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본즈(애니메이션 제작사)

last modified: 2015-04-13 19:35:2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제작 작품
2.1. TV 애니메이션
2.2. 극장 애니메이션
2.3. 웹 애니메이션
2.4. OVA



일본애니메이션 제작사. 강철의 연금술사, 교향시편 에우레카7, 소울 이터, 오란고교 호스트부, DARKER THAN BLACK 시리즈로 유명하며, '뼈대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라는 취지로 선라이즈 제 2스튜디오에서 천공의 에스카플로네와 카우보이 비밥 제작에 참여했던 애니메이터들이 독립, 1998년 10월에 설립했다.

1. 개요

c888_1.JPG
[JPG image (Unknown)]

본즈제 캐릭터 집합! 스컬맨미친 존재감
info.jpg
[JPG image (Unknown)]

여캐가 겨우 한 명 뿐이네효. 그나마도 남장여자

'뼈대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라는 취지에 걸맞게 수익성보다는 작품성 위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작품도 꽤 많이 시도하고,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작품을 만들어낸다. Production I.G와도 비견할 만한[1] 작붕이 적은 고퀄리티의 작화와 박력있는 전투 장면 연출 등 시각적인 면에서도 공들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액션만큼은 본즈의 알파이자 오메가라 할 수 있다. 눈이 화면에 붙어버릴 만큼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기 때문에 혹자는 그저 액션때문에 보는 제작사라 평할 정도. 역시 그 중에서 가장 호평받는건 인물간의 치고박는 액션씬#. 이런 성향을 여실히 보여준 애니로는 강철의 연금술사, 소울 이터, 흑의 계약자가 있다. 2010년 이후의 후속작들의 성적이 영 좋지못해 액션씬의 빛이 바랬다는 평가도 있지만 절원의 템페스트 초반의 액션씬을 보면 명불허전.

그러나 오리지널 작품에는 항상 뒷심이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곤 한다. 설정을 세운 다음 작중에서 그 설정을 제대로 풀어나가지 못하거나, 풀다가 말거나, 아니면 의도적으로 설정만 복잡하게 잡은 뒤 맥거핀화 해버리는 행태로 인해 점점 본즈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문제가 두드러지게 심각한 작품의 대표적인 예로 DARKER THAN BLACK -유성의 제미니-STAR DRIVER 빛의 타쿠토를 들 수 있다. 사실 울프스레인에서도 항목에도 나와있듯이 이 문제는 본즈의 고질병으로까지 발전했다. 혹자들은 엔딩을 흐지부지 끝맺는 작품들을 본즈식 엔딩이라고 비꼬기도 한다. 우스갯소리로 제작비 90%를 액션씬에 투자하기 때문에 스토리가 똥망이라고도 한다. 심지어 호평을 받았던 작품의 후속작을 만들었다가 고질병이 도져 전작의 명성에까지 먹칠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상술한 유성의 제미니와 에우레카 세븐 AO. 판매량 자체는 괜찮은 편이지만, [2] 팬덤 사이에서 해당 후속작에 대한 대한 평가는 이름을 말해서는 안되는 그 후속작 취급.

한국에서 보기에는 상당히 불편한 일본 우익성향과는 거리가 먼 제작사로 평가된다. 아래의 제작 작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UN-GO를 만들었다. 게다가 에우레카 세븐 시리즈의 주제는 상호 이해와 화합이다. 그리고 작품 내에서 한글도 제법 등장하는 편 그리고 흑역사 보이문 아야카시 아야시

오리지날 애니의 엔딩은 라제폰,울프스 레인,에우레카7등 주로 세계재탄생 떡밥을 많이 쓴다. 흑의 계약자도 비슷한 떡밥을 채용.


여기 소속된 유명 애니메이터로는 칸자키 히로[4]나카무라 유타카가 있다.

여담으로 초창기 본즈와 최근 본즈의 작품에서 작화와 액션씬의 차이가 많이 난다. 초창기에는 강철의 연금술사울프스 레인처럼 엄청난 고급 작화와 무게감 있는 액션이었으나 최근 작화를 보면 여전히 작붕은 없지만 한번에 빨리빨리 그리는 형식으로 선이 매우 얇고 기교가 없다. 액션씬도 무게보다는 속도감을 중시하는 성향으로 넘어간 듯.까놓고 말해서 옛날보다 못하단 뜻

2. 제작 작품

2.3. 웹 애니메이션

2.4. OVA

----
  • [1] 물론 어디까지나 비견으로다. 업계 최강을 달리는 I.G에 비하면 역시 좀 밀린다.
  • [2] 유성의 제미니 BD/DVD판매량만 비교해보면 평균 12,000장 정도로 오히려 전작보다 훨씬 높다. 에우레카 세븐 AO도 평균 4200장으로 적자를 보지는 않았다.
  • [3] 여담으로 사카모토 마아야가 본즈 애니메이터들의 출신지인 선라이즈 제 2스튜디오 제작애니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여주인공 칸자키 히토미를 맡았었다.
  • [4] 오다 히로유키라는 이름으로 활동중.
  • [5] 원작과 엇갈리면서도 깔끔하게 잘 끝낸 작품.
  • [6] 원작 버전으로 재 애니메이션 화.