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부탄가스

last modified: 2015-04-07 23:09:48 Contributors

Contents

1. 뷰테인
2. 휴대용 연료 제품
2.1. 오용 사례
3. 만화 오디션에 등장하는 힙합 듀오.


1. 뷰테인


탄화수소 - 알케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탄소 개수로 표기.

  노말뷰테인 아이소뷰테인
분자 구조
화학식(시성식)CH3CH2CH2CH3CH(CH3)3
분자량58.12g·mol-1 58.12g·mol-1
상온에서의 상태무색의 기체
녹는점135.4K114.0K
끓는점272.6K261.0K

butane.

부탄에서 만들어진 가스

지방족 탄화수소알케인탄소가 4개인 것. 화학식은 C4H10이다.

n-형과 iso-형, 두 종의 구조 이성질체가 있어 각각 노말뷰테인(normal butane, n-butane), 아이소뷰테인(isobutane, 2-methylpropane)이라 불린다. 단, IUPAC 에서는 "뷰테인"은 노말뷰테인만을 지칭한다. 대한화학회에선 영어발음에 가깝게 뷰테인으로 표기를 바꿨지만 대한민국에선 아직까지도 독일식인 부탄(Butan)으로 통한다. 아이소뷰테인의 끓는 점이 10여도 가량 낮으므로, 분별증류하면 두 이성질체를 서로를 분리해낼 수 있다.

무색, 무취이며 -기압하에서 기체다. 끓는 점이 높아서(노말뷰테인은 대기압에서 섭씨 -1~1도) 쉽게 액화시킬 수 있으므로 보관이나 운송이 편리하다. 반대로, 조금이라도 추운 날씨에서는 기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연소열은 2,877 kJ/mol, 49.50 MJ/kg로서 단위 무게당 연소열은 메테인보다 조금 낮고, 프로페인과 비슷하다. 강한 가연성 물질이라 조심해서 취급/관리해야 하며, 게다가 메테인이나 프로페인과는 달리 자체에 독성이 있다. 흡입시 심하면 심장세동이나 산소부족으로 인한 질식으로 인해 죽을 수 있다.

석유에 녹아 있기도 하고, 천연가스에 섞여 있기도 한데, 공통적으로 석유 정제 과정에서 프로페인과 같이 생산된다. 이는 천연가스로부터 뷰테인을 분리하는 절차에 석유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천연가스 속의 뷰테인을 메테인이나 에테인으로부터 분리할 때, 석유에 녹인 후 분별증류하여 뷰테인을 얻는다. 이 때 석유 속의 또 다른 가스인 프로페인도 같이 나오는데, 이 둘이 섞인 상태로 액화해서 판매하는 것이 액화석유가스(LPG)다. 물론 분별증류를 통해 뷰테인과 프로페인을 분리하여 각각 판매하기도 한다.

산소가 풍부한 상태에서 연소되면 이산화탄소수증기로 된다. 산소가 부족하면 불완전연소돼서 탄소, 일산화탄소가 발생된다. 일산화탄소만으로도 위험한데, 독성이 있는 이산화질소 또한 부차적으로 생성되므로 휴대용 버너를 실내에서 쓸 때는 환기에 신경써야 한다.

뷰테인의 가장 흔한 용도는 로서의 활용. 부탄가스통에 담겨서 휴대용 버너의 연료로 사용되거나, 1회용 라이터의 연료로 사용된다. 또한, 여자들이 머리를 곱슬곱슬하게 만들 때 쓰는 고데기에도 이걸 쓰는 버전이 있다. 여행용이나 휴대용으로 만들어진 가스 고데기인데, 연료로 부테인을 쓴다. 가스 인두에도 뷰테인이 들어간다. 가스 인두는 가스를 태워서 인두팁을 달구는 것으로서, 전기를 끌어오기 힘든 환경에서 전선 공사 등을 할 때 사용된다. 그 밖에 뷰테인을 쓰는 가스 토치도 있고, 부탄가스통에 어댑터 붙여서 토치처럼 쓸 수 있게 해주는 제품도 있다. 비상시에 LPG 차량의 연료로 쓰이기도 한다.

순수 뷰테인이 연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프로페인과 섞인 형태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를 액화석유가스(LPG)라 하며, 취사용이나 자동차 연료용으로 쓰인다. 뷰테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액화되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용 LPG는 조성이 계절별로 달라진다. 추운 날씨에서는(겨울) 프로페인 비율을 높이고, 그렇지 않으면 뷰테인 비율을 상대적으로 높여서 판매한다.

