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부란다

last modified: 2015-02-21 02:08:23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포획
3. 대전
4. 기타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전국 : 675
칼로스 : Ce092
수컷 : 50%
암컷 : 50%
격투
부란다ゴロンダPangoro

특성 (PDW 특성은 *)
철주먹펀치 기술의 위력이 1.2배가 된다.
틀깨기상대방의 방어적 특성을 무시하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배짱고스트타입에 대해 노멀이나 격투타입 기술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분류신장체중알 그룹
무서운얼굴 포켓몬2.1m136.0kg육상
인간형

진화
674 판짱
악 타입 포켓몬을 지니고 있는 상태에서 레벨 32

675 부란다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0배
페어리격투 비행강철 노말 독 드래곤 땅 물 벌레 불꽃 얼음 전기 풀고스트 바위에스퍼

종족치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9512478697158495

도감설명
X성질이 거칠어 툭하면 싸우려 들지만 약자를 괴롭히는 일은 용서하지 않는다. 잎사귀로 적의 움직임을 읽는다.
Y공격을 받아도 풀죽지 않고 돌진하며 전신주도 부러뜨리는 파워의 완력으로 때려눕힌다.

전용기막말내뱉기

오란다 or 부랄
요시 부란다 시즌
부란다 다메요
부란다는 농부란다!

1. 소개

판짱의 진화형인 부란다는 전형적인 반쵸(番長)스타일을 한 판다로 진화했다. 성격도 난폭하지만 악 포켓몬답지 않게 약자를 괴롭히는 것을 싫어한다. 이름은부라리큰 불한당+판다인 듯하다.

발매 이전에 잡지 정보에 따르면 '특이한 진화방식'에 의해 진화한다는데, 레벨 30 이상, 파티에 악 타입 1마리 이상 동행하면 진화한다는 루머가 있었는데 발매 이후 그 루머가 사실로 밝혀졌다(근묵자흑?). 다만 레벨 조건이 32이라는 점...

2. 포획

부란다 자체는 야생에서 나오지 않는다. 5번 도로 등지에서 판짱을 포획해 키워야 한다.

3. 대전

곤율거니와 똑같은 악/격투 타입. 단 곤율거니가 방어적인 종족치라면 이쪽은 훨씬 공격적이다. 페어리 타입의 공격 상성이 악/드래곤/격투에 2배이기 때문에 페어리 타입 공격에 4배를 입게 된다.

전용기로 막말내뱉기가 있는데 교체하면서 상대방의 공격과 특공을 1랭크 낮추는 기술이다. 추억의선물의 절반효과에 기절하는 대신 살아서 교체한다고 보면 될 듯.

특성은 틀깨기 또는 철주먹. 둘 다 좋은 특성이지만 틀깨기 격투타입이라면 타격귀가 더 선호되고[1] 철주먹은 거의 존재의미가 없다. 홍수몬으로부터 모든 펀치기술을 유전받지 못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비조도에게서 드레인펀치 유전도 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사용할 수 있는 펀치기술이 연속펀치(...), 스카이업퍼, 그로우펀치, 암해머 뿐. 덕분에 철주먹 특성은 암해머 하나만 믿어야 하는데 이러면 노보청의 하위호환 신세를 면하기 힘들다. 기습만 배웠어도 완전한 하위호환은 아니었겠지만...

숨겨진 특성은 배짱으로 격투 타입으로는 몹시 희귀한 배짱 보유자다.[2] 화강돌깜까미, 킬가르도를 자속 격투기술로 박살낼 수 있기 때문에 그나마 차별화할 길이 있는 특성. 하지만 기본적으로 악 타입 자속기로 고스트를 2배로 칠 수 있기 때문에 이조차 애매하기 짝이 없지만 굳이 존재가치를 찾아보자면 고스트/악 타입에게 격투 기술을 내지르거나 그로우펀치를 고스트에게 써서 랭업할 수 있다는 것 정도일까?

