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비씨 글로벌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만들어지기까지
2.2. 탄생, 그런데 제휴사가...
2.3. 후폭풍
3. 이용
4. 발급 금융기관
5. 수수료
5.1. 신용카드
5.2. 체크카드
6. 관련항목

1. 개요

비씨카드다이너스 클럽을 보유하고 있는 디스커버 인터내셔널(DFS)과 제휴해서 발행하는 신용카드체크카드 브랜드. BIN은 6541XX, 6556XX, 6573XX. 단, 체크카드우리카드 외에는 해외신판이 불가능해 아직 완전하지 못한 결제망이다.

2. 역사

2.1. 만들어지기까지

비씨카드 혼자서 해외겸용 카드를 만드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그 동안 비씨카드비자카드마스타카드, JCB와 제휴해 해외겸용 카드를 발급했다. 하지만 비자카드마스타카드는 해외 결제분에 대해 칼같이 수수료를 떼 갔고, JCB는 수수료는 내지 않지만 일본 및 아시아 일부를 제외하면 가맹점이 매우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씨카드측에서는 지속적으로 해외 금융사들과 제휴했는데, 2008년 1월부터 은련과 제휴한 신용카드를 발급하면서 중국 현지에서 비씨카드로 결제시 해외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결제할 수 있게 했고, 2009년 10월부터 미국ATM 회사인 STAR와 계약해 미국에서 출금할 때 비자카드 국제거래망인 비자넷을 거치지 않고 현금을 인출할 수 있게 했다.

2.2. 탄생, 그런데 제휴사가...

그러던 중 2010년경부터 비씨카드가 자체 브랜드로도 해외결제가 되게 한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비씨 관계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한국어 위키백과에 그렇게 써놨었다 그래서 해외 카드사와 접촉한다고 했는데, 사실 수수료 꼬박꼬박 챙겨가는 비자카드마스타카드는 아닐 거고, JCB은련카드로는 택도 없으니 그러면 어디겠나(...)

결국 2011년 2월에 비씨 글로벌을 출시하면서 진짜 국내 연회비(기본 2,000원, NH 3,000원[1])로 해외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어떤 카드사의 짝퉁과 다르게 어떠한 경우에도 해외 결제시 수수료(정확히는 국제카드사 로열티)가 없다는 점이 장점. 정확하게는 수수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신용은 결제금액의 0.3%를, 체크는 건당 0.5달러를 해외결제 수수료로 받고 있다. 북미에서는 디스커버로, 일본에서는 JCB로, 중국에서는 은련으로 인식되고 나머지는 다이너스 클럽으로 인식한다고 한다. 국내 카드사 수수료는 가장 비싼 0.35%가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국제카드사 로열티 1%를 떼지 않는 것으로 위안삼자. 신한카드+JCB 조합이 0.18%로 가장 저렴하지만 가맹점망이 안습이다.

초반에는 발급 실적이 썩 신통치 않았는지는 몰라도 2012년 삼일절을 맞이해서 애국심 마케팅를 하고 있다. # 처절하다

비씨카드 측에서는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 아베크롬비/아메리칸 이글 할인, TOEFL 응시료 할인, 아마존닷컴 할인, 해외 스타벅스 할인 등 의외로 쓸만한 것들이 많다. 2013년 11월부터 2014년 2월까지는 아마존닷컴에서 국제특송으로 주문한 주문건에 대해서 배송료 무료를 적용해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 아마존 덕후들이 야! 신난다를 외치고 있다. 결국 폭발적인 참여에 힘입어 거기에 진상 손놈들도 한몫 했다는 썰도 있다 1월 19일에 프로모션을 조기에 종료했다.

각종 프로모션의 버프를 받아 2014년 6월 마침내 500만좌 발급을 달성했다.#

2.3. 후폭풍

한편 비씨카드가 독자적으로 해외 결제망을 개척하면서 로열티 수익이 줄어든 비자카드비씨카드비자카드 제휴 카드의 해외거래를 자사 결제망인 비자넷을 경유하지 않고 결제했다는 이유로 2011년 6월부터 비씨카드를 상대로 과징금을 매기고 있다. PROFIT! 이에 반발한 비씨카드비자카드가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이라는 문제를 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한 상태. 이 문제는 2012년 5월 현재까지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한편 이 갈등 덕분에 비씨 신상품들은 묘하게 비자 제휴가 안 나오고 있고, 마스타카드는 국내 점유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3. 이용