연료 외의 용도로는 냉동기의 가 있다. 오존층 파괴로 인해 CFC 등의 전통적인 냉매가 규제되고 있고, 이 틈을 타서 고순도 뷰테인이 냉매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 밖에, 분사식 캔의 분사추진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2. 휴대용 연료 제품

1의 성분을 이용하여 만든 일상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깡통 모양의 가스 연료 제품, 혹은 그 안의 내용물. 한국에서는 국내 기업에서 만드는 썬연료맥스가 유명하다. LPG를 이용하는 차량은 연료가 다떨어지는 비상시에 대용으로 가정용 부탄가스를 사용할 수 있다.

전세계를 기준으로 해도 한국이 기술면에서나 점유율에서나 손꼽히는 몇 안되는 시장이지만 애초에 시장규모가 안습해서…….

참고로 휴대용 버너를 다룰 경우 버너보다 큰 냄비프라이팬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너무 클 경우 가스통이 들어있는 곳에까지 열이 전도되어 액화된 가스가 팽창하면서 폭발할 수 있다.

한국에선 이 부탄 때문에 애먼 나라가 가스통 취급을 당하는 농담이 있다. 그러나 영어식 발음은 뷰테인에 더 가깝고, 대한화학회 공식 명칭도 뷰테인으로 개정되었기에 원칙적으로는 안 맞는 농담이다. 다만 실생활에서는 아직도 부탄이라는 표기를 많이 쓴다.[1] 그러니 이제부터 가게에 가서 부탄가스 달라고 하지 말고 뷰테인 가스 달라고 하자

2.1. 오용 사례

범죄 행위! HELP!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현행법상 범죄 행위를 다루고 있으며, 이런 행위는 다른 나라에서도 범죄로 규정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을 전 세계 어디에서든 실행에 옮길 경우 행위자 본인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경고: 문서 수정 시 범죄를 자세히 묘사하는 서술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범죄 교사 또는 방조에 해당합니다.


화학물질관리법 제22조(환각물질의 흡입 등의 금지) ① 누구든지 흥분·환각 또는 마취의 작용을 일으키는 화학물질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물질(이하 "환각물질"이라 한다)을 섭취 또는 흡입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소지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누구든지 환각물질을 섭취하거나 흡입하려는 자에게 그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판매하거나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9조 (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6. 제22조를 위반하여 환각물질을 섭취·흡입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소지한 자 또는 환각물질을 섭취하거나 흡입하려는 자에게 그 사실을 알면서 이를 판매 또는 제공한 자

화학물질관리법 시행령 제11조(환각물질) 법 제22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물질"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물질을 말한다.
1. 톨루엔, 초산에틸 또는 메틸알코올
2. 제1호의 물질이 들어 있는 시너(도료의 점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유기용제를 말한다), 접착제, 풍선류 또는 도료
3. 부탄가스
부탄을 마시면 졸림, 질식 등의 작용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며, 질식 작용의 부산물로서 사람을 환각에 빠지게 만들기도 한다.

부탄가스를 흡입해서 일어나게 되는 뇌손상은 영구적으로 회복이 되지 않는다. 뇌의 신경세포들이 엉키고 파괴돼서 그 후유증을 평생 가지고 살아간다. , 담배와는 달리 유기용제의 흡입으로 인한 뇌와 신경의 손상은 일반적으로 회복이 불가능하다. 제발 하지 말기를 바란다.

게다가 가스를 흡입하고 정신이 몽롱해져 있는 상태에서 무심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라이터 불을 켰다가 폭발사고가 일어나 사망 또는 심각한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다. 상황에 따라서 폐나 기관지속에 가스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화재발생으로 장기에 화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 당연 치료도 힘들고 후유장애 확정.

3. 만화 오디션에 등장하는 힙합 듀오.

위의 부탄가스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소년원에서 만난 두 불량 청소년이 결성하였다. 세상에 대한 불만과 울분을 한국지형에 맞는 갱스터 랩으로 표현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한다.

오디션을 위해 준비한 곡은 "Twenty eight years". 우리말로 옮겨 발음해 보면… 음…. 허나 "태극단 형님"[2]과 맞서 싸울 수는 없다는 생각으로 일부러 성의없는 무대를 펼침으로써 꼬리를 내린다. 결국 그들이 받은 점수는 100점 만점에 18점. 노래 제목이나 점수나 참….
----
  • [1] 탄화수소계에서 -ane 어미는 일괄적으로 -안에서 -에인으로 개정되었다. ex: 알칸-알케인, 메탄-메테인
  • [2] 작중에서 태극단은 일본 야쿠자과 맞짱떠 발라버린 조직으로, 뒷세계에서는 영웅 취급을 받고 있다. 달봉이가 체격도 좋고 피어싱에 문신까지 태극단과 흡사한 걸 해서 오해한 것. 물론 달봉이는 조폭도 아니고, 문신 자체도 미묘하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