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빅 마마(가수)

last modified: 2015-02-23 23:42:25 Contributors

Bigmama.jpg
[JPG image (Unknown)]

빅마마 (Bigmama)
해당항목은 빅 마마의 동음이의어 입니다.
가수이다. 큰 엄마가 아니다.

Contents

1. 소개
2. 멤버
2.1. 신연아
2.2. 이지영
2.3. 이영현
2.4. 박민혜
3. 음악적 행보 와 현재 상태
3.1. 현재 멤버들의 상황
4. 여담

1. 소개

YG 사단 산하의 엠보트의 박경진이 발굴해낸 여성 R&B 그룹. 4명의 목소리와 위치가 각각 너무나도 특색이 강하나, 4명이 어울렸을때 그야말로 기가 막힌 하모니를 보여주는 그룹으로, 처음 빅마마를 발굴해 낼때의 컨셉도 '정말 노래 잘 부르는 가수, 십년이 지나도 두고두고 들을 명곡이 남을 가수'였기에 어찌보면 섹시한 몸매와 이쁜 얼굴만 만연해 있는 국내 가요계에 직격탄을 날렸다고 볼 수 있다.(그걸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줬다. 립싱크하는 미녀4명과 무대 뒤로 실제 노래를 부르는 빅마마) 이로 인해 1집은 34만장을 팔아치우는 저력을 보이기도 했다. 참고로, 빅 마마란 이름의 경우 '가요계에서 큰 존재가 되기 위해서' 지어진 것이다. [1] 데뷔한 지는 꽤 됐지만. 몸매와 얼굴이 안 되더라도 실력으로 얼마든지 커버하고도 남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실제로 빅마마를 대표하는 곡들도 청자들에게 자주 애청되고 있다. 같은 시기에 활동한 같은 컨셉의 가수는 블 시스터즈가 있다. 이 빅마마로 인해 씨야, 가비엔제이,브라운 아이드 걸스 등 유사컨셉의 가수들이 대거 등장하기도 하였다.[2]

2. 멤버

2.1. 신연아

저음/중음 담당이나 종종 노래에서 터지는 고음 애드립으로 고음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인증. 1973년 8월 12일 생으로, 빅마마에서 가장 나이가 많다. 인하대학교에서 불문과를 전공했다. 프랑스 유학 출신으로 1집의 'je ne veux pas'에서 불어 실력도 인증한 바 있고 2집에서 프랑스인 남자친구와 열애 관계를 보여주다가, 결국 3집 때 프랑스인 남편과 결혼하였다. 멤버 중 멘트와 설명 담당으로, 빅마마 멤버 중 그나마 재치있는 말솜씨로 콘서트나 인터뷰 중의 멘트를 담당한다. 현재는 원대학교의 교수로 역임중. 2011년 4월 솔로 싱글을 발표하였다. 그 이후 현재 갈라진 빅마마 소울의 멤버 중 한명.
첫 정규앨범을 발표한다.

2.2. 이지영

저음 담당으로, 그녀의 허스키한 목소리는 국내 가요계에서는 따라갈 자가 없다고. 음악 외에 그림도 그리는 등 예술 감각의 폭이 넓다. 2010년 12월에 솔로앨범 1집(싱글)을 발표하였고, 2011년 06월 정규 앨범 1집을 발표한 상태. 현재의 빅마마 멤버 2명중 한명으로, 솔로 활동 중이다. 3인조 그룹 울스타의 이승우가 이지영의 동생이기도 하다. 2014년 11월에 미니앨범 "Life is Miracle" ( http://www.maniadb.com/album/717602 )을 발표했다.

2.3. 이영현

이영현 항목 참조.

2.4. 박민혜

빅마마의 막내로, 파워풀하고 깔끔한 고음이 인상적이다. 역시 3~4집의 모습과 1집 시절 모습을 비교해보면, 다이어트의 파워를 보여준 바가 있다. 현재 서울종합예술학교에서 보컬과 학장으로 역임 중이다. 2010년 11월 갑작스런 결혼 소식으로 빅마마 팬들을 놀라게 햇는데 이러다 해체하는거 아냐?? 빅마마 활동은 꾸준하게 이어갈 것이라고 기사에서 발언하여 똥줄이 타는상황 무마. 였으나, 2011년 초 테일런스에서 신연아와 박민혜의 계약 재갱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단으로 빅마마 해체 관련기사를 쓰고, 결국 빅마마 소울이라는 형태로 박민혜와 신연아 2명이 분리. 빅마마 소울 1집을 발매.

