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부패

이 항목은 비리로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생물학 / 위생 용어
2. 사회학 용어

1. 생물학 / 위생 용어

Putrefaction,Decomposition, 腐敗

유기물이 공기 속의 산소, 빛, 열, 세균, 효소 따위의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는 현상. 썩는다고도 한다. 썩어서 내용이 줄어드는 경우와 악취가 나는 경우로 나뉜다. 악취는 주로 단백질에 포함된 질소화합물이나 황화합물이 분해될때 생기는 분자들 때문에 난다. 부패를 일컫는 말로 산이 생성되는 경우를 산패라고 한다.

발효와는 오로지 그 결과에 의해서만 구분되는 관계다. 즉, 현 시점에서 부패라고 불리는 어떠한 현상이 있는데, 가까운 또는 먼 미래 시점에서 그 부패 과정이나 산물이 인간에게 유용하다면 그 부패는 발효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어르신들이 가끔 뷔페를 부패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그래, 뷔페 음식은 가림막 없이 오랫동안 상온에 노출되어 부패하기 쉽단 말이지

2. 사회학 용어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깨알같은 세스코
[1]

부정부패(不正腐敗). 어원은 당연히 1이다. 비리(非理)라고도 한다. 부정부패나 비리 중 어느 것으로 검색해도 모두 이 항목으로 들어올 수 있다.

부정한 돈을 받거나 이득을 목적으로 부정한 압력을 특정 개인 혹은 특정 단체를 위해 행사하는 일을 일컫는다. 거의 모든 국가에서 이를 표면적으로는 엄청난 범죄로 규정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법적인 내용은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죄 참조.

보통 민주 국가에서 부패가 적고 독재 국가에서 부패가 심한 편이다. 간혹 독재 국가에서 표면상으로 비리가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그러한 부정부패를 견제하고 심판할 정치권력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경향이 강하다. 대표적인 예제가 르완다폴 카가메가 있으며,[2] 나치독일같은 경우에도 괴링같은 거물 외에는 대체적으로 청렴한것처럼 보였다. 애초에 프로이센부터 공무원의 비리는 반역죄 다음으로 취급했으니.[3] 한편 싱가포르 같은 특이한 경우가 있는데 리콴유 본인이 청렴했을 뿐더러 측근들 부정부패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진국 수준의 국가청렴도를 자랑한다.

그래도 자정작용이 있는 민주주의 제도가 (특히 관료) 부정부패에 대한 시민들의 감시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비교적 청렴한 환경이 조성 가능하다. 청렴한 공직사회로 유명했던 장제스 독재 시절 중화민국국부천대 이전에는 사상 최악의 부패정권이었다는 것을 기억하자.
----
  • [1] 물론 부정(不正)이 아니라 부정(父情)이다. 네이버 거리뷰를 통해 확대해보면 "맛과 정성을 다하는 父情 한식부페"라고 적혀있지만 동음이의어인 관계로; 참고로 이 식당은 실제로 안산에 있으며 워낙에 유니크한 이름이라 그런지 네이버 지도에 치면 바로 나온다.(...)
  • [2] 청렴하다고 보였었지만 나중에 파헤치고 보니 해먹은게 꽤 많았던 경우
  • [3] 청렴한것처럼 보였다는것이지 절대 청렴하진 않았다, 애초에 대전중에도 군수기업간의 알력다툼으로 안그래도 딸리는 생산력을 더 갉아먹기도 하였다. 애초에 나치 독일에선 사법부가 나치의 꼬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