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북마리아나 제도

last modified: 2015-02-01 15:55:08 Contributors

미국의 행정구역

(state)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중앙 미시건(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아이다호(ID)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 알래스카(AK) · 하와이(HI)
특별구 워싱턴 D.C.(DC)
해외 속령 (GU)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사모아(AS) · 푸에르토리코(PR)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지리
4. 문화
5. 관련항목


1. 개요

필리핀 동쪽, 북쪽에 일렬로 늘어선 섬들로, 영어로는 Northern Mariana Islands이다. 미국령 지역이며 현재 국가원수는 버락 오바마. 그리고 버락 오바마의 임명하에 제도를 관할하는 수장이 맡는다.

2. 역사

차모로(Chamoro)라는 원주민들이 기원전 2천년경부터 거주하였으며 이후 외부와 별다른 교류가 없다가 스페인인들이 유럽인들 중에는 처음으로 이들과 만났다. 특히 마젤란이 태평양에서 물도 식량도 다 떨어져 죽을동 살동하던 와중에 이 근방을 지나며 겨우 한 숨 돌릴 수 있었다. 다만 마젤란이 상륙한 곳이 정확히 북마리아나 제도의 사이판인지, 바로 남쪽의 인지 불명확하다.

현재의 정식명칭은 북마리아나 제도 연방이며, 본래는 스페인의 식민지였으나 미국-스페인 전쟁의 여파로 독일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하자 일본의 위임통치령으로서 남양 식민지가 되었다.

사실 일본의 경우 1차대전 당시 이곳을 통치하는 것에 대해 국제연맹의 인정까지 받았으나 2차대전 패전으로 이곳을 잃은 것을 못내 아쉬워하고 있다.

태평양 전쟁 이후 미국이 신탁통치를 하다가 다시 UN의 신탁통치를 받았는데, 1976년 독립을 포기하고 미국의 자치령으로 들어갔으며 1978년 자치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리고 2009년 아예 미 연방으로 통합되었다.

미 정부로서는 바로 옆의 까지 묶어서 하나의 행정단위로 만들어버리고 싶어하지만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같은 차모로족이어도 2차대전을 겪으면서 한쪽은 미국편, 한쪽은 일본편이 되다보니 서로 안좋은 꼴을 좀 겪어서 주민들간에 미묘하게 사이가 안 좋다고 한다. 물론 이러니저러니해도 같은 미국령이고 지리적으로 가까우니 서로 왕래와 교류는 많지만.

3. 지리

북마리아나 제도의 주요 산업은 관광업이며, 면적은 약 480㎢, 인구는 약 4만 명이다.

이 제도에 속한 유명한 섬은 자치 정부 수도가 있는 섬이자 도시인 사이판(Saipan)이 있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깊은 곳, 마리아나 해구(Mariana Trench)가 이 제도에 있다. 수심 10,971m(...)

또한 이 북마리아나 제도에 속한 작은 섬 티니안은 B-29 폭격기가 일본에 싣고갈 핵폭탄을 탑재하고 이륙한 곳이다.

4. 문화

북마리아나 제도를 상징하는 깃발에는 돌기둥 모양의 문양이 새겨져있는데 이는 차모로 원주민들이 과거 세웠던 거석문화 유적에서 따온 것. 라떼스톤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이 돌기둥을 여러개 세운다음 그 위에 다시 나무로 집을 지었다고 한다. 차모로족은 나름 강한 권력을 가진 귀족층까지 존재하였던 발전된 문화를 가졌었다고. 현재 남아있는 유적중 가장 유명한 라떼스톤 유적은 티니안에 남아있는 타가라는 족장의 집터다. 그런데 이 족장의 집터에 남아있는 돌은 티니안 섬이 아니라 이웃섬인 로타에서 캐온 것이어서 나름 미스터리라고 한다. 큰 선박도 없던 시절에 크고 무거운 돌을 어떻게 옮겨왔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