일본, 중국에서는 대체로 잘 되고 북미에서도 어느 정도 사용할 만하지만 유럽에서는 진짜 되는 곳을 찾기가 힘들다. 유럽에는 디스커버 가맹점이 거의 없기 때문인데, 공항 면세점이나 시내 명품 매장에서조차 안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차라리 중국인들이 들고 다니는 은련카드는 가맹점이 많아지고 있으니 은련 쪽이 나을지도... (워낙 중국인들이 유럽에서 명품을 쓸고 다녀서…)(하지만 어떤 곳에선 JCB은련은 안 받고 비씨 글로벌을 받는다...?)[2]

이런 상황이다 보니 아직까지는 해외에 비씨 글로벌만 들고 가면 사용이 어려울 때가 많다. 이건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안내해 주는 단점이다. 그래서 해외 여행시 비씨 관련 카드만 가지고 여행을 나설 때 결제가 되지 않게 되면 여러 애로사항이 생길 수 있으니 대타로 쓸 카드도 들고 가야 한다. 편의점같은 곳은 비자카드, 마스타카드만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일본의 경우 호텔, 대형마트, 공항에선 잘 된다.

인터넷 가맹점은 일단 아마존닷컴구글 플레이, PayPal[3]에서 받아준다. 이 외에도 미국 사이트 중에 디스커버를 받아주는 곳에서는 비씨 글로벌도 받아 주는 곳이 있다. 물론 같은 인터넷 가맹점이라도 일본이나 유럽계 사이트들은 포기하면 편하다. 스팀은 받아 주지 않는다! 젠장!

비씨 글로벌과 관련하여 자주 찾는 질문은 여기에서 보자.

한 가지 의문인 점은 디스커버 자체가 은련카드/JCB와 결제망을 공유하는데 디스커버와 제휴한 비씨 글로벌의 은련/JCB 결제망이 중국/일본 권역에만 해당된다는 점. 이게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건지, 아니면 디스커버비씨카드 간의 계약 문제로 인한 것인지에 따라 향후 해결 여부가 판가름날 것같다.

4. 발급 금융기관

2013년 4월 현재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우리카드, 농협은행(농·축협 포함)에서 각 은행의 주력 상품그린카드을 비씨에서 비씨 글로벌로 바꾸어 발행해 주고 있다. 비씨 글로벌로 발급되는 카드 중, 예전에 비씨 국내 전용으로 발급받은 것이 있다면 교체 발급도 가능하다. 하지만 보급율은 여전히 안습. 게다가 하필이면 대부분이 그린카드라... 게다가 4대 금융지주우리카드를 제외한 세 곳은 계열사 밀어주기바빠 비씨 글로벌에는 손도 안 대고 있다.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농협은행(농·축협 포함), 우리카드에서는 2013년부터 비씨 글로벌 체크카드도 발행하고 있다. 하지만 체크카드우리카드를 제외하면 아직 해외 결제를 할 수 없고, 해외 ATM에서 현금인출용으로만 가능하다. 2014년 1월 13일 기준 비씨카드에 문의한 결과 우리은행에서 발급한 카드는 해외신판이 가능하다고 한다. 은행과 협약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게다가 우리카드에서 나오는 체크카드우리은행만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은행을 쓰고 있는데 비씨 글로벌을 원한다면 답이 없다.

2014년 9월 현재 NH 오!포인트 더블 체크카드미국 라쿠텐에서 디스커버 모드로 결제에 성공했다는 위키러가 있다.[4]

5. 수수료

이 항목은 우리카드에 전화해서 얻은 답변으로 작성.
우리카드의 적용 수수료이므로 다른 카드사의 경우에는 주의바람.
또한 2014년 2월 현재, 체크카드는 우리카드의 비씨 글로벌 체크카드만 해외신판이 가능하다.

5.1. 신용카드

  • 해외결제
    결제금액의 0.3%의 수수료가 발생.
    적용환율은 부산은행 전신 환율(송금시)로 적용.[5]

  • 현금서비스
    이용 금액의 1%의 브랜드 수수료 + 해외이용 수수료 0.3%
    현금서비스 이용 수수료 [6]

5.2. 체크카드

  • 해외 결제
    결제 1건마다 0.5달러의 수수료가 발생
    신판 승인시 해당 금융기관의 환율 적용된 금액이 지급정지(홀딩)가 되고 나서 사용금액 인출시, 한국씨티은행 전신환율(송금시)이 적용된 금액이 인출됨.

  • 현금인출
    이용금액의 1%의 네트워크 수수료 + 건당 3달러의 현금인출 수수료가 발생. 적용 환율은 해당 금융기관의 최초 고시된 전신환율(송금시)이 적용.

  • 잔액조회
    조회시 0.5달러의 수수료가 발생 (해당 금융기관의 고시환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