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부왘

last modified: 2015-04-05 19:51:19 Contributors

Contents

1. 유행어
2. 관련 항목


1. 유행어


고구려시대때 에 이름붙여질 정도로 유서깊은 단어라 카더라.

불암콩콩코믹스의 작가인 최불암이 그렸던 사탄의 만화 짤방에서 나온 유행어.

보다시피 여성의 특정 부위의 물분출되는 장면을 묘사한 의태어로 탄생한 단어 같기도 한데, 사실 부왁 자체는 불암콩콩코믹스의 다른 에피소드에서도 다른 맥락에서 자주 등장한다. 류현진 바지가 찢어지거나 박한이가 사복간지를 풍기며 등장하는 장면이나 오승환이 호스로 불을 끄는 장면 등.

사실 "부왁"이란 효과음을 만화에 쓴 건 이말년이 먼저. # 2009년 4월 20일 수상한 식물원에서 농약을 뿌리는 의성어로 사용하였다. 즉 처음에는 무생물을 대상으로 한 순수한 의태어로 탄생한 것이었는데, 어느샌가부터 된장녀를 까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단어가 막 유행을 탈 당시에는 주로 여성을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됐으나, 시간이 갈 수록 그 의미는 거의 퇴색되었으며, 지금은 놀랄 만한 일이 있을 때 감탄사로 더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유행에 영향을 준 것은 불암콩콩코믹스의 해당 만화 때문이며, 따라서 여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에서는 부정적인 단어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여성들이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하면 의도와 상관없이 개념없는 사람으로 몰릴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사실 부왁이라는 단어는 여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단어는 아니다. 와갤의 경우를 봐도 알겠지만 트롤남자도 그 대상이 될수 있는 것. 여자의 경우 이것을, 남자의 경우 이것을 가리킨다. 트럴은 용개쨔응을 보았을 때 하지만 결국 쓰임은 같다...

위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오리지날은 원래 '부왁 인데, 언제부턴가 '부왘' 이 더 널리 쓰이게 되었다. 후자쪽이 좀더 임팩트가 강해서 그런 듯. 사실 어느 쪽을 쓰더라도 크게 상관은 없다. 받침으로 쓰일 땐 ㄱ이나 ㅋ이나 똑같이 무성 연구개 불파음(/k̚/)으로 발음되기 때문. 다만 연음될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예: 부왁이→[부와기], 부왘이→[부와키]) '부왁/부왘' + '-을(를)'을 [부와글]로 발음하는 걸 보면 오히려 '부왁' 쪽이 맞다. 하지만 '왘'의 ㅋ 받침을 살려 '부왘을'을 그대로 [부와클]로 발음하는 사람도 있다.[1]

천추태후에서 경종(최철호 분)이 광기에 어린 모습을 하며 "풍악을 울려라!! 풍악, 풍악, 풍악!!!"이라 외치는 장면이 있는데, 이게 몬데그린으로 인해서 "부왘을 올려라!! 부왘, 부왘, 부왘!!!!!!!!!!!!!!"으로 들린다.

케이온! 라이브 당시 오덕들의 '폭신폭신 타임(후와후와 타임)' 떼창이 꽤나 흠좀무했던지라 부왘부왘 타임으로 불리고 있다(...). 보다 보면 들린다.

와우 갤러리의 이용자인 와갤러들은 게이인 관계로, 용개츤데레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일제히 리플로 '부왘!'이라고 다는 것이 일상적인 모습이 되었다. 그의 PvP 영상 모음집 9번째인 DD9 공개와 함께 이런 행동이 정착되었고, 공개 후 며칠 간은 일베가 전부 용개 관련으로 도배되며 리플도 자연스럽게 '부왘'으로 도배가 되었다.(...)

닌텐도 DS 갤러리에서는 포켓몬스터 5세대 블랙/화이트를 Black, White 라는 이유로 인해 포켓몬 부왘이라고 부르고 있다.

