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우스캐롤라이나

last modified: 2015-03-20 23:30:08 Contributors



아라비아[1]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정치
4. 대중 매체
5. 출신 인물

1. 개요

미국 남부의 주. 면적 82,965 km2. 인구 약 401만 명 (2011년 추계).

북쪽으로 노스캐롤라이나, 서쪽과 남쪽으로 서배너 강을 끼고 조지아 주와 접하며, 동쪽으로는 대서양과 닿아 있다.

가장 큰 도시는 주도인 컬럼비아이다. 가끔씩 오하이오의 주도와 헷갈리기도 한다. 거기는 콜럼버스.

초기 독립 13주로 남부의 주들 중 가장 작은 편이지만, 화학 공업을 발달시켰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도 담배 재배의 중심지이다. 또한 목화, 채소, 의 재배도 성하다. 그나마 대도시들을 몇개 끼고 있는 노스 캐롤라이나와는 달리 유명한 도시도 없고 딱히 눈에 띄는 산업도 없고, 뛰어난 관광지도 없고 해서 주 전체가 약간 듣보잡, 따분한 시골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다만 의외로 외국인 입장에서 짧게 둘러보기에는 괜찮은 곳인데, 주 기에 나온 것처럼 야자수로 둘러싸인 덥고 습한 곳에 남북전쟁 시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옛스러운 저택, 교회, 마을 등이 어우러져 미국 = 뉴욕, 시카고쯤으로 생각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을 준다.

2. 역사

원래 북미 식민지로 한 주(캐롤라이나)였다가 독립 전인 1729년 분리되었고, 그 이후 헌법에 서명한 최초 13주 중의 하나가 되었지만 이후에는 왠지 연방에 불만이 많다. 앤드류 잭슨 재임기에 연방탈퇴를 선언하려 했다가 잭슨이 군대를 몰고가서 패죽이겠다고 협박하자(…) 데꿀멍한 적이 있다. 그 후로도 연방탈퇴 드립을 좀 자주 쳤으며 실제로 남북전쟁기에 연방에서 가장 먼저 탈퇴했다. 이런 전통은 현대에까지 이어져서, 오늘날에도 텍사스와 함께 민주당 정부에 가장 불만이 많은 주로 통한다. 오죽하면 스티븐 콜베어가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통령 후보 드립을 쳤을까(…).

3. 정치

민주당과 공화당이 남북을 갈라먹던 시절에는 미국에서 민주당 지지세가 가장 강한 곳이었다. 선거만 했다 하면 민주당은 90%는 기본으로 깔고 들어갔고, 1932년과 36년 대선에서는 민주당 득표율이 98%를 기록했다. 물론 1960년대 이후 남북의 정당지지 양상이 뒤집히면서 지금은 그런 것 없고 공화당 텃밭.

금주법을 폐지한 수정헌법 21조를 비준하기를 거부한 유일한 주이다. 술이 금지된 것은 아니지만, 'dispensary system'이라 하여 정부가 소유한 주점에서 정해진 시간에만 술을 판다고 한다.

4. 대중 매체

남북전쟁을 소재로 한 에드워드 즈윅 감독의 영화 영광의 깃발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영화 패트리어트의 전장이다. 영 어덜트 소설이자 영화화된 뷰티풀 크리처스 역시 이 주의 고등학교가 주 무대이다. 또한 니콜라스 스파크스 원작 소설이자 레이첼 맥아담스 주연의 영화 노트북의 배경이다.

5. 출신 인물

  • 리 루이즈 파커('의뢰인', '웨스트윙', '레드 시리즈' 등에 출연한 배우)
  • 스티븐 콜베어(태어난 곳은 워싱턴 DC, 자란 곳은 찰스턴)
  • 앤드루 잭슨(노스캐롤라이나와 경계지역인 랭카스터 카운티의 왁스하우스 출신)
  • 디 맥도웰('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 테이프', 사랑의 블랙홀,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에 출연한 배우)
  • 제임스 브라운(5세 무렵 조지아로 이사)
  • C. 컬훈(미국 제7대 부통령, 재임 중 사임한 최초의 부통령이다.)
  • 크리스 락(자란 곳은 뉴욕)
  • 리스틴 데이비스(태어난 곳은 콜로라도, 섹스 앤 더 시티의 '샬롯 요크')

----
  • [1] 그런데 실제로 야자수는 정말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