이러저런 이유 때문에 단순히 굴리는 것으로는 하위호환이고 보통 부란다를 굴릴려면 전용기 막말내뱉기를 활용한 틀깨기 + 막말내뱉기 + 스카프형이 주로 쓰인다. 스타일도 스카프가 어울린다 상대가 싸울만 하면 싸우고 아니다 싶으면 막말내뱉기를 쓰고 도주하는 것. 느리긴 하지만 일단 램펄드와 마찬가지로 성격, 노력치를 스피드에 전부 보정하고 스카프를 달면 110족을 컷할 수 있고 페어리 타입중에서도 110족보다 빠른 포켓몬은 현재로써 아르세우스엘풍밖에 없다. 그나마 아르세우스는 레이팅에서 볼 일이 없고 엘풍은 드물게 안경형이 아닌 이상 보조기 위주로 운용되므로 자속 페어리타입 공격을 당할 일이 많지 않다. 즉 페어리가 나왔다면 당장 막말뱉고 도주하는 것. 그렇게 능력치가 저하된 상대는 정상적인 운용이 힘들어진다. 그외에 틀깨기로 옹골참을 박살내거나 부유 포켓몬에게 지진의 쓴맛을 보여주는 것도 가능. 단, 버드미사일은 정말 답이 없다. 기본 스피드도 빨라서 막말내뱉기도 불가능하고 어차피 스카프로 추월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파이어로는 그딴 거 씹는다. 카운터 포켓몬으로 교체하던지, 아니면 상대가 심리전한다고 믿고 플레어드라이브를 쓰길 바라면서 스톤에지로 발악하는 게 다다.

하지만 이런 설움도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가 나오면서 다 날아갔다. 기술가르침으로 배우는 기술들의 폭이 가히 초염몽 뺨치도록 넓기 때문. 자속기만 봐도 드레인펀치, 힘껏펀치, 탁쳐서떨구기, 안다리걸기, 엄청난힘으로 호화로우며 다른 기술들로는 삼색 펀치, 더스트슈트, 더블촙, 사념의박치기 등 오만가지 기술을 다 배운다. 드디어 하위호환 취급받던 시절을 벗어나 드디어 당당히 어태커로서 사용될 길이 생겼다.

4. 기타

남성 캐릭터라면 엔딩 후에 갈수있는 기남시티에 북쪽에 있는 NPC에게 특정 스타일의 옷을 입은 것을 보여주고 부란다 디자인의 모자를 받을 수 있다.

록맨 시리즈의 코미컬라이즈 작가중 한 명으로 록맨 메가믹스를 그린 아리가 히토시(有賀ヒトシ)가 디자인을 담당했다.# 뱀부 판데모니움

포켓몬스터 XY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 등장하는데, 피카츄의 아이언테일에 맞은 뒤 10만 볼트로 지져진다. 그 전에 고스트 타입 주제에 전광석화 맞은 단칼빙은 무시하자 그 외에는 입에 문 대나무를 뺏기거나 칼라마네로에게 조종당하는 등 영 대우가 좋지 않다(...).

판짱이 처음으로 공개되었을 당시 쿵푸 판다를 떠올렸다는 사람이 종종 있었다. 꽤 거칠게 생긴 외모와는 달리 마음이 정의롭고 약자를 괴롭히는 것은 절대 용서치 않는다는 점이 갭 모에인 포켓몬. 근데 타입은 왜 악[3]


같은 계열의 진화형식을 가진 곰 계열의 포켓몬인지라 pixiv 팬아트에서는 셋이 같이 그려진 경우가 많다#

XY 47화 '세레나의 첫 포켓몬? 판짱 VS 푸호꼬'에서 진화전인 판짱세레나의 포켓몬이 되었다. 기술배치는 태권당수/악의파동/스톤엣지. 정황상 수컷인 듯 하다.
----
  • [1] 물론 부란다는 클리어바디를 무시하고 막말내뱉기를 날리거나 조가비갑옷에게 업어후리기로 급소를 때릴 수 있으니 차별화가 가능하다.
  • [2] 메가이어롭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유일했다.
  • [3] 앱솔의 경우 사람들에게 재앙을 미리 알리려고 하지만 도리어 재앙을 몰고 오는 것으로 오인받아 악하다는 오해를 받았고, 다크라이의 경우도 사람들에게 악몽을 꾸게 하지만 악의가 없다. 결국 타입 자체만으로 포켓몬의 성격을 평가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