리듬게임 갤러리에서는 '부wacccccccc'등으로 사용한다. 유래는 비마니 시리즈 아티스트인 wac.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재장전 속도가 느리지만 한방 데미지가 매우 강력한 포를 뜻하는 부왘포라는 표현이 있다. 특히 여기에서는 KV-2의 152mm나 ISU-152의 BL-10등의 소련제 포들이 손꼽히는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단, 서버 특성탓에 게임에서는 부왁이라고 불린다.

참고로, 북한산의 옛 이름도 '부아악'(負兒岳)이다. 빨리 읽으면...

네이버 웹툰 '격투기특성화사립고교 극지고'에서는 교감인 김교감 선생이 스승 부(傅)자, 쥘 악(握)자를 써서 부악(傅握)을 시전하기도 했다. 이후 거대늑대 아이리스를 막을 때 쓴 업그레이드 버전인 클 우(旴)자를 쓴 부우악(傅旴握)이라는 기술도 시전되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카사딘의 세 번째 스킬 '포스 펄스(Force Pulse)'의 아름다운 효과음 때문에 통칭 부왘(...) 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여자들이 주류인 사이트들에서도 간혹 보여서, 어원(?)을 아는 사람들은 아스트랄함을 느낀다고. 이 분들의 경우 대부분 최철호의 대사가 원조인 줄 아신다. 그 장면이 웃겨서 죽겠다는 장면이라 왠지 상황에 맞기도 하고...

해외에서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육지 X까"(...)로 유명한 The Lonely Island의 노래 제목이기도 한 Jizz in my Pants. 다만 이건 남성형 표현이다.
일본에서는 부왓(ぶわっ)이라는 물방울 떨어지는 소리로 쓰이는 의성어가 있다. 이것도 물과 관련이 있기는 하다

만일 이 뜻을 모르는 친구가 이 단어의 뜻을 물어보면 적당히 돌려서 설명하거나 천추태후의 것으로 대체하자. 제대로 설명하려면 아주 더러운 곳을 파고들어야 하니 말이다. 그리고 일코를 해제하게 되겠지

어떤 곳에서는 Fuck 대신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부왘 을 사용하는 곳도 있다.

배트맨도 쓴다! #;
비욘세쓴다! 부부붘붘붘!!부붘붘붘부왘!!!!부부부붘붘붘붘부와앜↗!!!!!!뿌부부부붘붘붘붘붘뿌와아아앜!!!!
조석마음의 소리에서 시전했다
Go! 부왘!
#

합필갤에서 만든 부왘 리믹스가 힛갤에 간적이 있다. 참고로 원곡은 펌프 잇 업 수록곡인 DJ Otada.


또 다른 리믹스 하나가 유튜브에 있다.

youtube(6XIAXIN101Q)

거꾸로 돌린 버전도 돌아다닌다.

youtube(FHQ66qNNJKg)


여담으로 2차대전당시 일본군의 꿈의 폭격기인 G10N 후가쿠(富嶽)의 이름을 한국 한자음으로 읽으면 부악이다. 그래서 안됐나보다.

리그베다 위키에선 '경사났네, 경사났어! 풍악을 울려라!'의 뜻으로 [[부왘]]을 울려라 ←요렇게 써서 이 항목에 링크하기도 한다.
----
  • [1] 거센소리(ㅊ, ㅋ, ㅌ, ㅍ)로 끝나는 단어 다음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가 올 경우 앞의 끝나는 거센소리가 뒤의 조사 쪽으로 그대로 연음되는 게 표준 발음이다. 다만, ㅌ 다음에 ㅣ로 시작하는 조사가 올 경우는 일단 연음된 뒤 구개음화가 적용되어 ㅊ으로 변한다. 예: 살갗이→[살까치], 부엌에→[부어케], 밭을→[바틀], 밭이다→[바치다], 무릎은→[무르픈] 등. 따라서, 부왘 다음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가 올 경우 ㅋ이 그대로 연음되어 [부와키], [부와클] 등으로 발음되는 게 표준 발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