3. 음악적 행보 와 현재 상태

1집때는 같은 YG 사단의 거미, 휘성, 세븐과 함께 소울트레인 콘서트를 열기도 했고, 함께 각종 음악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당시 거의 모든 신인 여가수들은 롤모델로 빅마마를 꼽았다. 이로 인해 씨야, 가비엔제이,브아걸등의 발라드 여가수 범람시대가 왔엇다. 하지만 2007년 YG의 아이돌화와 함께, 계약 재갱신을 안해 ,결별한 후 소울보다 발라드 쪽으로 음악색이 바뀌면서 팬들의 호응이 줄어들게 되었고, 덩달아 가요계의 입지도 좁아지게 되었다. 그 이후 OST 셔틀 활동과, 2009년 11월 이영현의 솔로 앨범 발매 등으로 뜸뜸히 살아있다는 것을 인증하다가 거의 3년만에 5집이 나왔으나, 5집 관련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인해 데뷔 초에 나왔던 말인 '빅마마는 프로젝트 그룹이다'에서 와전되어 빅마마 해체설이 나도는 등,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으니 온갖 루머들이 나오고 있다. 그 이후 10월말 이영현의 싱글 2집과, 11월 말 멤버 박민혜의 결혼소식, 12월에 이지영의 솔로 앨범 1집등의 발매로 더더욱 의문이 커져 가는 상태였으나, 현재 2011년 4월 빅마마 공식 카페에서 빅마마 멤버 4명의 소속사가 갈렸다는 충격과 공포스런 소식이 들려온데다가, 현 이영현과 이지영이 소속된 원 소속사 테일런스에서 빅마마가 해체한 듯한 뉘앙스의 공지글을 올려 충공깽 상태이다. 결국, 테일런스에서 신연아와 박민혜의 계약재갱신을 하지 않아, 현재 빅마마는 두갈래로 갈라져 이지영과 이영현의 빅마마와, 신연아와 박민혜의 빅마마 소울로 갈라진 상태. 이영현과 이지영은 각자 솔로활동 중이며, 종종 콘서트에서 같이 등장하기도 한다.


3.1. 현재 멤버들의 상황

2014년 9월 현재 현재 이지영은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겸임교수이며 가수활동도 겸하고 있다. 신연아는 호원대학교 실용음악학부 학부장으로 있으며 간간히 콘서트도 하고 있다. 박민혜는 2014년 5월 2일 싱글을 발표하고 활동중.

신연아와 박민혜의 인터뷰에 의하면 테일런스 측에서 두사람에게 아무 언급 없이 이지영과 이영현의 싱글을 계획했고, 두사람은 그 음반들이 나올때까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적잖게 당황했다고. 5집도 모두 모여 녹음 한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파트만 녹음하고 돌아갔고 그것을 믹싱하여 음반이 나왔다고 한다. 계약 종료이후 둘이 뭉쳐 빅마마 소울을 결성했을 당시의 인터뷰에서 이지영, 이영현과 연락을 끊고 있다[3]고 언급했다. 2014년 박민혜의 싱글 발매에 나머지 세명이 축하메세지를 보냈는데, 그것을 보면 그사이에 멤버들끼리 어느정도 화해가 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4. 여담

대표적인 곡으로는 Break Away, 체념, 연, 배반 등이 있다. 이 중 체념은 여자들이 노래방 가면 목자랑 하려고 부르는 곡으로 유명하다. 사실 체념같은 곡은 남자들도 고음컨트롤 자랑을 위해서(진화된 고음병이랄까) 많이 부른다. 남자 입장에서는 키 3개(보통 여성노래는 키 3개 낮추면 그에 맞는 남자노래로 변한다고 보면 된다) 낮추고 불러도 어지간한 고음역대 발라드 싸대기 후려치는 수준... 그렇게 자랑한답시고 부르면 한시간만 넘어도 효과가 난다. 대표적인 예가 박경림 목소리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4] 결국 2011년 기준 이제까지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 2위
(명성 만큼이나 좋은 노래들이다. 특히 체념...)

어떻게 보면 외모가 아닌 실력으로 승부한 그룹 중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비 엔 제이 등등) 브라운 아이드 소울과 함께 유일하게 살아남은 그룹이라고나할까...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살아남은 것도 모자라 지금 현재 입지는 빅마마보다 튼튼하지만 시류의 흐름에 따라 아이돌이 되었으니 무언가 애매한 상태. 하지만 빅마마와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사이는 좋다. 제아와 이영현은 동아방송대학 영상음악과 동창인 친한 친구로 영화 하모니 OST를 같이 부르기도 했다. 졸업하면서 '성공한 가수가 되어 같이 노래를 부르자'라고 약속을 했다 하니 둘 다 훌륭하게 약속을 지킨 셈.

애초에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목표도 빅마마였다; 지금은 그런 것 어찌됐든 상관없어
----
  • [1] 멤버들은 이 이름을 들은후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었다고 한다.
  • [2] 다만 씨야 등은 비주얼의 비중도 컸고 시류에 따라 아이돌에 가까운 활동을 하기도 했다.
  • [3] 정확하게는 어느날 갑자기 연락이 끊겼고 신연아가 전화를 했는데도 받지도 않았다고 한다.
  • [4] 남자들에게는 임재범의 고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