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사모님은 여고생

last modified: 2014-12-23 20:53:00 Contributors




おくさまは女子高生[1]

Contents

1. 개요
2. 주요 등장인물
3. 상세
3.1. 게임판
3.2. 코믹스판
3.3. 애니메이션판
4. 그 외 트리비아

1. 개요

룸메이트 시리즈의 외전격 프로젝트로, 2002년 드림캐스트용 어드벤처 게임 발매를 시작으로 원작자인 바야시 히요코 그림의 코믹스가 2003년 간 영 점프에서 연재, 2005년에 애니화까지 되었다. 코믹스는 전 13권으로 완결되었으며 애니메이션 역시 전 13화로 완결되었다.

코믹스 기준 설명으로 남자 선생님과 여고생 아내의 연애 만화...라고 하지만 그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여러 가지 의미로 '본편을 찍어누르고 흥행한 외전'의 모범적인 예제. 다만 그 방향이 조금 엇나가긴 했지만

2. 주요 등장인물

참고로 애니메이션판 기준.

  • 이치마루 쿄스케(CV.마도노 미츠아키) : 남녀공학 고등학교의 물리 교사로, 천문학 쪽에 취미를 가지고 있는 근면성실한 타입의 선생님으로 주위에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자신이 재직 중인 학교의 여학생인 오노하라 아사미와 비밀결혼을 한 사이이며, 아사미가 졸업할 때까지 절대로 선을 넘지 않겠다고 장인어른과 약조한 상태라서 아사미의 곤란한 리퀘스트에 쩔쩔매는 경우가 많다.

  • 오노하라 아사미(CV.카와스미 아야코) : 이치마루 쿄스케가 재직 중인 고등학교에 다니는 2학년생으로, 쿄스케와 비밀결혼을 한 사이. 조금 도짓코 성향이 있고 자기 주장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타입이지만, 단란한 가정을 꿈꾸는 상냥하고 유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다 학교에서 가장 우월한 몸매를 가지고 있는지라[2] 같은 학교 남학생들에게 인기가 상당히 좋다. 다만 남편인 쿄스케에 대한 응석도가 높고 여러 가지로 곤란한 리퀘스트를 하는 등 의외의 적극성도 가지고 있다.

  • 오노하라 이와오(CV.우치다 나오야) : 아사미의 아버지. 심각한 레벨의 딸내미바보로 딸의 일이 너무나 걱정되는 나머지 갑작스레 두 사람이 동거하는 집에 난입해서 깽판을 치는 것이 이 사람의 주요 일과 중 하나. 애니메이션에서는 거의 매 회마다 주거침입을 해서 난동을 저지른다. 나타날 때마다 "이 형편없는 변태 에로 교사야!"라고 외치며, 신나게 난장판을 만들고 나서 "나는 간다." 이 한 마디만 남기고 쿨하게 돌아서는 모습이 포인트. 하지만 아사미의 성화에 못 이겨 일단 쿄스케와의 동거를 허락한 데다 틈틈이 두 사람을 챙겨주는 모습을 보면 일단 사위로서 어느 정도 인정을 하고 있는 듯.

  • 엔도 사토미/호리구치 카스미(CV.카와라기 시호/엔도 아야) : 아사미와 같은 반. 사토미가 대책없이 자기 주장대로 사고를 치면 아사미와 카스미가 뒷수습을 하는 전개로 간다.

  • 이와사키 선생(CV. 야나기사와 마유미) : 쿄스케의 동료 교사로 자타공인 나이스바디 글래머 골드미스. 생긴 것과 다르게 쉽게 사랑에 빠지고 앞뒤를 안 가리는 저돌적인 성격으로, 야밤의 교무실에서 제자와 애정행각을 벌이다가 쿄스케에게 그 광경을 들킨 뒤로 되려 쿄스케에게 홀딱 반해 육탄돌격을 일삼는 등 앞뒤를 종잡을 수 없는 인물. 다만 자신이 좋아하게 된 사람 이외에는 가차없기 때문에 다른 직장 동료나 남학생들의 어설픈 대쉬를 대놓고 무시해 버린다. 사랑하는 사람과 크리스마스를 보내고자 결의했으나 현실은...

  • 이와사키 코헤이(CV. 후쿠야마 쥰) 아사미와 같은 학교 동급생. 성에도 봤듯이 이와사키 선생의 남동생. 학교에서 '에로사키'라고 불릴 정도의 신사력을 자랑한다. 여자애들을 촬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아마도 개방적인 풍조가 집안 내력인 듯.

