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빅토리 라이플

last modified: 2015-01-17 18:18:42 Contributors

Victory Rifle. 폴아웃3에 등장하는 유니크 저격 소총.

상세

풀 내구도 공격력 40
치명타 추가 공격력 40
초당 공격력 42.9
연사력 1.1발/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3배
무게 10 lbs
사용 탄환과 장탄수 5 × .308
V.A.T.S. 소모 AP 38 AP
산탄각 0
특수 기능 치명타시 2초간 넉다운
내구도 300[1]
수리 가능 아이템 저격 소총, 예비군의 라이플
무기군 경화기
가격 450 캡
획득 장소는 '락브레이커의 마지막 주유소' 근처 절벽위에 있는 어느 집에 있는 락커룸 안에 들어있다. 참고로 해당 지역은 지도상에 찍히지 않으므로 그냥 걸어서 가야 한다.

폴아웃3에 등장하는 스나이퍼 라이플들중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총기 자체 옵션만 놓고 보면 시궁창인데, 내구도는 일반 스나이퍼 라이플보다 좋지만 공격력은 일반 스나이퍼 라이플과 별 차이가 없으며, 크리티컬 확률은 오히려 기본 버전보다 더 딸린다.[2] 똑같은 유니크인 예비군의 라이플보다 어쩐지 슬퍼지는 구성.

그래도 왜 빅토리 라이플이 최강이냐 하면은 무기 자체의 기본 옵션인 넉백 효과에 있다. 이 넉백 효과는 크리티컬이 떠야 발생하는데, 크리 확률 배수가 일반 라이플보다는 낮긴 하지만 그래도 일반 총기보다는 훨씬 높다. 즉 그냥 한두대만 맞아도 적은 바로 몇초간 누워버린다는 것. 심지어 베히모스는 물론 오버로드 알비노 스콜피온 구울 리버까지 기절 못 시키는게 없다.

시스템의 특성상 누워있을 때에도 데미지가 다 들어가므로 빅토리 라이플로 저격후 다른 무기나 동료의 손으로로 재빨리 적을 없애 버리는 짓도 가능하다. 게다가 굳이 넉백을 노리지 않더라도 크리티컬 확률 자체가 높으므로 크리용으로 노림직 하다.

그런데 이걸 얻기 위해서는 락픽 스킬이 100을 찍어야 하는데, 그 이전에도 얻을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도그밋이 있기 때문!

그래도 가우스 라이플에게는 게임이 안된다. 데미지를 보나 크리티컬 넉백 옵션을 보나 장탄수 보급을 보나 뭘 보나(…)
----
  • [1] 부서지기 전까지 약 1200발을 사격할 수 있다.
  • [2] 크리 확률 배수가 기본 라이플과 예비군은 5배지만 빅토리 라이플은 3배.


A Tale of Two Wastelands에서

풀 내구도 공격력 45
치명타 추가 공격력 45
초당 공격력 약 85.5
연사력 약 1.9발/초
치명타 확률 배수 1.2배
무게 8 lbs
사용 탄환과 장탄수 5 × .308
V.A.T.S. 소모 AP 27 AP
산탄각 0.02
내구도 240[3]
수리 가능 아이템 저격 소총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자동소총 계열[4]
특수 기능 치명타시 2초간 넉다운
요구 힘 6
요구 스킬 화기 75
가격 6150 캡
(TTW는 개발 중이므로 스펙이 지속적으로 바뀔 수 있다. 위는 알파 2.7.3의 스펙이다.)
별 짓을 다 해서 치명타 확률을 쥐어짜면[5] 약 50%나 55% 정도의 확률로 넉다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그렇게 치명타를 쥐어짜려면 게임이 극후반이 되어야 하기도 하고, 또 플레이어 방어력이 그렇게 높지 않은 문제가 있다. 만약 그런 극크리 세팅을 실제로 맞추는 데 성공했다면 이 시기의 외로운 방랑자/배달부는 배수 2.5배 정도 되는 거 구해서 레이저 장난(...)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높은 크리율을 맞추는 데 실제로 성공했다면 크리 대미지로 적을 갈아버리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것이기 때문.

그래도 연사력도 초당 2발로 올랐고 총기류에는 이거랑 And Stay Back 퍽 받는 산탄총 제외하면 메즈 수단이 없다.[6] 마침 어흥이 같은 강적도 있겠다 .308을 안 쓰는데 특수탄이 남아돈다면 처리용을 겸해서 써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 [3] 부서지기 전까지 약 960발을 사격할 수 있다.
  • [4] 너무 많지만 대표적으로는 폭동 진압용 산탄총, 어설트 카빈, 돌격 소총 계통, 제식 소총 등이 있다.
  • [5] 기본 행운 10으로 10% + 재주 부수기 위해 태어났다 3% + Perk 기교로 5% + 크레이그 부운이 주는 제1저격대대 베레모로 5% + 이해력 퍽을 찍은 상태로 잡지 True Police Stories를 읽어서 10% + 정예 폭동 진압복 혹은 율리시스의 더스터의 5%로 배수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을 전부 합치면 38%로, 이를 TTW 빅토리 라이플의 치명타 1.2배와 합치면 45.6%의 치명타율이 나온다. 여기에 율리시스의 더스터가 경갑이니 가벼운 손길 퍽으로 최종 5%, V.A.T.S. 중의 공격은 무조건 치명타율이 5% 증가하므로 FPS에서는 50.6%, V.A.T.S.에서는 55.6%의 치명타율을 뽑을 수 있다.
  • [6] 비교하자면 에너지 무기에는 일단 모하비에서는 흔하게 팔리고 수도 황무지에서도 새삥으로 하나 구해 써 볼 수 있는 가우스느님이 계신데, 이건 대미지도 출중하다. 그 외에도 소닉 이미터의 특정 변종으로 메즈가 가능하다. 대상이 한정된 것까지 합치면 조명탄 권총도 가능하다. 근접 무기와 격투 공격은 일단 여기에 적기에 다 모자랄 정도로 수단이 많으니 생략. 폭발물은 사지가 다 나가면 그게 메즈다강력한 대미지와 충격력으로 밀어붙이는 컨셉이라 유일하게 메즈 능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