzino 등도 속해있으니까. 다만 리더인 사이먼 도미닉이 부산 출신이고, 결성 당시는 부산 출신의 멤버가 주축이었다.
  • [4] 컨트롤 디스전 참조
  • [5] 더 콰이엇은 수준급의 프로듀싱과 차분한 랩 스타일이 나름대로 매력이 있고 화나 역시 뛰어난 라이밍을 바탕으로 본인만의 스타일을 잘 구축했지만 둘 다 일반적으로 랩 스킬이 뛰어나다는 느낌을 주지는 못한다.
  • [6] 사실 자신의 노래는 아니고 친분이 있던 언더그라운드 래퍼 어드스피치의 곡에 피처링을 한 것이다.
  • [7] 특히 언더그라운드 때 이러한 단점이 두드러졌는데, Outsider의 'Hyper Soar'가 발표되었을 때 리스너들의 반발이 굉장히 심했다. 이런 점에서 정규 1집의 'Where U At'은 상당히 발전을 보였던 곡이었다.
  • [8] 그러나 이 믹스테잎은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 오케이본과의 끝나지 않은 디스전 (Ok, 本) 2. Basick의 '욕본다' 벌스가 Lupe Fiasco의 'Paris, Tokyo'의 벌스와 구조적으로 거의 유사하다는 표절 논란 3. 믹스테잎의 상업화 등을 들 수 있다.
  • [9] 당시 언더그라운드의 인기 순위 1, 2위를 다투는 둘이었으니 당연한 일이었다.
  • [10] 사실 정규 1집보다는 리패키지가 더 잘나갔다. 타이틀 곡에 있어 1집의 'Step Up'보다는 리패키지의 '땡땡땡'이 오버와 언더 양면에서 더 찬사를 받은 편.
  • [11] 랍티미스트와의 프로젝트 앨범 겸 솔로앨범이지만 본인은 0.5집 정도로 말하고 싶다고 한다. SNL리그라는 이름답게 앨범 전곡을 랍티미스트가 프로듀싱했으며 힙플 인터뷰에도 둘이 같이 나왔다. SNL LEAGUE라는 이름 자체가 Simon D & Loptimist의 약자이다.SNL League힙플인터뷰
  • [12] 이유는 솔로앨범 준비 때문이라고 한다.
  • [욕주의] "내 변명하는거 존나 싫어하는데 하나 얘기 해줄까 이 씨발놈아? 센스 아메바 문 박차고 나갈때 끝까지 앉아가지고 내가 회사랑 씨름했지. 좋아질거 없는데, 최대한 씨발 좋게 만들어 볼라고 해봤는데, 걍 좆같이 끝났지. 뭐 좆도 알고 씨부려 이 씹새끼야. 내용증명 내가 보내? 10억 내 탓이라고? 어디서 약 팔고 앉아있노 개섀끼가. 이 비계덩어리 같은 새끼. 뭐 모르면 씨발 좀 제발 깝치지 마라 좀 씨. 신났제 지금? 돼지새끼. 니 아무리 해봐도 좆밥이야. 정신병자 관심병자. 니 말 아무도 안 믿어주지? 세상은 낼 이렇게 사랑하거든. 좆같은 디스전에 힘 쏟을 시간에, 니 앨범이나 클래식으로 만들 생각이나 해 이 개섀끼야. 랩 게임? 엔터테인먼트? 좆까, 이제 아무 의미 없어졌으니까 씨발놈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