  • 미즈노사키 사쿠라(CV. 아사노 마유미) : 쿄스케와 아사미가 동거하는 이웃집에 이사온 풍속업 종사자. 아들인 사스케를 혼자 키우고 있으며, 쿄스케에게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지만 아사미와의 관계를 특유의 감으로 알아채고 이후로는 두 사람의 숨은 조력자가 되어 준다. 다만 자신의 일 때문에 아들(성우는 사사지마 카호루)이 너무 일찍 성에 눈을 떠 버리고 아사미에게 노골적인 스킨쉽을 강요하는 걸 보면서 골치를 썩히고 있다. 꼬맹이 주제에 대놓고 NTR을 시도하는 슈퍼꼬마신사

  • 소노다 선생(CV. 나미카와 다이스케) : 이치마루 쿄스케의 동료 남교사. 은근 이와사키 선생을 좋아하는 듯.

  • 교감 선생님(CV. 나리타 켄) : 이사장의 아들로서 교장보다 직책이 낮지만 사실상 학교의 실세.

  • 교장 선생님(CV. 쿠스미 나오미) : 교장이라는 높은 직책에 있지만 사실상 교감 선생님의 쫄따구.

3. 상세

3.1. 게임판

게임판 초기 설정에서부터 이미 범죄의 냄새가 술술 풍긴다. 25세의 물리교사인 이치마루 쿄스케가 자기가 재직 중인 학교의 2학년생 오노하라 아사미와 어쩌다가 깊이 빠져서 비밀결혼까지 하게 된 것이 게임 시작 시점의 설정. 다만 장인어른과의 약속을 통해 고등학교졸업하기 전까지는 '절대로 선을 넘지 않겠다'고 선언한 상태라서, 어떻게든 남편과의 관계를 확정짓고 싶은 미성년자 아내육탄돌격을 막아내느라 정신이 없다.[3]

다시 말해 게임의 목표 자체가 아사미의 졸업 시점까지 2년여의 동거 기간 동안 아사미의 순결과 자신의 동정을 무사히 지켜내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섹드립이 듬뿍 섞인 러브 코미디물에 가까운 게임이 되었다. 이래서 딸자식 키우는 거 다 소용 없다고 하는 거겠지

3.2. 코믹스판

만화책 연재 초기에는 이런 설정이 서술되어 있지 않으며, 그냥 여주인공인 아사미의 컬러 일러스트와 그라비아급 연출에 주력하는 로리거유 화보집 레벨의 작품이나 다름없었다. 여고생 도짓코 누님 속성인데 로리거유였어 그러다가 인기가 생기고 게임판의 설정이 유입되면서 노선 자체가 급변하게 되었고, 12금 수준의 러브 코미디물에서 19금 상업지 뺨치는 레벨로 진화해 버림과 동시에 등급도 준성인등급인 BA-R로 뛰어올랐다.

연재분에서 갈등 요소가 되는 세 가지 축은 다음과 같다.
  • 아사미가 멋모르고 시작한 아르바이트그렇고 그런 거였는데 그걸 같은 학년 남학생에게 들키게 되고, 이후 아사미를 매의 눈으로 노리는 다른 남학생들이 계속해서 꼬여든다.
  • 제자와의 밀애 장면을 들킨 이와사키 선생이 쿄스케에게 멋대로 반해 버려 계속해서 육탄공세를 펼치고, 아사미와의 비밀결혼 사실을 알게 되자 도덕 문제를 걸고 넘어지며 두 사람이 헤어질 것을 종용한다. 근데 이게 맞는 거 아닌가 일반적으로
  • 오빠와 열애 중인 여동생이나 원조교제녀 등과 같은 막장 레벨의 엑스트라이 여기에 트러블을 가중시킨다.[4]

말이 세 가지 축이지 실질적으로는 아사미의 우유부단함과 비밀결혼에 따른 문제점들이 마이너스 시너지 효과를 낸 것이므로 결론적으로 원인은 하나. 원래 없던 스토리를 억지로 추가하면서 판매부수를 올리려고 아침 드라마적인 요소를 우겨넣다 보니 중간 전개가 상당히 억지스러워졌고, 그 과정에서 주인공 2인은 주위에 휘둘리기만 하면서 자신의 힘만으로는 소중한 가정을 지키지 못하는 무능력한 존재로 묘사되었기 때문에[5] 역으로 현실의 비정함을 알려 주는 시리어스 요소의 최중심부가 되어 버렸다.

가벼운 터치의 러브코미디가 점점 시리어스한 성인등급 아침 드라마 전개로 흘러가자 기존 팬층이 떨어져 나가고 그 대신 신사력 충만한 팬들로 대체되면서 연재 당시에 많은 몸살을 앓았고, 결국 두 사람이 오해를 풀고서 다시 맺어지는 것으로 조금 뒷맛이 찜찜한 급마무리를 짓게 된다.[6]

3.3. 애니메이션판

시시도 쥰 감독, 타카야시키 히데오 각본 체제로 매드하우스에서 제작했다. 기본적으로는 만화책 버전의 스토리라인을 따라가고 그 때문에 아예 1화부터 BA-R 등급을 받아 심야 시간대에 방영했으나, 자체적으로 검열삭제한 부분이 많고 아침 드라마스러운 스토리를 여기저기 뜯어고쳤기 때문에 대충 15금과 17금 사이의 무난한 스토리로 완성되었다.

