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부소대장

last modified: 2015-02-14 22:04:08 Contributors


  • 한자: 副小隊長
  • 영어: platoon sergeant

Contents

1. 개요
2. 임무


1. 개요

군대의 각 소대에서 소대장 다음의 직위. 간단하게 말해서 소대에서 서열이 소대장 다음이다. 대개는 소대장 부재시 그 지위를 물려받기에 중사급이 주로 보임된다. 간혹 상사, 중사 소대장이 있어서 하사가 다는 경우도 있다. 과거엔 선임하사라고 불렸다.

2. 임무

소대장이 장교인 경우 중대에서 행보관이 하는 일의 소대 버전을 부소대장이 한다고 보면 된다. 분대장들 일 시키고... 다만 행보관과의 차이점은 바로 장교 유고시의 지휘권 승계의 우선순위. 중대장이 유고시에 중대의 지휘권이 행보관에게로 바로 승계되지 않고 부중대장 혹은 선임 소대장에게 우선 승계된다. 그러나 부소대장은 소대장 유고시에 가장 첫번째 지휘권 승계대상이다.

소대장 부재시에는 소대장의 업무를 대리하고 소대장을 보좌하며 함께 소대를 관리한다. 소대장이 하는 일을 같이 하지만 소대장보다는 불려다니는 일은 적다. 소대장이 업무를 부소대장에게 몰아벌일 경우는 궂은 일은 도맞아서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대장과 연대책임지는 일도 많은 자리이다.

소대장은 보임 후 소대 개편 시에도 그 직위를 유지하지만 부소대장은 조금은 유동적이다. 그래도 부소대장까지 올라왔다면 대대 내에서는 어느 정도 서열이 되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