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블로스터

last modified: 2015-03-11 15:30:55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대전
3. 기타

693 블로스터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93
수컷 : 50%
암컷 : 50%
블로스터ブロスターClawitzer

특성 (PDW 특성은 *)
메가런처파동계열 기술의 위력이 상승한다.[1]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런처 포켓몬1.3m35.3kg수중 1
수중 3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풀 전기땅 에스퍼 노말 독 벌레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격투 페어리 비행강철 불꽃 물 얼음

진화
692 완철포
Lv.37

693 블로스터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전기 풀고스트 격투 노말 독 드래곤 땅 바위 벌레 비행 악 에스퍼 페어리 강철 물 불꽃 얼음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7173881208959500

도감설명
X물 포탄을 발사하는 거대한 집게발을 지녔다. 유조선의 선체를 뚫어 버린다.
Y집게 뒤의 노즐에서 물을 뿜어내는 추진력으로 60노트의 스피드로 나아간다.

1. 소개

현대 벨로스터와는 무관하다.

모티브는 랍스터+딱총새우.

완철포의 진화형으로, 진화 전부터 좀 큰 편이었던 오른쪽 집게가 미칠듯이 거대해진 모습이다. 그렇다고 더듬이집게에 가서 붙는 건 무슨 자연의 조화인가.

이름의 유래는 Blow + 랍스터 또는 블래스터. 랍스터의 일본어 표기(ロブスター)에서 처음 두 글자를 뒤집은 말장난이기도 하다. 영문판 이름의 유래는 Clawfish(가재) + Howitzer(곡사포).

대포무노처럼 총->대포로 진화하는 케이스인데 웃기게도 진화 전인 완철포가 물대포 포켓몬으로 분류되어 있다.(...) 대포->로켓 런처로 진화하는 케이스인듯

2. 대전

파동의 용사 블로스터.

크고 아름다운 집게 런처에 걸맞게 특성도 파동 기술의 위력을 올려주는 '메가런처'이고 물의파동[2], 악의파동, 치유의파동, 파동탄, 용의파동 등 각종 파동이란 파동은 죄다 자력으로 익힌다.

능력치만으로는 메가거북왕의 하위호환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높은 특공[3]과 괜찮은 내구력을 보유했으며 순수 물이라 방어상성도 우수하다. 아이템이 메가스톤으로 고정되는 메가거북왕과 달리 다양한 도구를 들려줄 수 있다는 점[4], 구애 시리즈와 궁합이 좋은 유턴과 페어리 타입에 대항할 수 있는 오물웨이브오물폭탄을 배울 수 있다는 점, 스피드가 느려서 트릭룸이 깔리면 이쪽이 더 빠르다는 점 60 노트로 이동한다고 하지 않았어? 역시 도감설명은 장식이다. 등은 충분히 연구되고 차별화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메가거북왕을 쓰면 다른 개사기 메가진화포켓몬을 못쓰니 오히려 메가거북왕의 상위호환 취급받기도 한다.

여담이지만 생긴 것 답게(?) 킹크랩가재장군의 뒤를 이어 찝게햄머를 습득하지만 공격이 워낙 낮은지라 실전에서는 얌전하게 물의파동이나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파동 컨샙을 가진 루카리오 역시 대부분의 파동 기술을 배울 수 있어서 기술 배치로 파동탄/물의 파동/용의 파동/악의 파동이 가능하다. 일명 사색 파동. 루카리오의 경우 미친짓(...) 밖에 더 되지 않지만 블로스터나 거북왕에게는 그런 거 없다.

레이팅 배틀 시즌 3의 통계 기준으로 기배는 사색 파동이 대세인 듯. 단 사색 파동 중 용의파동의 견제폭 때문에 채용률이 제일 낮고, 용의파동을 뺀다면 냉동빔, 아쿠아제트, 치유파동 등을 쓰는 것을 보여준다. 제일 선호되는 것은 아무래도 선공기인 아쿠아제트. 그 외에도 마릴리 견제를 위해 오물폭탄을 사용하기도 한다. 아이템 셀렉트는 보통 이 포켓몬이 일반적으로 공격 기술만 쓰다보니 패널티가 없어지고 거기다가 10만볼트 등에게서 위협을 줄여주는 돌격조끼나 무난한 자뭉열매, 그리고 4파동 기배를 한다고 하면은 넓은 견제폭이 따라오기 때문에 맞춰서 끼워주는 달인의띠 등을 사용하는 것이 주로 보인다.

사실 용의파동이 블로스터에게 나쁜 편은 아니지만 드래곤 타입 공격이 공격 상성이 처참하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렇기때문에 드래곤 외에도 여럿 잡을 수 있는 냉동빔을 쓰는 경우가 꽤나 보이는 것. 단 용의파동은 자속마냥 쓸 수 있기 때문에 엄청 나쁜 선택이라고 할 순 없다.

3. 기타

칼로스 사천왕 즈미의 에이스 포켓몬인 거북손데스가 디자인이 영 거시기한 녀석인지라, 각종 팬아트에서는 대신 이 녀석을 같이 그리는 경우가 많다. 요리사-랍스터 라는 이미지 매칭도 그럴싸하고.

08f1c7a4c2546ea7c829a0341bc317c5.JPG
[JPG image (Unknown)]


더불어 딱총새우 라는걸 반영해서 인지 특별한 색잘 삶아진 붉은 색이다. 색 조합을 보면 플레어단이 좋아할 거 같다. 이는 가재장군과 동일한 색배합이기도 하다.(레드 + 블루 + 화이트) 역시 해산물끼리 통하는 건가... 그런데 가재장군의 특별한 색은 원종 블로스터랑 딴판이다.
----
  • [1] 파동 계열 기술 위력이 1.5배로, 치유의파동 회복량이 4/3으로 증가
  • [2] 마침 파도타기의 위력도 90으로 하향되어서 물의파동을 쓸 경우 동일 데미지에 혼란 부가효과까지 붙은 싱글배틀 한정으로 완벽한 상위호환이 된다.
  • [3] 17년 만에 암스타를 제치고 등장한 물 타입 비전설 최강의 특수공격력 보유자다.
  • [4] 생명의구슬이나 구애안경을 낀 블로스터의 화력은 메가거북왕보다 높으며, 내구 쪽을 보조할 아이템을 들려주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