기본적으로 '비밀결혼 → 다른 등장인물과의 트러블 → 결혼관계를 들킴 → 급결말' 루트를 동일하게 타지만 전반적으로 가벼운 터치로 다루고 있으며, 남학생들이 꼬여드는 전개를 과감히 생략해 주인공 2인의 부담을 확 줄여 주었다. 특히 뒤의 두 과정을 마지막화인 13화에 꾸겨넣어 만화책보다 훨씬 심각한 급전개를 보여 주는 부분이 백미.[7] 전반적인 컨셉상 시리어스를 최대한 줄이고 결말까지의 무게를 되도록 가볍게 하려는 목적에서 그렇게 한 듯. 그리고 어떤 의미로는 원작고증

4. 그 외 트리비아

워낙에 코믹스판이 충격적인 인상을 남겼던지라, 게임판이 당초 구현하려 했던 '조금 야한 러브코미디'의 컨셉은 어느 샌가 안드로메다로 날아가 버리고 현실과 이상의 괴리라는 시리어스한 성인물 정도로 취급받는 게 13권 완결 이후의 평가. 실제로 중반부 이후로 그저 욕먹고 두들겨맞는 게 일상이 되어버린 쿄스케와 성노예 일보직전까지 가는 아사미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남에게 드러내지 못할 정도의 떳떳하지 않은 관계는 처음부터 맺지 마라는 교훈을 생생하게 깨닫게 된다. 그러다 보니 게임판의 분위기로 최대한 되돌아가려 했던 애니메이션판을 먼저 접한 사람들이 만화책판을 뒤늦게 접하고 충격과 공포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했다.

소재가 소재니만큼 에로 동인지도 많이 나왔으며 2012년 버전까지 확인되고 있다. 내용이야 볼 것도 없이 코믹스판의 과격성을 잘 살린 100% NTR. 아사미의 우유부단한 면이나 쿄스케의 약점 같은 걸 잡아 함정에 빠뜨리는 원작 전개에 충실한 스토리 방식으로 거의 대부분 고정되어 있다.

난데없이 2013년 3월 22일에 블루레이로 재출시 발표가 났다. 블루레이판 특전 영상과 CD 복각판이 부록으로 실릴 예정이라고 한다.
----
  • [1] 독립된 컨텐츠로 나온 코믹스/애니메이션판의 경우는 이렇게 쓰고, 게임판의 경우는 룸메이트 시리즈의 외전격 작품으로서 나왔기 때문에 주제가 ROOMMATE麻美, 부제가 おくさまは女子高生이다.
  • [2] 이와사키 선생과 비교했을 때 키가 좀 더 작고 살집이 있는 몸매로 묘사되는데, 동급생 여캐들 중에서 아사미와 비교할 만한 존재가 없으며 결정적으로 가슴 사이즈가 모든 캐릭터들 중 최대급.
  • [3] 게임 설정에 의하면 쿄스케는 확정범죄인 미성년자와의 결혼 문제만 제외하면 교사로서도 남편으로서도 흠 잡을 데 없는 모범적인 남성상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돌부처급의 인내심으로 버텨낼 수 있다고 한다.
  • [4] 정말로 쿄스케와 아사미가 무슨 특이점이라도 되는 것마냥 온갖 종류의 섹드립시모네타로 점철된 엑스트라들이 꼬여든다. 스토리의 억지성을 중첩시키는 요소이기도 하다.
  • [5] 특히 쿄스케의 경우 아사미에게 꼬여들던 남학생 한 명에게 선빵을 날린 것 말고는 스토리 전개 내내 샌드백마냥 신나게 얻어터진다. 주위 사람들에게 굉장히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 있던 모범교사에서 미성년자를 낚아챈 희대의 개새끼로 순식간에 추락하는 것도 모자라, 사회적 매장 수준으로 매도당하고 괴롭힘당하고 얻어터지는 것이 쿄스케의 존재의의 거의 전부.
  • [6] 다만 연재일수를 따져 보면 소드마스터 야마토식의 날림엔딩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작가 스스로가 넘쳐나 버린 스토리 전개를 이기지 못하고 최선을 다해 꿰메붙인 게 그 정도였을 가능성이 높다.
  • [7] 애초부터 13권짜리 스토리를 13화 안에 전부 우겨넣는 게 불가능했고, 팬층이 확 뒤바뀔 정도로 엉망진창인 막장 스토리를 TV 영상물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 역시 힘든 상황이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